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7월 6일부터 고도정수된 아리수 100% 공급

수정일2015-07-06

서울시, 7월 6일부터 고도정수된 아리수 100% 공급

 

□ 서울시 전역에 오존과 숯(입상활성탄)으로 한 번 더 걸러 냄새 없고 맛 좋은 고도정수처리된 수돗물 아리수100% 공급된다.

 

서울시는 우리나라 최초의 정수장인 뚝도아리수정수센터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이 완료됨에 따라 서울시 6개 정수센터 모두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완비해 지난해 기준 서울시민 90.2%에게 공급되던 고도정수된 아리수가 시 전역에 100% 공급 확대된다고 밝혔다.

뚝도아리수정수센터는 1908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수돗물을 생산공급한 정수장으로 이번에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을 마무리하게 되어 서울 상수도의 역사적인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뚝도아리수정수센터는 하루 60만 톤의 수돗물을 생산하여 시 전체 급수인구의 9.8%을 담당하고 있으며, 영등포(’10), 광암(’12), 강북암사구의(’14)에 이어 서울시에서 마지막으로 고도정수처리시설이 완료되었다.

 

이번에 뚝도아리수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 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종로용산성북서대문마포성동중구 등 7개구 72개 동에 고도정된 아리수가 추가로 공급되며, 이로써 서울시 전체에 고도정수된 수돗물이 공급된다.

 

고도정수처리시설은 기존 정수처리공정에 오존소독과 입상활성탄()으로 한 번 더 걸러주는 공정을 추가해 조류(藻類)로 인해 발생하는 (지오스민, Geosmin)·곰팡이냄새(2-MIB) 유발물질과 소독부산물 등 미량유기물질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고도정수처리는 염소보다 소독력이 우수한 오존이 산화작용을 일으켜 물속에 있는 큰 유기물을 작은 유기물로 분해하고 병원성미생물을 제거한 다음 지름 0.5정도의 입상활성탄()에 뚫려 있는 아주 미세한 구멍으로 오존 처리한 수돗물에 남아있는 유기물질을 완벽하게 흡착해 남아있는 맛냄새 유발물질을 모두 제거하는 방식이다.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의 고도정수처리 능력을 4년여 동안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조류로 인한 맛·냄새 유발물질 100% 제거 예산절감 수돗물 안전성 증가 미생물 소독능력 증대 물맛이 좋아지는 것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11.11월 수온이 낮은 시기, ‘12.8월 수온이 높은 시기에 한강에 조류가 대량 발생했을 때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에서는 조류로 인한 냄새물질을 100% 제거하는 등 기존의 표준정수처리에 비해 월등히 좋은 효과가 나타난 바 있다.

염소사용량을 21% 줄여줘 연 2,300만 원의 예산절감 효과가 나타났으며, 잔류염소 유지력이 표준정수처리보다 3배 이상 증대돼 수돗물의 안전성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병원성 미생물과 극미량 미규제 신종물질, 소독부산물 제거에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미생물 소독능력이 2~3 증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고도정수처리의 가장 큰 장점은 수돗물의 맛을 좋게 한다는 점이다.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에서 생산한 병물아리수로 블라인드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병물아리수가 시중에서 판매되는 먹는 샘물에 비해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실제 수도관으로 공급된 고도정수 아리수도 먹는 샘물 등과 맛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영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9년에 걸친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이 올해 완료됨에 따라 가뭄이나 녹조 발생 등 어떤 환경에서도 건강하고 맛있는 수돗물 아리수를 서울시 전역에 100%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정수시설 관리를 철저히 해 언제든지 시민들이 아리수를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시설안전부
  • 문의 02-3146-1451
  • 작성일 2015-07-0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