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음식 배달 주문 시 다회용기로 제공하는 ‘제로식당’ 서비스를8월 29일부터 강남구에서 먼저 시작한다고 밝혔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땡겨요 4개 배달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연내 관악구(9월), 광진구·서대문구(10월)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한다.
○ 최근 한국소비자원 조사(’22.2.24.)에 따르면, 배달 음식 1개 메뉴당 평균 18.3개(147.7g), 배달 음식 이용자 1인당 연간 평균 1,342개(10.8kg)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고 있으나,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 배달용기는 전체 45.5%에 불과하다.
□ 이번 강남 지역의 서비스 이후 제로식당에 참여하는 매장은 기존 70개에서 약 200개로 늘어날 예정이며, 다른 자치구로 서비스가 확대되면 연내 550개 매장에서 다회용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배달되는 메뉴도 찌개, 덮밥, 파스타, 회 등으로 더욱 다양해졌다.
□ 소비자는 배달앱 이용 시 카테고리나 배너를 통해 다회용기 사용 음식점을 선택해 주문할 수 있다. 주문하면 다회용기와 가방에 담긴 음식이 배달되며, 식사 후에는 사용한 다회용기를 다시 가방에 담아 집 앞에 놓고 가방에 부착된 QR코드로 회수 신청을 하면 된다. 이용에 따른 별도 보증금이나 추가 비용은 없다.
□ 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강남구에서 배달플랫폼 요기요와 다회용기 시범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지난 4월에는 서비스 확대를 위해 4개 배달플랫폼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다회용기 주문 시스템 개발을 추진해왔다.
○ 시범사업 서비스를 이용한 시민들은 “용기가 깨끗했고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었다”, “설거지도 안 해도 되고 잔반 치울 필요도 없어서 좋았다”, “다회용기로 먹으니 음식이 더 따뜻했고 대접받는 느낌이라 좋았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시범사업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의 주문율은 매주 30% 이상 증가했고 올해 1월 이용률은 시범사업 초기(10월) 대비 약 478% 증가해, 최종 6만 7천건의 다회용기 이용 건수를 기록했고 소비자의 다회용기 사용 동참에 대한 의지를 확인했다.
□ 한편, 배달앱들(배달의민족, 요기요, 땡겨요)은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 배달의민족 : 서비스 개시부터 2주 동안 다회용기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5,000원 쿠폰 제공
○ 요기요 : 다회용기 2회 이상 주문시 한 달에 한번 5,000원 쿠폰 지급, 다회용 식기류를 사은품으로 제공
○ 땡겨요 : 10,000원 이상 주문한 다회용기 주문 고객에게 최대 1일 1회 익일 3,000원 쿠폰 지급, 기간은 연중 지속
□ 탄소중립실천포인트에 가입한 소비자는 다회용기로 배달 주문 시 1,000원 상당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 회원 가입 시 등록한 휴대전화 번호로 주문실적이 확인되며, 지급된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홈페이지(https://cpoint.or.kr/)를 통해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다.
□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번 제로식당 사업은 1회용 음식배달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대표적인 배달 플랫폼들이 참여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서울시는 다회용 배달용기 사용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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