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신촌상인들과 에너지 절약하고 할인받는 '에·누·리'가게 운영

수정일2014-07-15

 

서울시, 신촌상인들과 에너지 절약하고 할인받는 ‘에·누·리’가게 운영 - 서울시, 7.14~9.14 두달간 신촌 일대 상가에서 ‘에누리’ 캠페인 실시 · 에누리는 ‘에너지를 나누는 이로운 공간’이라는 의미의 쿨셰어 캠페인 - 참여가게는 오후 2~5시 에너지 절약 실천, 가게 고객에게는 특별 할인 혜택 제공

서울시와 신촌거리 상인들, 지역NGO와 대학생들이 에너지 절약과 지역 상권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기 위해 ‘에누리’ 캠페인을 펼친다. 이번 캠페인의 명칭 ‘에누리’는 ‘에너지를 나누는 이로운 공간’의 줄임말이다.

□ 이번 캠페인에 동참하는 신촌 지역의 50여개 상점들은 오는 7월 14일(월)부터 9월 14일(일), 냉방 에너지 사용량이 폭증해 전기가 부족한 피크타임(오후 2~5시)에 에너지 절약 실천을 하고 가게에 찾아온 고객에게 특별 할인을 해주기로 했다.

□ 시민들은 에너지절약 실천에 대한 보상을 받아서 좋고, 상점들은 더 많은 고객들이 상점을 찾아줘서 좋다.

○ 에누리 캠페인은 시민이 여름철 전력 피크시간대(14시~17시)에 개인 공간의 에너지를 아끼고 상가나 공공시설을 함께 이용하여 더위를 피하도록 하여 절전하자는 일본 환경성의 쿨 셰어(Cool Share) 운동을 벤치마킹했다.

□ 시민들은 개인공간(집, 사무실, 학교 등)에서 나올 때 전자제품 코드를 뽑아 대기전력을 차단하고, 냉방기기를 끄고 나오는 등 절약 실천사항들을 인증샷으로 찍은 후 에누리 캠페인 참여 점포에 방문할 때 제시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에누리 참여 점포는 에너지절약 3대 지침(문 열고 냉방하지 않기, 대기전력 차단하기, 고효율기기 사용하기)을 실천하고, 피크전력 시간대 방문한 고객 중 인증샷을 제시한 고객들에게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캠페인 기간에는 신촌로 일대 약 50개소가 참여한다.

    ○ 피크전력 시간대 에누리 캠페인 동참 고객들에게 다양한 할인혜택 제공

     · 미용실(탄산두피스케일링서비스) · 카페(5~10%할인)

     · 식당(무료음료제공) · 서점(10% 할인) 등

□ 에누리 캠페인에 참여한 로하스카페 이선민 매니저는 “더운 시간에는 사람들이 밖에 나오지 않아 손님이 없지만 항상 가게를 시원하게 해야 한다”며 “냉방 에너지 절약에 시민이 참여하고 가게 영업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 이번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게 되었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 이번 에누리 캠페인은 서울시, 한국로하스협회, 신촌상가번영회협동조합 등이 함께 추진하며 시에서는 에누리 캠페인 참여 점포에 무료 에너지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에어컨 실외기 차양막, 우수상가 인센티브 지원 등 캠페인이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상가, 학생, 시가 함께 신촌 일대를 에너지 절약거리로 만들기 위해 협업>

□ 한편, 이번 에누리 캠페인을 계기로 서울시, 캠페인에 참여하는 NGO, 상인단체, 연세대·이대 총학생회 등은 신촌거리를 에너지를 절약하는 거리로 만들어가기 위해 7.14(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동협력에 나선다.

 □ 캠퍼스에 에누리 캠페인 알리기에 나선 이한솔 연세대학교 총학생회장은 “에누리라는 공익과 영리를 함께 추구할 수 있는 캠페인이 신촌거리에서 처음 시행되어서 기쁘고 신촌이 에너지 절약 거리로 자리잡게 되길 바란다”면서 “에너지 절약에 참여해 환경도 지키고 주머니 사정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에누리 가게를 애용하도록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 정희정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반장은 “대학가 상인과 학생, 시민이 함께 에너지 절약에 뜻을 모았다는 데 이번 캠페인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협력을 통해 에너지 절약과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일석 이조의 효과를 내는 새로운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캠페인 공간을 확대하겠다”며 시민과 상인들의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에누리_마침표-03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기후환경본부 - 환경정책과
  • 문의 02-2133-3589
  • 작성일 2014-07-1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