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서울시 주부감량홍보단이 나선다

2019.05.03
대기기획관 생활환경과
전화
02-2133-3748

□ 서울시는 25개 자치구에 거주하는 주부 89명을 대상으로 “2019년 주부감량홍보단” 위촉식을 5월 3일(금) 오후 3시에 서소문청사 제1동 1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 서울시는 2015년부터 ‘주부감량홍보단’을 모집하여 2018년에는 45명이, 금년에는 89명이 지원하였다.

□ 주부감량홍보단은 가정의 음식폐기물 감량을 실천할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감량을 홍보한다.

○ 주부들이 음식물을 준비하는 단계부터 원천감량을 하고, 폐기 단계까지도 감량을 실천하도록 주부들을 대상으로 ‘홍보단’을 구성하였다.

□ 참여하는 주부들은 약 3,200여개소의 다량배출사업장에 대해 25개구청과 함께 민·관 합동 점검을 실시한다.

○ 점검 대상은 200㎡ 이상 음식점, 1일 평균 급식인원 100명 이상 집단 급식소, 대규모점포, 농수산물 도매시장, 관광숙박시설(호텔 등) 등 다량배출사업장이다.

○ 음식물쓰레기를 다량배출하는 다량배출사업장은 음식물의 발생 억제 및 처리계획을 신고하여야 하고, 관리대장을 의무적으로 비치하여야 한다.

○ 자치구와 주부감량홍보단은 신규업체 등에 대해 신고방법 등을 안내하고 위법한 배출이 이뤄지지 않도록 현장 계도에도 노력한다.

□ 또한 음식폐기물 종·감량기 운영 모니터링을 통하여 사용효과와 운영실태, 주민 만족도를 조사하게 된다.

○ 서울시는 이렇게 취합된 정보를 바탕으로 음식폐기물 종·감량기 등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사업에 대한 개선사항에 반영한다.

□ 주부감량홍보단은 이밖에도 감량 아이디어 및 정책 제안, 온라인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며, 시민들을 대상으로 ‘가정에서 실천하는 음식물쓰레기 감량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또한 각종 현장체험이나 토론회 등에 참여하여 음식폐기물 자원화경험을 회원들과 공유하는 등 “한국인의 음식문화 개선”에 앞장설계획이다.

□ 서울시는 우수활동자 중 10명 이내로 시장 표창을 수여한다.

○ 우수활동자는 점검참여 등 오프라인 활동내용과 SNS 활동 등 온라인 활동내용을 종합 평가하여 선정된다.

○ 참가한 모든 주부들에게는 자원봉사 시간을 인정해준다.

□ 이날 위촉식에는 (사)음식폐기물환경연구원 민병홍 이사장이 “음식폐기물 원천 감량 의의”를 주제로 강의함으로써 음식폐기물의 심각성 안내와 감량 실천을 호소한다.

□ 서울시 구본상 생활환경과장은 “보다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참여해주신 89분의 주부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는 시민의 의식전환과 참여를 바탕으로만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에 서울시는 앞으로도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