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재생에너지 문화축제 `동네 그린에너지가 희망이다` 온라인으로 만나요

수정일2020-10-19

□ 서울시의 에너지·환경 체험교육전시관인 서울에너지드림센터가 제2회 재생에너지 문화축제 <동네 그린에너지가 희망이다>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시민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 오는 11월 13일(금)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 대표적 제로에너지 건축물인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시민들이 재생에너지와 제로에너지 건물에 대해 일상에서 더욱 친숙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특히 올해의 재생에너지 문화축제는 코로나19 감염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전시관을 오지 않아도 참여할 수 있는 풍성한 온라인 축제로 확대했다.

※ 태양광, 풍력, 지열 등 재생에너지는 에너지드림센터에서 해설과 체험이 가능하다.

□ 축제 프로그램은 ▲ [우리동네 그린에너지를 찾아라!] ▲ [돼지삼형제의 에너지제로하우스를 찾아라!] ▲ [야외 기후위기 방탈출] ▲ [실내 기후위기 방탈출] 총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 메인 프로그램인 [우리동네 그린에너지를 찾아라!]와 [돼지삼형제의 에너지제로하우스를 찾아라!]는 동네 건물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쓰이는 재생에너지를 찾아 시민들이 직접 인증사진을 찍어 참여하는 공모전 프로그램이다.

○ 「우리동네 그린에너지를 찾아라!」는 동네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제로에너지 건물 혹은 재생에너지 기술 요소를 찾아 함께 인증사진을 찍고 올리는 것으로 시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한 시민 중 다 출품자를 기준으로 상금(대상(1명) 20만 원, 최우수상(2명) 10만 원, 우수상(6명) 5만 원)을 시상한다.

○ 「돼지삼형제의 에너지제로하우스를 찾아라!」는 초등학생이 플래시게임을 체험하고 퀴즈에 있는 제로에너지 건물 기술 요소를 가정에서 찾아 인증사진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매주 20명에게 문화상품권(5천 원)을 증정한다.

※ 「돼지삼형제의 에너지제로하우스를 찾아라!」플래시게임은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홈페이지(http://seouledc.or.kr/) 온라인 환경교실에서 참여 가능

○ 인증사진을 올리면 실시간 참여 현황이 재생에너지문화축제 홈페이지 지도에 표시되며, 다른 시민이 올린 사진도 함께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은 우리 생활 곳곳에서 재생에너지가 많이 쓰이고 있는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

□ 인기있는 방탈출 게임과 기후변화 컨텐츠를 결합한 [기후위기 방탈출]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야외 기후 방탈출: 초록별 수호대], [실내 기후 방탈출: 21세기 별주부전]이 준비되어 있으며, 시민들이 방탈출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 위기 주제를 학습할 수 있다.

○ 야외 기후 방탈출 「초록별 수호대」는 드림센터와 태양의 놀이터를 돌며 다양한 방탈출 미션을 해결하는 것으로 참여자를 대상으로 기념품(씨앗연필, 손수건)을 증정한다.

○ 실내 기후 방탈출 「21세기 별주부전」은 제1회 기후위기방탈출 시나리오 공모전 수상작을 구현한 프로그램으로 센터 2층에서 사전예약으로 진행된다. 방탈출 미션을 해결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기념품(씨앗연필)을 증정한다.

□ 또한, SNS 이벤트로는 ①[어게인솔라! 리멤버재생에너지!] ②[그린에너지 릴레이 챌린지]가 진행되며 참여자에게는 드림센터 기념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 「어게인솔라! 리멤버재생에너지!」는 2019년 제1회 재생에너지문화축제에 참여했던 사진 혹은 영상을 SNS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증하면 참여자 중 매주 10명을 대상으로 기념품(손수건, 손소독제)을 증정한다.

○ 「그린에너지 릴레이 챌린지」는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인스타그램 내 카드뉴스를 본 인증사진을 올리고 다음 참여자 3명을 지목하면 참여자 중 매주 10명을 대상으로 기념품(머그컵, 손소독제)을 증정한다.

□ 제2회 재생에너지문화축제 <동네 그린에너지가 희망이다>는 재생에너지문화축제 홈페이지(www.seouledcfesta.or.kr)에서 참여 가능하다.

<문의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070-8853-9735>

□ 서울시 김연지 환경시민협력과장은 “시민들의 일상에서 기후위기와 그 대안인 재생에너지, 제로에너지 건물 등을 더욱 친숙하게 체험하도록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라며 “<동네 그린에너지가 희망이다> 온라인 이벤트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에너지시민협력과
  • 문의 2133-3526
  • 작성일 2020-10-1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