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한양도성 녹색교통지역 지정 2년만에…5등급 차량 통행 58.6%↓ `도심 통행 변화 뚜렷`

담당부서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정보과
문의
02-2133-4964
수정일
2022.01.25

□ 지난 ’19.12월, 서울시는 한양도성 내부를 녹색교통지역으로 지정하고 도심 자동차 배출가스를 감소시키고 교통량을 관리하여 공기질 향상 및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 제도(저감장치 미부착 5등급 차량 운행 제한)’를 실시하였다.

□ 서울시는 녹색교통지역 통행량 관리를 위해 종로구 8개동, 중구 7개동을 둘러싼 한양도성을 지나는 진출입로 45개 지점의 차량 통행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운행제한 이후 2년간의 도심 교통변화 분석 결과를 내놨다.

□ 한양도성(녹색교통지역) 진출입 통행량은 일 79.6만대(’19.7)에서 일 72.1만대(’21.12)로 9.5% 줄어들었으며, 5등급 차량은 일 1.5만대에서 일 0.6만대로 58.6%나 줄어들어 감소폭이 6배에 달했다.

○ 이 수치는, 코로나 등으로 인한 서울시 전체 교통량 감소비율 6.2% (135개소 기준, 10,586대(‘19)→9,931(’21))를 훨씬 웃도는 것으로, 세종대로 보행거리조성(도로다이어트), 따릉이 보급, 저감장치 미부착 5등급차량 운행제한 등 도심의 친환경 교통정책에 따른 성과로 분석된다.

※ 서울시 차량 등록대수 (312만대(’19.7)→317만대(’21.12), 1.8%증가)

<녹색교통지역 진출입 통행량 변화> (단위:통행/일)

 
구분 전체통행량 5등급 통행량
5등급 전체 저감장치 미부착
‘19.7월 ‘21.12월 ‘19.7월 ‘21.12월 ‘19.7월 ‘21.12월
평 일 831,953 773,017
(△7.1%)
15,881 6,875
(△56.7%)
10,779 219
(△98.0%)
전 체
(주말포함)
796,717 721,218
(△9.5%)
15,506 6,426
(△58.6%)
10,798 217
(△98.0%)

□ ’21.12월 기준 한양도성(도심)에서 진출입하는 차량 중 70.5%가 1시간 이내 체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출퇴근목적 등 8시간 이상 장기간 체류하는 비율은 6.8%로 매우 적었다.

○ 한양도성(도심) 진출입차량은 출퇴근 차량보다는, 대부분 통과하거나 1시간 이내의 단시간 업무 통행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21.12월 통과차량 및 체류시간> (단위:통행/일)

 
합계 단시간 통행 1~2시간 2~4시간 4~6시간 6~8시간 8시간 이상
소계 통과 1시간 미만
304,526 214,694 142,517 72,177 25,862 25,756 10,811 6,767 20,635
(100%) (70.50%) (46.80%) (23.70%) (8.49%) (8.46%) (3.55%) (2.22%) (6.78%)

※ 일일 0시~24시 안에 진입(O)와 진출(D)의 매칭이 이루어진 통행 집계 ※ 지점-지점간 통행소요시간 군집분석을 통하여 통과차량 기준정립

□ 한양도성 진출입 차량의 통행량을 시간대별로 살펴보면, 도심 진입 차량은 7시~9시에 첨두통행량을 보인 후 점차 감소하며, 도심 진출 차량은 점점 증가하여 16시~18시에 첨두통행량을 나타내어, 도심 통행 차량의 진출입 통행이 출퇴근 시간대에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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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년간 한양도성의 전체통행량 중 승용차과 승합차는 각각 7.4%, 2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코로나로 인한 택배 물량 증가 등으로 화물차의 통행은 오히려 5.6%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외출 자제로 시민들의 이동은 줄어든 반면에 비대면 쇼핑 등으로 인해 화물량이 증가한 요인으로 보인다고 시는 밝혔다.

<유형별 통행량 변화> (단위:통행/일)

 
  승용 승합 화물 특수
‘19.7월 621,406 78,270 69,534 960
‘21.12월 575,133 61,416 73,417 1,019
증감 -46,273
△7.4%
-16,854
△21.5%
3,883
5.6%
59
6.1%

□ 한양도성 진출입 차량의 연료별 분포를 살펴보면 전기차량 (0.2만대(‘19.7)→1.4만대(’21.12), 418.0%증가)과 하이브리드차량(2만대(‘19.7)→3.7만대(’21.12), 79.2%증가)의 통행이 크게 증가하였다.

○ 이는 전기차 보급률(1.1만대(‘19.7)→4만대(’21.12), 244.8%증가)과 하이브리드차 보급률(8.5만대(‘19.7)→ 4.1만대(’21.12), 66.2%증가)을 훨씬 웃돌아 녹색교통지역 지정·운영의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연료별 통행량 변화> (단위:통행/일)

구분 합계 휘발유 경유 LPG CNG 전기 하이브리드 기타
2019.07 796,717 242,013 255,578 203,259 40,068 2,753 20,911 32,135
2021.12 721,218 248,401 217,377 154,671 38,143 14,260 37,477 10,889
증감 -75,499 6,388 -38,201 -48,588 -1,925 11,507 16,566 -21,246
(△9.5%) (2.6%) (△14.9%) (△23.9%) (△4.8%) (418.0%) (79.2%) (△66.1%)

□ ‘21.12월 도심 차량 진입횟수를 분석한 결과, 하루에 1~2회 진입하는 차량은 20.5만대(89.1%)였으며, 9회 이상 진입하는 차량은 0.1만대(0.6%)였다.

○ 하루에 9회 이상 진입하는 차량의 대부분(72.1%)이 승합차로 하루에 일정횟수 이상 주기적으로 진입하는 차량으로 보인다.

<‘21.12월 한양도성 진입횟수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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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유형 진입 횟수 비율
승용 332 24.2%
승합 988 72.1%
화물 43 3.1%
특수 3 0.2%
기타 4 0.3%

※ 자동차정보가 조회되지 않는 차량은 ‘기타’로 분류

□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시는 한양도성을 녹색교통지역으로 지정한 이후, 5등급차량 운행제한과 더불어 꾸준히 통행 특성도 분석해오고 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교통정책 수립해, 도심 교통환경을 개선하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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