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잠실한강공원 수영장, 자연성회복 및 사계절 활용가능한 공간으로 재탄생

수정일2020-06-09

□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조성 후 30년이 경과한 잠실한강공원 야외수영장을 새단장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잠실한강공원 자연형 물놀이장 조성 설계공모」를 실시한 바 있다.

○ 서울시는 잠실한강공원의 자연형 물놀이장 조성을 위해 2018년 5월부터 구상, 타당성조사 등 기본계획을 마련한 후 2019년 9월 투자심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였다.

□ 이번 공모는 국경을 뛰어넘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수렴하기 위해 국제설계공모로 진행되었으며, 총 11작품(국내 9, 해외2(프랑스1,인도1))이 참가, 5작품이 최종 심사에 올랐다.

□ 지난 4일 최종심사를 통해 결정된 당선작은 ㈜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의 “Wonderful Land-환상의 대지 그리고 경이로운 공간”이며, 당선팀에게는 실시설계 계약 우선협상권이 주어진다.

○ 심사 결과 ▴2등은 기술사사무소 이수, 스튜디오테라, 엠더블유디랩의 “GRAND BLUE, BLUE GROUND” ▴3등은 바이런, 김영민, 이남진의 “우리들의 한강” ▴4등은 ㈜그룹한 어소시에이트, TOPOTEK 1의 “Natural Swimming Pool at Jamsil Hangang Park” ▴5등은 ㈜지역활성화센터, 아워스튜디오의 “SHIFTING”이 각각 선정되었다.

□ 심사위원회는 잠실 자연형 물놀이장 설계공모 운영위원(PA)인 ㈜씨토포스의 최신현 대표를 포함한, 조경·건축 분야로 구성된 5인의 심사위원, 1인의 예비심사위원으로 구성되었다.

○ 심사위원으로는 최신현 ㈜씨토포스 대표, 김병채㈜채움조경기술사사무소 대표, 이유미 서울대학교 교수, 이장환 어반오퍼레이션즈㈜ 대표, 최원만 ㈜신화컨설팅 대표, 김성우 ㈜엔이이디건축사사무소 대표가 참여했다.

<당선작, 한강의 자연성 회복 및 사계절 활용 가능한 공간 조성을 제안한 작품>

□ 당선작인 “Wonderful Land-환상의 대지 그리고 경이로운 공간”은 한강 주변의 자연적 요소가 직·간접적으로 결합된 경관을 제공함과 동시에 유지·관리·통제가 용이한 도심형 프로그램을 담을 수 있도록 했다.

○ 이를 위해 ▴두터운 자연적 경계를 통한 장소 만들기 ▴사계절 프로그램 재구성 ▴한강과의 자연적 연결을 위한 지형설계 ▴시·공간적 맥락을 반영한 식재를 대상지에 녹여냈다.

□ 심사는 ▴경관 및 지형을 고려한 계획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성 회복 방안 ▴주야간 및 사계절을 고려한 공간 조성 ▴실현가능성 등에 주안점을 두고 이뤄졌다.

□ 심사위원장인 최신현 대표는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묶어 집중적인 공간으로 풀어낸 것이 좋았으며, 기존 한강공원에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사계절 활용 가능한 공간 조성에 가장 충실한 안이다”라고 평가했다.

□ 한편, 이번 공모의 최종심사는 ‘디지털 심사장’에서 참가자 모두가 지켜보는 가운데 공개 심사로 진행되었으며,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되었다.

○ 2차 심사 진출 참가자 모두 참석하여 현장 방청했고, 각 분야 전문가 및 관심 있는 시민들이 유튜브를 통해 심사 및 심사위원의 토론과정을 지켜봤다.

□ 서울시는 당선팀과 함께 올해 연말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내년 2월에 착공하여 2022년 6월, 시민들에게 새로운 한강 수영장을 공개할 예정이다.

□ 신용목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당선작 선정으로 자연형 물놀이장의 모습이 구체화 되어 기쁘다”며 “도심 속 새로운 나들이 공간이자 세계적인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한강사업본부
  • 문의 3780-0899
  • 작성일 2020-06-0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