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음식물 쓰레기 줄이기’학생감량홍보단 4월 21일까지 모집

수정일2021-03-31

□ 서울시가 청소년들이 자원과 환경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도록 일상 속에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를 실천하고 이를 주변에 확산하는 역할을 할 ‘학생 감량홍보단’을 모집한다.

□ 학생 감량홍보단은 급식 음식물을 남기지 않은 사진과 참여활동을 SNS에 올리는 등 실천 사례를 친구들과 공유하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를 확산하는 역할을 한다. 서울시가 지난 ’16년부터 운영하였으며 해마다 20여개 학교에서 300~600여명의 학생 감량홍보단원이 활동해 왔다.

○ 학교는 급식을 남기지 않은 학생에게 간식을 제공하는 등 학생들의 자발적인 실천을 이끌어낸다. 또한 감량기에 남은 음식물을 처리하고 발생한 부산물을 퇴비로 활용한 텃밭 가꾸기 체험,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 견학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환경보전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 서울시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홍보단을 운영하지 못했으나 올해는 홍보단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학교와 가정에서 음식물 쓰레기 감량 노력을 실천할 수 있도록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10가지 실천사항’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10가지 실천사항’은 ▲장보기 전에 미리 메뉴를 계획하기 ▲구매 시 날짜 확인하기 ▲오래된 식품 앞으로 옮겨 보관하기 ▲적당량 담아 먹기 ▲먹을 만큼만 주문하기 등 가정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담았다.

□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학생감량홍보단’은 서울 소재 초·중·고교생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학교별로 1명 이상의 지도교사와 참여학생으로 구성하여(기존 동아리 포함) 4월 21일(수)까지 서울시 생활환경과 담당자에게 이메일(kb0717@seoul.go.kr)로 명단을 제출하면 된다.

○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시 생활환경과 담당자 연락처(☎02-2133-3737)로 문의하면 된다.

□ 서울시는 향후 홍보단의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실천활동, SNS 온라인 활동 등을 평가하여 우수 학생감량홍보단원을 선정해 서울시장 표창장을 수여할 계획이다.

○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실천활동에 참여한 후 SNS 온라인 홍보, 또는 관련 다큐멘터리, 책 독후감을 제출한 감량홍보단원에게는 봉사활동 시간을 인정해준다.

○ 또한 우수 학생, 학교에는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는 식판을 표창 부상으로 제공하여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실천 노력이 계속되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 서울시 임미경 생활환경과장은 “음식물 쓰레기 저감을 위해 서울시가 대형감량기 및 RFID종량기 보급 등을 시행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가정과 음식점 등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적극 줄여야 한다”며 “우리집과 이웃, 친구가 함께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를 실천할 수 있는 감량홍보단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기후환경본부 - 생활환경과
  • 문의 02-2133-3737
  • 작성일 2021-03-3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