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한강몽땅 축제 속 일회용품 쓰레기 고민 함께‘환경캠페인’

수정일2019-07-26

□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최근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는 일회용품 쓰레기 문제와 관련하여 2019 한강몽땅 여름축제에서도 시민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해결방안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환경 캠페인 프로그램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한강몽땅 환경 캠페인’ 3개 프로그램은 7.27(토)부터 8.11(일)까지 3주간 뚝섬한강공원에서 진행된다. 특히 한강몽땅 여름축제의 시민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시민기획 프로젝트’ 중 ‘한강밀착형 클린캠페인’ 부문에 공모를 거쳐 최종 선정되었다.

○ 또한 서울시는 지난 4월부터 ‘쓰레기봉투 실명제’, ‘그늘막 텐트 설치허용 구역 지정’, ‘배달존 내 지정게시판 설치’ 등 깨끗한 한강공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중이며, 7월19일부터 한강 전역에서 열리고 있는 한강몽땅 여름축제에서도 일회용품 발생을 낮추기 위해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① 서울자원레이스 (7.27~28) : 일회용품으로 자동차 만들고 신나는 경주까지!

□ ‘서울자원레이스’는 페트병, 캔, 젓가락 등 한강에서 발생하는 일회용 쓰레기를 자원으로 삼아 무동력 소형 자동차를 제작하고, 15m 길이의 트랙에서 경주를 펼치는 프로그램이다. 7.27(토)~28(일) 12시~18시, 총 6회에 걸쳐 뚝섬한강공원 자벌레 하부 공간 일대에서 펼쳐진다.

○ 참가자는 가정에서 배출된 쓰레기 또는 한강공원 현장의 쓰레기를 필수적으로 지참하여야 하며 10세 이하의 아동들은 보호자가 동반해야 한다.

□ 경주대회 우승자와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자동차를 제작한 우수 참가자에게는 메달 및 트로피가 수여된다.

□ 참가비는 1만원이며 재사용 가능한 레이스 키트, 기부 배지, 기념품 등이 제공된다. 또한 프로그램의 모든 수익금은 소외계층의 여름나기에 전액 기부될 예정으로 참가자에게는 기부금 영수증이 발급 가능하다.

□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참가 가능하며 회당 참가인원이 25명으로 한정되어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참가 가능 인원은 이타서울 홈페이지 (http://itakorea.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이타서울 홈페이지 및 카카오플러스 (@이타코리아)에서 확인하면 된다.

② Represh : 예술로 변형 가능한 물질 (8.3~11) : 일회용 빨대가 예술작품이 된다

□ ‘Represh : 예술로 변형 가능한 물질’은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재활용·친환경제품 사용을 권장하고자 기획되었으며 시민들과 함께 빨대를 활용하여 예술작품을 제작하고 전시하는 프로그램이다. 8. 3(토) 16시~20시 뚝섬한강공원 자벌레 옆 잔디마당에서 작품을 만들고 이를 8.11(일)까지 전시한다.

○ ‘Represh’라는 단어에는 플라스틱(‘P’lastic) 재활용과 친환경·다회용 제품 사용을 통해 자연과 동물이 생기를 되찾기를(re‘F’resh) 희망하는 의미를 담았다.

□ 이번 프로그램에는 재활용이 불가능한 일회용품으로 널리 알려져 최근 많은 곳에서 사용을 제한하고 있는 빨대를 활용하여 시민 150여명과 함께 대형 작품(크기 2×2m)을 완성할 예정이다. 작품의 콘셉트는 ‘인간과 자연이 함께하는 한강’의 모습이다.

○ 이번 프로그램을 준비하기 위해 7월 한 달간 서울시내의 카페 곳곳에서 사용된 빨대를 모으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 또한 작품에는 서울시민의 대표적인 쉼터인 한강이 시민들의 환경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활동을 통해 되살려지고, 보다 쾌적하고 아름다워진 한강에서의 여름축제를 만들어 가자는 메시지를 담을 예정이다.

□ 프로그램의 참가는 7.29(월)까지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홈페이지 (https://yeyak.seoul.go.kr)을 통해 사전접수하면 되고 모든 참가자에게는 환경사랑 인증서와 스테인레스 빨대 키트를 증정한다.

○ 시민들과 함께 작품을 만드는 과정과 다회용·친환경 제품 사용 권장캠페인의 내용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 채널(youtu.be/1tR6lTflBZg)을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

③ 리사이클 한강 뗏목 건너기 (8.10~11) : 재활용품을 활용해 한강 건너기 도전

□ ‘리사이클 한강 뗏목 건너기’는 청소년들이 직접 수거한 페트병과 플라스틱을 모아 뗏목을 제작하고 한강 도하에 도전해보는 대회형식의 프로그램으로 뚝섬한강공원 음악분수 일대 및 수상에서 진행된다. 8.10(토)에는 뗏목을 제작하고, 8.11(일)은 뗏목에 탑승하여 한강을 약 2km정도 건너기에 도전해본다.

□ 서울 소재 중·고등학교 재학생들로 구성된 총 10팀이 참가하여 각 팀별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뗏목을 제작하게 된다. 독창성, 안전성, 협동심, 자원재활용성 등을 평가하여 부문별 수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 또한 자원순환 실천 및 체험 부스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려 자원순환에 대한 의미를 시민들과 나눈다.

○ 기타 자세한 문의는 한국환경체육청소년연맹 전화번호 (☏ 02-736-1136) 또는 홈페이지 (www.kecoscout.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기봉호 한강사업본부 총무부장은 “우리가 지켜야 할 환경에 대한 관심과 책임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라며, “특히 올해 한강몽땅의 환경캠페인 프로그램은 환경문제도 우리가 함께 힘을 모으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고 이러한 활동들도 즐겁게 축제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리고자 준비했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한강사업본부
  • 문의 3780-0720
  • 작성일 2019-07-2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