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아리수의 고백, 「아리수, 당신에게 말을 걸다」출간

수정일2014-08-06

서울시 아리수의 고백, 「아리수, 당신에게 말을 걸다」출간

 

□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가 「아리수, 당신에게 말을 걸다」란 책을 통해 서울시민들에게 ‘시민들을 위해 더 좋은 물이 되겠다’는 연애편지를 보낸다.

 

□ 서울시는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를 생산하고 공급해온 직원들이 직접 원고를 작성하고, 아리수의 역사와 진실, 그리고 미래 이야기가 담긴 「아리수, 당신에게 말을 걸다」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 이 책은 서울시민과 함께 정직하게 지켜온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를 만들고, 아리수를 지키고, 아리수를 연구하는 공무원들이 아리수에 대한 이야기를 펼쳐 놓은 것으로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직원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원고 작성에 직접 참여했다.

 

□ 이 책은 ▲아리수에 담긴 역사이야기 ▲아리수의 앞서가는 서비스 이야기 ▲아리수가 말하는 진실 ▲아리수에 담긴 아이디어 이야기 ▲아리수의 비전이야기 등 총 5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 첫째 장 ‘아리수에 담긴 역사이야기-100년이 넘는 근대적 수도 시설에 담긴 유구한 세월의 힘’에서는 1908년 서울 상수도의 역사가 시작된 이후의 시대적 발전사가 담겼다.

○ 수도요금 변천사와 배수지·가압장 확장의 역사, 상수도 배관의 변천사 등을 통해 과거 심심치 않게 벌어지던 급수난과, 배수지와 가압장을 확장해 급수난을 해소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 둘째 장 ‘아리수의 앞서가는 서비스 이야기-진심을 담은 기술의 발전이 만들어가는 미래’에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아리수토털서비스와 매시간 자동으로 수질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서울워터나우시스템 등 첨단 서비스기술이 소개된다.

○ 또 아리수 통합정보센터와 아리수 인포시스템 등 보다 효율적으로 수돗물을 생산·공급·서비스하는 첨단 시스템 구축 현황도 알 수 있다.

 

□ 셋째 장 ‘아리수가 말하는 진실-세상을 바꾸려고 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는 수돗물에 대한 오해를 이해로 돌리려는 상수도사업본부의 노력을 담았다.

○ 이 장을 읽어보면 정수기물이나 먹는샘물과 비교했을 때 수질안전성과 친환경성, 경제성에서 앞서는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지만 수돗물에 대한 오랜 편견과 고정관념 때문에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바꾸려는 노력을 알 수 있다.

 

□ 넷째 장 ‘아리수에 담긴 아이디어 이야기-아이디어의 씨앗이 만들어내는 빛나는 희망’은 더 좋은 수돗물을 만들기 위한 활성탄 고도정수처리기술과, 원생동물로부터 수돗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 정수센터 기술진단과 아리수 소수력발전소까지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큰 성과를 낸 사례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놓았다.

 

□ 다섯째 장 ‘아리수의 비전 이야기-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뚜벅뚜벅 걷는 용기’에는 페루 찬차마요시 수도시설 개선사업 등 해외로 진출하는 서울 상수도기술과, 서울시민이 자부하는 세계 속의 아리수라는 미래 비전이 펼쳐진다.

 

□ 시는 그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던 상수도의 역사와 아리수 생산과 공급과정, 수돗물의 진실, 더 깨끗하고 안전한 아리수를 생산하기 위한 노력 등이 담겨져 있는 이 책을 통해 수돗물 아리수에 대한 시민들의 편견이 바로 잡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시는 이 책을 통해 아리수를 마시는 일은 공공재로서의 수돗물의 가치를 지키는 일이면서 하나 뿐인 지구를 살리는 일에 동참하는 일이라며, 시민들이 아리수에 대해 좀 더 가깝고 친숙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이 책은 일반시민들이 공공기관(서울도서관, 자치구 민원실, 공공도서관 등) 어디서든 빌려볼 수 있도록 배부했으며, 일반인과 관련 전문가들도 찾아볼 수 있도록 교보문고를 비롯한 대형서점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 책 관련 문의는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경영관리부 인력운용과(02-3146-1171)로 하면 된다.

 

□ 남원준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 책은 시민 덕분에 서울 상수도가 이만큼 성장했고 더 좋은 물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은, 시민들에게 보내는 일종의 연애편지”라며 “이 책을 통해 건강과 환경을 지키는 아리수의 가치를 시민들이 인식하고, 수많은 사람들의 땀과 노력, 과학적인 기술과 연구로 만들어지는 만큼 아리수 마시는 일에 많은 시민들이 동참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0806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영관리부 인력운용과
  • 문의 02-3146-1174
  • 작성일 2014-08-0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