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낮시간 도로 물청소 확대… 폭염 속 도심 온도 확 낮춘다

2021.07.28
기후환경본부 생활환경과
전화
02-2133-3747

□ 서울시가 폭염특보 속 불볕더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낮 시간 주요 간선도로 물청소 횟수와 범위를 확대해 도심 온도 낮추기에 적극 나선다. 무더위가 극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달 말부터 8월 중순까지 실시한다.

□ 기존 자치구 및 시설공단 살수차(185대) 외에 민간 살수차(92대)를 추가 투입해 물청소 횟수를 하루 1~2회에서 3~4회로 늘린다. 낮 기온이 가장 높은 시간대인 오후12시~16시에 집중적으로 도로 물 뿌리기를 시행한다.

□ 물청소 범위도 확대한다. 기존 물청소 구간인 버스중앙차로, 대로변 뿐 아니라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및 보건소 주변 도로까지 총 1,946km 구간을 물청소한다.

□ 시는 폭염으로 인한 도시 열섬현상도 완화되길 기대하고 있다. 어르신 등 취약계층의 온열질환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낮 최고 기온인 시간대에 도로를 물청소하면 도로면 온도는 6.4℃, 주변 기온(인도)은 1.5℃ 낮아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007.8.17~23 측정결과)

□ 또한 도로 물청소는 미세먼지를 제거해 대기질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도로의 복사열과 자동차 등에서 나오는 열기를 식혀줘 아스팔트 변형에 따른 도로 변형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 시는 도로 물청소 확대에 앞서 ‘폭염대비 살수차 운영 시연회’를 개최한다. 28일(수) 오후1시 반, 세종대로(서울시의회 앞~숭례문 방향 약 1km 편도)에서 도로 물청소 작업을 시연한다.

○ 시연일시 : 2021. 7. 28.(수) 13:30~13:50

○ 시연장소 : 세종대로(대한문 앞)

○ 참여 자치구 : 중구(물청소차 3대)

□ 임미경 서울시 생활환경과장은 “폭염으로 도시 열섬현상이 심각한 상황이다. 도로 물뿌리기로 취약계층의 온열질환을 예방하고 시민들에게 청량감을 주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혹서기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8월 중순까지 도로 물청소를 집중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