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밤이면 열렸다가 아침이면 사라지는 도깨비 같은 시장이라는 의미에서 시작된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 서울시가 작년 10월 여의도한강공원에서 시범운영해 7일간 21만 명(일 평균 2만8천명)이 몰리며 시민·관광객의 뜨거운 호응을 얻은 바 있다.
□ 서울시가 올해부터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을 매주 금요일, 토요일 18시~23시 상설화하고, 장소도 4곳으로 확대해 각 장소별로 차별화된 콘셉트의 서울형 야시장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 시는 각 장소별 콘셉트에 맞는 문화예술, 체육 등 지역 내 관련 기관·단체 등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해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가 함께 있는 야시장을 연출하고, 서울의 밤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문화관광명소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 청년 일자리창출 기반으로서의 야시장의 역할도 기대된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 10월 일자리대장정 기간 중 서울 밤 도깨비야시장을 방문, 청년일자리 테스트베드로서의 야시장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야시장의 확대운영을 통해 푸드트럭과 일반 판매 청년들이 보다 많은 일자리를 가질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은 여의도(3월)를 시작으로 DDP·청계광장(5월), 목동운동장(7월)에 이르기까지 단계적으로 확대·상설화된다.
□ 2016년 첫 야시장은 오는 31일(목) 여의도 한강공원 물빛광장에서 개장한다. 여의도의 야시장의 주제는 ‘하룻밤의 세계여행’이다. 시간이 되면 새로운 공간과 새로운 장이 열린다는 콘셉트. 일반 70팀, 푸드트럭 30팀이 참여한다.
□ 살거리 코너에서는 각국의 수공예품 등 다양한 핸드메이드 제품을, 먹거리 코너에서는 국내 대표 푸트트럭들이 모여 한식·중식·일식·양식 등 다채로운 세계음식들을 제공한다. 청년셰프들의 자부심과 철학이 담긴 메뉴들을 맛볼 수 있다. 야시장의 밤을 장식하는 볼거리 코너에선 세계 전통공연과 현대적인 퍼포먼스, 버스킹 공연, 게릴라 퍼포먼스 등 다양한 볼거리들이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 5월부터 열리는 DDP 야시장의 주제는 ‘청춘 런웨이&댄싱나이트’로, 방문객 주 타깃이 20대다. 청년 창업가의 아이디어 상품, 도시 농부 먹거리, 패션쇼와 비보이 공연 등을 만날 수 있다.
□ 7월부터 만날 수 있는 목동운동장은 ‘레포츠 마켓-익스트림 캠핑장’을 콘셉트로 하며, 중고 스포츠 용품의 판매·수리, 캠핑요리 등을 위주로 상품이 구성된다. 외발자전거 묘기, 보드게임 등도 즐길 수 있다.
□ 운영이 시작되면 10월까지 매주 금요일 토요일 정기적으로 시민과 만난다. 단, 청계광장만 예외적으로 비정기 특별 시즌마켓 형식으로 열릴 계획. 예컨대 5월은 ‘가정의 달’을 주제로 열린다.
□ 한편, 야시장 참가 상인은 전문가, 직장인, 대학생, 일반시민 등 300명 심사위원 ‘현장품평회’ 방식으로 최종 결정된다.
□ 품평회는 참여 신청자 중 자격기준에 부합한 일반부문 213팀, 푸드트럭 부문 117팀을 심사위원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보고, 먹어보며 공정하게 심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종 선정된 팀은 10월까지 열리는 야시장에 계속 참가하게 된다.
□ 시는 한 자리에서 모두 평가하기에 신청자 규모가 큰 만큼 5일(3월 31일, 4월 1·2일, 4월 8·9일)로 나눠 품평회를 개최한다는 계획.
□ 서울시는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에서 시민들이 편하고 안전하게 야시장을 즐길 수 있도록 시민안내 등을 도와줄 대학생 자원봉사자도매월 모집할 예정이다. 야시장 자원봉사를 원하는 대학생은 웹사이트(www.1365.go.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 정상택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장은 “작년에 이은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이 관광객과 시민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줄 뿐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청년창업가들에게는 창업의 테스트베드를 제공하는 서울의 밤의 명소로 자리 잡길 기대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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