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외국인훈련생 68명, 서울시 기술교육원에서 선진기술 습득!!

수정일2012-12-12

서울시 기술교육원에서 선진기술을 훈련받은 13개국 68명의 외국인 훈련생들이 10개월간의 훈련을 끝내고 자국으로 돌아갑니다.

□ 서울시는 지난 7일(금)과 10일(월), 각각 서울시 동부․남부기술교육원에서 기술교육을 받은 외국인에 대한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외국인직업훈력생 수료식사진외국인직업훈력생 한옥마을 문화체험

 

  • <콜롬비아*케냐 등 13개국 68명에 그린카정비*건축인테리어 등 11개분야 교육>

□ 이번에 수료한 학생들은 콜롬비아, 멕시코, 부탄, 케냐,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등 13개국에 온 68명.
   이 자매도시 외국인 훈련생들은 지난 3월부터 서울시 동부▲남부기술교육원에서 ▲그린카정비 ▲컴퓨터응용기계 ▲의상디자인 ▲주얼리디자인 ▲건축인테리어 등 총 11개 분야에 대해 실습위주의 집중 교육을 받았습니다. 

  ○ 교육이외에도 서울의 주요명소 및 시정탐방, 산업시찰을 비롯한 문화체험도 함께 실시해 서울의 발전상과 역사를 몸소 체험하도록 했습니다.

 

  • <수료후 즉시 취업*기술활용 가능 분야 중점교육, ’11년 교육생은 전원 자격증 취득>

□ 서울시는 지난 2001년부터 현재까지 15개국 563명의 해외자매도시 청년층을 서울로 초청해 맞춤기술교육을 무상으로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서울의 우수 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습니다.

 ○ 교육학과는 외국인 훈련생들이 수료 후 자국으로 돌아가 바로 취업하거나 기술활용이 가능한 학과들이 대부분이며, 커리큘럼과 훈련시간 등 한국인 훈련생과 동일하게 진행시켜 관련분야 기술을 최대한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훈련성과에 따라 외국인 국가기술자격증 응시 자격도 부여해 2011년 교육생의 경우 100%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외국인직업훈력생 조리과수업 기능경진대회

 

  • <최근 6년간 수료생 360명 대상 조사실시 결과, 76.9%(277명)가 취업 성공>
     

□ 또 2006년부터 2011년까지 기술교육원을 수료한 외국인훈련생 36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료생의 약 77%, 277명이 취업에 성공하는 등 실제적인 효과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무타즈(25세, 그린카정비과, 수단)는 “수단에서 부족했던 자동차 관련 부품과 정비도구들을 한국에서 마음껏 사용하고 연습해 실력을 키울 수 있어 너무 좋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국에서 선진기술을 펼쳐 보이겠다”며 “또 생전 처음으로 본 눈을 보고 평생 잊지 못할 경험이 될 것이다”라고 하면서 자동차 정비사로서 장래 포부를 밝혔습니다. 

□ 실제로 7년 정도 조리업계 경력이 있는 한스(30세, 외식산업과, 멕시코)는 “멕시코 음식과 한식의 장점을 조합해 새로운 퓨전 음식을 개발하고 싶고, 음식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하겠다. 또 고국에 돌아가 한식을 널리 소개해 한국 음식이 세계화 되는 데 일조하고 싶다”고 말하며 한국을 알리는 민간 전도사 역할을 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 주용태 서울시 일자리정책과장은 “한국에서의 선진기술을 기반으로 자국으로 돌아가 경제를 이끌어 나가는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며 “우수 산업기술과 노하우를 젊은 인재들에게 훈련시켜 기술 한류를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2012외국인 훈련생 계획 교육현황 관련사진 자세히보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일자리정책과
  • 문의 2133-5464
  • 작성일 2012-12-1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