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시민이 본 아리수는?…서울시 수돗물평가위원회 심포지엄 개최

2014.11.26
서울시수돗물평가위원회
전화
02-3146-1320
시민이 본 아리수는?…서울시 수돗물평가위원회 심포지엄 개최

 

□ 서울시민들은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객관적으로 아리수의 수질은 괜찮을까? 이런 점이 궁금하다면 매월 시민의 입장에서 아리수의 수질을 검사하고 발표해온 서울시 수돗물평가위원회가 개최하는 심포지엄에 참석해보자.

 

□ 상수도 전문가와 시민·환경단체 관계자, 시의원, 언론인 등으로 구성된 서울시 수돗물평가위원회(위원장 최승일 교수, 고려대학교 환경공학시스템학과)는 2014년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사랑합니다!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라는 주제로 11월 27일 오후 2시부터 한국프레스센터(19층)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수돗물평가위원회는 수도법에 의거 수질전문가, 시민·환경단체, 시의원, 언론인 등 1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민을 대표하여 서울시 수돗물의 수질 및 상수도 관리에 대한 자문을 실시하고 있다.

 

□ 올해에도 위원회에서는 공정한 수질관리를 위하여 원수, 정수, 수도꼭지 수돗물 80개 지점과 정수기 20개소에 대하여 자체 수질검사를 진행했다.

 

□ 검사결과 수돗물 수질은 합격이었으나, 정수기는 14개소가 일반세균이 기준을 초과해 검출되었으며 이중 2개소에서는 수소이온농도(pH)가 초과돼 정수기를 통과한 물에 문제점이 있음을 시사했다.

○ 검사 결과는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서울시 수돗물평가위원회 홈페이지(http://arisu.seoul.go.kr/ittecomm)를 통해 공표되어 왔다.

 

□ 이번에 개최하는 심포지엄은 올 한 해 동안 다양한 연구조사사업을 펼쳐온 수돗물평가위원회의 연구결과물이 발표되며 시민, 여성·환경단체, 상수도 관련 종사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모두 4개 과제가 발표될 예정이다.

○ 우선 ‘서울시 양질의 수도 원수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하천 수 사용 제도개선 방안 연구’(국토환경연구소)와 ‘중간염소 투입에 따른 수질의 변화 및 시민 만족도 평가’(DK Eco V 환경미생물연구소) 등 상수도 정책에 대해 위원회에서 외부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연구결과가 발표된다.

○ 이어서 ‘수돗물 시민평가단 활동 및 평가’(녹색미래)와 ‘서울시민이 바라는 수돗물’(서울환경운동연합) 등 시민 입장에서 바라본 수돗물 아리수에 대한 발표가 이뤄진다.

 

□종합토론에서는 위원장을 좌장으로 주제발표 내용에 대하여 전문가, 환경단체 및 시민들이 수돗물 관리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질문과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수돗물평가위원회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내용을 중심으로 서울시 수돗물 아리수에 대한 시민 신뢰 향상 및 상수도 발전 방안 등에 대해 자문하는 등 시민의 입장에서 수돗물을 평가하고 수돗물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기타 자세한사항은 서울특별시 수돗물평가위원회(☎02-3146-132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1126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