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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지하철 이용환경을 위한 노후시설 재투자
ㅇ 사업목적 : 법정 내용연수 경과로 노후화가 심각한 철도시설물 개량
ㅇ 사업기간 : 2018년 ~ 2027년
ㅇ 시행주체 : 서울교통공사
ㅇ 사업내용 : 6개 분야 91개 시설
ㅇ ’25년 국비 반영내용 : 178억원
ㅇ ’25년 소요예산 : 1,378억원
- 열차 안전 확보를 위한 노후 전동차 교체계획
구분 |
계 |
1단계(2,3호선 610칸) |
2단계(4,5,7,8호선 1,304칸) |
3단계(1,6,7,8호선 886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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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호선 (1차) |
2호선 (2차) |
2,3호선 (3차) |
5,7호선 (4차) |
4호선 (5차) |
5,8호선 (6차) |
4호선 (7차) |
5호선 (8차) |
1,8호선 (9차) |
6,7호선 (10차) |
6,7호선 (11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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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14~’29년 |
’14~’18년 |
’16~’21년 |
’18~’23년 |
’18~’23년 |
’20~’24년 |
’21~’25년 |
’22~’25년 |
’23~’27년 |
’24~’27년 |
'25~'28년 |
'26~29년 |
사업물량 (칸) |
2,800 |
200
|
214
|
196 2호선46 3호선150 |
336 5호선 200 7호선 136 |
210 |
298 5호선 208 8호선 90 |
260
|
200
|
190 1호선 160 8호선 30 |
368 6호선 184 7호선 184 |
328 6호선 144 7호선 184 |
소요예산 (억 원) |
38,818 |
2,176 |
3,024 |
2,646 |
4,704 |
3,252 |
4,172 |
3,640 |
2,800 |
2,660 |
5,152 |
4,592 |
시비 13%, 공사 87% |
공사 100% |
시비50% |
국비 25%, 시비 37.5%, 공사 3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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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약 자 |
- |
다원시스 |
현대로템 |
다원시스 |
우진산전 |
다원시스 |
다원시스 |
우진산전 |
다원시스 |
우진산전 |
- |
- |
단가(억원) |
- |
10.48 |
8.22 |
7.9 |
11.1 |
14.63 |
12.55 |
11.87 |
10.95 |
12.89 |
- |
- |
추진현황 |
- |
완료 |
완료 |
완료 |
완료 |
납품중 |
제작중 |
납품중 | 설계중 |
설계중 |
-중투 완료 |
-추진 예정 |
3. 지하철 혼잡도 완화 대책
① 혼잡노선 전동차 증회·증차 추진 ※ 열차 혼잡도 150% 이하로 관리
ㅇ 혼잡시간대 예비열차 활용 전동차 증회 운행 실시
- (1차) 2·3·5호선 각 4회(’23.4.), (2차) 4호선 4회, 7호선 2회(’23.10.), (3차) 4호선 2회(’24.1.),
(4차) 4·7호선 각 2회(’24.5.), (5차) 2호선 1회(’25.3.) 증회 운행 실시
ㅇ 주요 혼잡노선 신규 전동차 증차 추진
- (9호선) 8편성 신규 전동차 조기 투입·운행 완료(당초 ’24.5. → 변경 ’24.3.)
- (추 가) 열차 혼잡도 150% 초과 4·7·9호선 대상 신규 전동차 증차 추진 중(~’27)
※ (4호선) 3편성 30칸, (7호선) 1편성 8칸, (9호선) 4편성 24칸
② 혼잡역사 맞춤형 구조 개선 추진
ㅇ 역사별 혼잡 발생구역에 대한 공간 확장 및 구조 개선 등 맞춤형 대책 추진
- (공간확장) 천호역 승강장(8호선 별내행) 바닥 공간 확장 완료(’24.8.)
- (구조개선) 가산디지털단지역 출입구(6번, 9번) 확장 추진 중(~’25.9.),
홍대입구역 출입구(8번-9번 출입구 사이) 신설 추진 중(~’28),
③ 혼잡역사 안전 관리 강화
ㅇ 혼잡역사 안전요원 운영 및 동선 분리 등 혼잡·안전 관리 강화
- (안전요원) 동선 분리 및 밀집 분산 유도를 위한 안전요원 운영 확대·강화
※ 1~9호선 및 우이신설선·신림선 안전요원 61역 241명 배치(’25.1월말 기준)
- (동선분리) 승강장·환승통로 통행개선을 위한 지장물 철거·이설 완료(’24.6.),
승강장·대합실 등 승객 대기선 및 환승 안내표지 개선 완료(~’24.8.) 등
- (축제대응) ‘지역축제 안전관리계획’에 ‘인근 역사 혼잡관리 대책’ 필수 포함(’24.3.~)
ㅇ 연장노선 개통, 주변환경 변화 등 각종 혼잡 계기 혼잡·안전 관리 적극 추진
- (별내선) 암사역 출발열차 투입, 천호·잠실역 등 환승역사 안전요원 확대 배치
및 안전펜스 설치 등 8호선 혼잡관리 비상대책 추진중(’24.8.~)
※ ‘8호선 혼잡도 개선 및 증차 방안 마련 연구용역’ 진행중(’24.12.~’25.6.)
- (성수역) 2·3번 출입구 에스컬레이터 상·하부 등 안전요원 배치 완료(’24.7.~),
3번 출입구 인근 횡단보도 이설 및 신호등 설치 등 시설 개선 완료(’24.9.)
※ 3번 출입구 인근 보도 ‘색깔블록’ 설치로 주요 목적지 방향 안내(’24.10.~)
④ 혼잡·안전 관리 협력체계 구축·운영
ㅇ 협의체 등 도시철도 운영기관 혼잡·안전 관리 협조체계 구축·운영
- (교통공사) 핵심사업 협력회의(市-교통공사) 개최(격월)
※ 지하철 혼잡도 완화 등 핵심사업 논의, 사업공정 관리 등
- (운영기관) 지하철 혼잡도 관리회의(市-도시철도 운영기관) 개최(분기별)
※ 지하철 혼잡도 완화 관련 현안 및 협조사항 등 공유·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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