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이번주‘광화문 희망나눔장터’는 토・일요일 2일간 열린다

수정일2014-11-17

10월의 마지막 광화문 희망나눔장터가 25일 토요일과 26일 일요일 양 일간 개최됩니다.

 

서울의 자원순환과 나눔문화의 중심지로 평가되고 있는 광화문 희망나눔장터는 월별, 계절별 주제에 따라 특화된 열린장터로 매주 일요일에 운영되고 있으며, 매월 셋째 주 보행전용거리가 운영될 때는 광화문광장~세종대로사거리로 장터가 확대됩니다.

 

이번에는 11월 6일부터 11월 10일까지 개최되는 2014 대한민국 조경문화박람회 개최에 따라 당초 11월 9일 개최예정이었던 광화문 희망나눔장터 운영일정이 10월 25일(토)로 변경됩니다.

 

• 장터 운영일자 : 10.25(토), 10.26(일), 11.2(일)

 

‘광화문 희망나눔장터’는 11월 2일(일)까지 운영되며, 이 날은 ‘2014 서울걷자페스티벌’ 행사로 인해 12시부터 운영합니다. 시민장터의 경우, 오후 1시부터 시작하여 행사종료 시간은 오후 5시로 변경됩니다.

 

혹서기 11, 12월 2015년 1,2월은 휴장하고 2015년 3월에 다시 개장한다.

 

특히, 하반기 광화문 희망나눔장터는 참여하는 시민이 다섯배 특별하게 즐길 수 있도록 ①특별한 이야기가 있는 스토리텔링장터 ②시민과 함께 만드는 팝업도서관 ③환경과 이웃을 위한 체험워크숍 ④장터참여소감 공모 ⑤장터스탬프 투어가 운영됩니다.

 

특별한 이야기가 있는 스토리텔링장터는 10월에는 책, 11월 방한용품을 월별 재활용장터 테마로 정하고 테마 재사용물품 위주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또한 시민과 기업들이 기증한 책을 모아 장터에 참여한 남녀노소 누구나 편히 책을 읽을 수 있는 팝업도서관을 10월 한 달 동안 운영할 예정입니다.

친환경아이콘 페이스페인팅, 헌야구공·폐지·구멍난양말·일회용컵홀더를 이용해 악세사리, 인형 등을 만들 수 있는 환경·나눔캠페인을 운영합니다.

 

재사용을 통한 일자리 기회제공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광화문 희망나눔장터내 보부상은 의류, 신발 등의 일반 품목에서부터 골동품, 악기류 등의 현재 11개 품목 98명이 선발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전문성을 강화하고 청년·노인 창업단체 참여기회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재활용장터에서 활동하는 보부상은 재활용, 재사용물품의 한정적인 판매물품 기준으로 매주 고정참여에 어려움이 있어 영세한 청년·노인 창업단체와의 일자리 나눔을 위해해 릴레이 장터 참여기회를 제공합니다.

 

< 시민 재능기부로 제작된 장터 천막과 150명까지 늘어난 보부상 활동범위 넓어져>

 

광화문 희망장터만의 자랑! 장터의 천막에도 재활용을 입혀 장터 한복판에 서면 마치 갤러리에 와있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천막은 취약계층 어린이, 장애학교, 환경동아리 활동 대학생 등 200명의 재능기부로 탄생한 100개의 작품이 삽입된 장터천막으로 매 주 일요일 장이 설 때마다 ‘시민 재능나눔 장터벽화’를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는 효과도 만끽할 수 있습니다.

 

※ 광화문 희망나눔장터 전용천막 디자인

광화문천막

 

 

무엇보다 규모가 커지고, 볼거리가 풍성해진 만큼 장터를 찾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경찰청과 자치구와 협조체계를 강화하여 안전관리 운영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서울시 나눔장터 홈페이지 통해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 금지품목 확인해야>

 

광화문과 뚝섬나눔장터 판매 참가 신청은 서울시 나눔장터 누리집(www.fleamarket.seoul.go.kr)를 통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사전신청 후 추첨을 통해 참여 가능합니다.

 

판매참가자는 추첨을 통해 이루어지며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행사일 2주전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주일간 인터넷으로 신청 할 수 있고 추첨결과는 장터가 열리기 직전 수요일 장터 누리집에 게시하며 문자로도 개별 통보됩니다.

 

참가시 주의사항으론 판매를 금지하는 품목(음식물, 약품류, 성인물품, 불법복제 등)이 있으니 반드시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나눔장터내 자원봉사활동 및 재능나눔 등 사회공헌활동에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나눔장터 누리집에 1:1문의하기 또는 전화 2115-7331(광화문), 1899-1017(뚝섬)로 문의하면 됩니다.

 

올한해 광화문 희망나눔장터는 보부상이 확대되고, 시민재능기부를 통한 재활용 천막으로 장터가 운영되는 등 볼거리, 즐길거리, 나눌거리가 풍성한 실천의 장으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즐겁게 동참할 수 있는 재사용문화 실천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자원순환과
  • 문의 2133-3699
  • 작성일 2014-10-2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