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서울시 주부감량홍보단이 나선다

수정일2019-05-03

□ 서울시는 25개 자치구에 거주하는 주부 89명을 대상으로 “2019년 주부감량홍보단” 위촉식을 5월 3일(금) 오후 3시에 서소문청사 제1동 1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 서울시는 2015년부터 ‘주부감량홍보단’을 모집하여 2018년에는 45명이, 금년에는 89명이 지원하였다.

□ 주부감량홍보단은 가정의 음식폐기물 감량을 실천할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감량을 홍보한다.

○ 주부들이 음식물을 준비하는 단계부터 원천감량을 하고, 폐기 단계까지도 감량을 실천하도록 주부들을 대상으로 ‘홍보단’을 구성하였다.

□ 참여하는 주부들은 약 3,200여개소의 다량배출사업장에 대해 25개구청과 함께 민·관 합동 점검을 실시한다.

○ 점검 대상은 200㎡ 이상 음식점, 1일 평균 급식인원 100명 이상 집단 급식소, 대규모점포, 농수산물 도매시장, 관광숙박시설(호텔 등) 등 다량배출사업장이다.

○ 음식물쓰레기를 다량배출하는 다량배출사업장은 음식물의 발생 억제 및 처리계획을 신고하여야 하고, 관리대장을 의무적으로 비치하여야 한다.

○ 자치구와 주부감량홍보단은 신규업체 등에 대해 신고방법 등을 안내하고 위법한 배출이 이뤄지지 않도록 현장 계도에도 노력한다.

□ 또한 음식폐기물 종·감량기 운영 모니터링을 통하여 사용효과와 운영실태, 주민 만족도를 조사하게 된다.

○ 서울시는 이렇게 취합된 정보를 바탕으로 음식폐기물 종·감량기 등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사업에 대한 개선사항에 반영한다.

□ 주부감량홍보단은 이밖에도 감량 아이디어 및 정책 제안, 온라인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며, 시민들을 대상으로 ‘가정에서 실천하는 음식물쓰레기 감량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또한 각종 현장체험이나 토론회 등에 참여하여 음식폐기물 자원화경험을 회원들과 공유하는 등 “한국인의 음식문화 개선”에 앞장설계획이다.

□ 서울시는 우수활동자 중 10명 이내로 시장 표창을 수여한다.

○ 우수활동자는 점검참여 등 오프라인 활동내용과 SNS 활동 등 온라인 활동내용을 종합 평가하여 선정된다.

○ 참가한 모든 주부들에게는 자원봉사 시간을 인정해준다.

□ 이날 위촉식에는 (사)음식폐기물환경연구원 민병홍 이사장이 “음식폐기물 원천 감량 의의”를 주제로 강의함으로써 음식폐기물의 심각성 안내와 감량 실천을 호소한다.

□ 서울시 구본상 생활환경과장은 “보다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참여해주신 89분의 주부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는 시민의 의식전환과 참여를 바탕으로만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에 서울시는 앞으로도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대기기획관 - 생활환경과
  • 문의 02-2133-3748
  • 작성일 2019-05-0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