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LED조명 교체시 최대 1천만원 지원

수정일2019-03-28

□ 서울시는 고효율 친환경 조명인 LED 조명의 민간보급 확대를 통해 전기요금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을 도모하고자 아파트 등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의 LED 조명 교체시 비용 일부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 지하주차장은 조명을 24시간 사용하고 있어 LED 조명으로 교체시, 에너지 절감효과가 매우 크다

- LED 조명 소비전력은 16W로 기존 형광등 소비전력 32W의 절반에 불과하고, 수명은 5배나 높고 전기요금을 약 50% 절감하는 효과

□ 서울시는 2016년부터 매년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의 LED 조명 교체 지원 사업을 시행해 오고 있으며 2018년에는 56개 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 조명을 LED 조명으로 약 5만 6천개를 교체, 연간 1만MWh의 전기절감 및 3천1백tonCO2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거둔바 있다.

□ 2019년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LED조명 교체사업의 지원규모는 총 3억원으로, 지하주차장 조명을 60% 이상 LED 조명으로 교체하는 공동주택 단지별로 지원하며, 총 교체사업비의 10% 이내로 최대 1천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 상반기에는 자치구를 통해 접수·선정된 공동주택 60개 단지를 대상으로 LED 조명을 교체 지원하고, 미니태양광 발전소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보급이 우수한 공동주택에는 2%를 추가 지원하여 최대 12%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 60개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조명을 LED조명으로 6만 3천여개(단지별 1,050개) 교체할 계획이며, 이에 따른 전기 절감효과는 연간 1.1만MWh(단지별 183MWh)로, 단지별로 약 2천만원(세대별 3만원)의 전기요금 부담을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온실가스는 3천 5백tonCO2가 감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서울시에서는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LED조명 교체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및 전기 절감효과가 상당하여, 하반기에도 추가 보급계획을 수립하여 지원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 신대현 서울시 기후대기과장은 “지하주차장 조명을 LED로 교체시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동시에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서울시에서 올해 하반기에도 교체비용의 일부를 지원해드리니 시민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대기기획관 - 기후대기과
  • 문의 02-2133-3576
  • 작성일 2019-03-2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