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연 8만장 인쇄 상수도 종이도면 디지털화‘GIS모바일시스템’구축

수정일2021-05-27

□ 상수도 급수공사, 시설물 관리 등을 위해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출력하는 종이도면은 연 평균 8만 장에 달한다. 종이로 출력된 상수도 지리정보시스템 자료는 공개제한자료로, 지하시설물 관련 각종 정보 등이 담겨 있어 각별한 관리를 요하기도 한다.

※ 최근 3년간 상수도 GIS시스템에서 출력한 종이도면 건수 : 2018년 82,302건, 2019년 85,981건, 2020년 69,081건

□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PC기반의 상수도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이하 GIS)에서 ▴급수공사 ▴누수복구 ▴시설물 점검 등 현장업무에 꼭 필요한 기능을 추출해 ‘상수도 GIS 모바일시스템’을 구축,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 상수도 GIS는 서울시 상수도관(13,432㎞)에 대한 위치정보 및 관의 구경, 재질, 설치연도, 공사이력 등을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배수지, 가압장, 밸브, 계량기 등 상수도 시설물에 대한 위치정보 및 속성정보를 제공하고, 누수 및 공사이력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 이 시스템은 2000년부터 운영 중이나 그동안에는 사무실에서만 접속이 가능하여 현장에서 즉시 활용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 GIS 모바일시스템 구축으로 이제 더 이상 종이도면을 출력해 휴대할 필요가 없어졌다. 상수도 공사, 누수복구, 수도관 밸브 조절 등 현장업무의 대응성은 높아지고,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상수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시는 상수도 GIS에 구축된 자료를 바탕으로 누수를 신속하게 복구하고 있으며, 지하시설물의 매설깊이, 위치 등 정확한 정보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어 도로굴착 공사에 따른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 이를 위해 작년 말부터 현장에서 GIS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는 태블릿PC 100대를 본부 및 8개 수도사업소의 급수운영과 및 시설관리과에 보급해 현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 또한 상수도 GIS 자료는 공개제한자료인 만큼, 지정된 태블릿PC 단말기에서만 제한적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 아울러 시공간의 제약 없이 현장에서 바로 시설물관리, 각종 공사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등록할 수 있어 업무 절차가 신속하고 간편해졌다.

□ 시는 현장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고 사업효과가 큰 것으로 파악하고, 향후 단말기 추가 보급 및 업무기능 추가 방안 등을 검토 할 계획이다.

□ 김태균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디지털 전환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상수도 분야도 다방면에서 변화를 시작하고 있다”며 “그 중 하나인 이번 GIS모바일시스템을 통해 현장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들에게는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상수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상수도사업본부
  • 문의 02-3146-1555
  • 작성일 2021-05-2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