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청결도시 서울, 시민이 직접 만든다. 서울시,‘2020 도시청결도 시민평가단’ 모집

수정일2019-09-18

□ 서울시는 도시청결도를 평가하고 개선 활동을 수행할 시민평가단을 오는 9월 23일부터 10월 4일까지 모집한다.

□ 서울시는 시민의 눈높이에서 자치구별 청결도를 평가하고 우수 자치구에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자발적인 도시환경 개선을 유도하고자 올 하반기부터 도시청결도 시민평가제를 실시 중이다.

○ 2019년 7월, 외부용역을 통해 도시청결도 시민평가를 실시하였으며 9월과 10월에도 평가가 예정되어 있다.

○ 매 회 평가 결과 최우수 자치구에는 1억 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지원, 시설보수 및 장비확충 등 청소행정서비스 개선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하지만 단발성 평가로 효과가 미미하였으며, 소수 민간업체 직원들에 의해 평가가 이루어지면서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평가를 통해 최적의 도시청결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당초 취지와 어긋나는 문제가 있었다.

□ 이에 내년부터는 평가 신뢰도를 높이고, 빈틈없는 청소체계 구축을 통한 청결도시 서울 건설에 시민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직접 도시청결도 시민평가단을 모집, 운영한다.

□ 9월 16일 서울시와 자치구 홈페이지에 모집 공고를 게시하고, 9월 23일부터 10월 4일까지 지원자의 주소지가 있는 구청 청소부서를 통해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 접수를 받는다.

○ 평가단은 100여 명으로 구성되며, 도시청결도에 관심 있는 만 18세 이상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 서울시 생활환경과장이 주관하는 자체 심사위원회를 통해 시민평가단을 최종 선정하며, 환경분야 모니터링단, 홍보단 등 관련 경험자는 우대할 계획이다.

○ 선정 결과는 신청한 시민들의 연락처로 10월 18일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 최초로 구성된 서울시 도시청결도 시민평가단은 평가계획 수립부터 현장평가, 결과분석 토론회에 이르기까지 도시청결도 시민평가 전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 그 밖에 무단투기방지 캠페인, 지역주민 계도·단속 등 평소에도 도시청결도 개선을 위한 활동을 이어나가게 된다.

○ 단속내용을 비롯한 청소행정 관련 건의사항을 SNS(카카오톡)에 공유하면 이를 신속히 반영하여 문제점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 평가단은 2019년 1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1년 2개월 간 활동하게 되고, 평가활동에 대해서는 예산 범위 내 수당 규정에 근거하여 평가 수당도 지급된다.

○ 시민평가단 활동이 끝나는 시점에는 그간의 활동내용을 종합하여 10명 내외의 우수 평가단을 선정, 시장 표창장을 수여할 계획이다.

□ 김동완 서울시 생활환경과장은 “시민평가단이 직접 도시청결도 평가뿐 아니라 홍보 캠페인, 지역활동 등에도 참여하는 과정에서 도시청결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청소행정은 서울시민의 일상생활과 맞닿아있는 영역인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대기기획관 - 생활환경과
  • 문의 2133-3733
  • 작성일 2019-09-1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