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광복절에 태극기 달고 한강 달릴 2019명 라이더 모집

수정일2019-08-05

□ 오는 8월15일 한강에서 조금 특별한 라이딩이자, 광복절의 의미를 함께 나누고 자전거 안전에 대해 소통하는 축제가 마련된다. 이번 광복절에는 한강이 가진 자연경관을 만끽하며 시원한 한강변을 자전거로 달려보는 행복한 동행을 떠나보자!

□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광복절인 8월15일(목) 오전 7시 여의도한강공원 멀티플라자에서 평화를 기원하며 광복절의 의미를 함께 나눌 비경쟁 자전거 대회인 <2019 한강 자전거 한바퀴>를 개최하며, 총 2019명의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 <한강 자전거 한바퀴>는 한강몽땅 여름축제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로, 매년 8월15일 광복절을 기념하며 서울특별시 한강사업본부가 주최하여 진행한다.

□ <2019 한강 자전거 한바퀴>는 한강공원에서 안전한 자전거 라이딩과 이를 통해 안전에 대한 인식과 에너지 절약을 직접 체험하는 동시에 한강의 자연경관을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인 비경쟁 자전거 대회다.

□ 특히 참가자들이 속도·기록을 내기 위한 고속주행을 하는 게 아니라 자전거 내비게이션(모바일앱)을 이용하여 안전속도(20km/h)와 자전거 관련 법규를 준수하며 안전하게 라이딩을 하는 것이 이번 행사의 가장 큰 목표다.

□ 대회는 ▴몽땅코스(51km, 약 3시간 소요)와 ▴가족코스(16km, 약 1시간 소요)로 구성되어 참가자가 운동능력에 따라 코스를 선택할 수 있다.

○ 몽땅코스(왕복51㎞) : 여의도 → 반포(잠수교) → 구리암사대교(반환점) → 잠실 → 여의도

○ 가족코스(왕복16㎞) : 여의도 → 반포 잠수교(반환점)→ 마포대교 → 여의도

□ <2019 한강 자전거 한바퀴> 라이딩 방식은 참가자 200명씩, 총 10개의 조를 이루고, 조별로 배정된 자전거 전문 리더가 동선을 안내하면서 함께 주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리더의 안내에 따라 자전거도로 권장속도인 20km/h로 시원한 강바람을 즐기며 안전하게 주행하면 된다.

□ 올해는 특별히 대회 당일이 광복절이라는 뜻깊은 날을 기념하고자 참가자들이 태극기 티셔츠를 입고 한강의 자전거 길을 함께 행진하는 장관이 펼쳐질 예정이다.

□ 또한 대회는 가장 빨리 도착한 사람이 아니라 ‘안전속도를 준수한 안전챔피언’, ‘자전거 출퇴근으로 에너지를 절약한 에너지챔피언’, ‘광복절 기념 베스트드레서인 8·15챔피언’을 뽑아 시상한다.

○ ‘안전챔피언’은 행사 당일 ‘모바일 앱’을 통해 자전거 도로 주행 규정 속도인 20km/h를 준수하여 완주한 참가자들 중 추첨을 통해 시상한다.

○ ‘에너지챔피언’은 자전거 내비게이션을 이용해 8월1일부터 8월14일(행사 전일)까지 통근시간대 자전거 이용 총 이동거리(탄소절감량)가 높은 순위의 참가자를 행사 당일 발표하고 시상한다.

○ ‘8·15 챔피언’은 광복절을 기념하는 기발한 복장으로 코스를 완주한 참가자 중 주최측과 참가자들의 현장 투표를 통해 시상자를 선정한다.

□ 자전거를 운전할 수 있는 일반시민은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참가신청은<2019 한강 자전거 한바퀴> 공식 홈페이지 (https://portal.openrider.net/seoulrider2019/index) 또는 자전거 내비게이션 ‘오픈라이더’ 모바일앱을 통해 8월 9일(금)까지 진행된다.

○ 참가비는 1인당 2만원이며 완주메달 등 다양한 기념품이 포함되어 있다.

○ 자전거와 안전모는 개인 필수 지참이며, 행사 당일 보호장구를 미착용할 시 참가가 제한된다. 자전거 미지참자는 현장에서 유료로 대여가 가능하다.

(※ 현장대여료 : 몽땅코스 7천원(3시간 기준), 가족코스 3천원(1시간 기준), 안전모 무료 대여)

□ 또한 서울시는 행사 당일 자전거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문화 조성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한강공원 자전거 안전지킴이’를 주축으로 <자전거 안전문화 캠페인>을 실시한다.

○ 캠페인 장소는 여의도한강공원 일대이며, 한강공원 자전거 안전을 위해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들이 ‘보행자 및 자전거 라이딩 안전수칙’이 적힌 부채를 무료로 배부한다.

□ 자세한 문의사항은 모바일메신저 카카오톡(플러스친구 ‘한강자전거한바퀴’ 검색) 또는 전화(☎02-6462-9816)로 하면 된다.

□ 기봉호 한강사업본부 총무부장은 “2019년 광복절을 기념하여 태극기 티셔츠를 입고 자전거로 한강 바람을 가르며 달릴 수 있는 <한강 자전거 한바퀴>를 준비했다”며 “모든 참가자들이 가족, 친구와 함께 즐거움과 추억을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한강사업본부
  • 문의 3780-0715
  • 작성일 2019-08-0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