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유럽 최고의 자기 마이센(Meissen)전으로 초대합니다.

2012.12.27
공원녹지정책과
전화
02-2115-7530

마이센

 

녹음이 짙게 물들어가는 5월, 서울시는 유럽 최초․최고의 자기로 알려진 마이센 전시회『마이센(Meissen)으로의 초대』를 강북구 꿈의숲아트센터에서 개최합니다.
 

5. 4(금)부터 6. 10(일)까지 이며 관람시간은 오전10시부터 오후6시까지입니다.(월요일 휴무)

전시작품은 유럽자기박물관장이며 도자기 컬렉터인 복전영자 선생 소장품 중 화병, 자기인형, 테이블웨어, 자기액자 등 뛰어난 마이센 작품과 19세기 앤티크 가구, 유화그림 등 총 700여점의 작품을 모두 진품으로 전시됩니다.

이번 특별기획전은 해양실크로드를 따라 중국에서부터 시작된 동양자기가 유럽에 전파되어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유럽 도자사를 살펴보고, 마이센의 역사와 시대적 배경, 문양과 기형, 장식기법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세 가지 주제로 기획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마이센의 장식문양과 기형을 통해 동서양자기의 상호교류를 이해하고, 두 번째는 동양(중국)자기가 전파된 시기의 차(茶)문화와 테이블 세팅을 통해 17~8세기 바로크와 로코코시대를 관통하는 근대유럽의 식문화를 조망합니다. 마지막으로 금채장식이 화려한 프랑스의 세브르, 왕실의 기품이 스며있는 영국의 로열우스터, 덴마크 로열코펜하겐, 헝가리 헤렌드 등 유럽자기 명가들의 예술작품과 단아하고 멋스러운 한국자기를 비교, 전시하여 21세기 한국 도자 디자인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전시기간 중에는 작품 감상의 폭을 넓히고 마이센의 아름다운 장식기법을 시민들이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포셀린 페인팅을 매주 토요일 총 6회에 걸쳐 시연하는 유익한 시간을 마련합니다.

마이센은 독일 작센주에 위치한 지역으로 1709년 유럽 최초로 중국식 백색자기를 개발하여 유럽의 도예발상지로 발달하였으며 현재는 세계적인 명품자기브랜드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마이센은 유럽에서 최초로 제작된 자기라는 의미와 그 작품성에서 소장가치가 뛰어나 유럽에서 최고라는 두 가지의 First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컬렉터이자 기증에 앞장선 복전영자 선생의 소장품 전시를 통해 기증문화의 확산을 기대하고, 마이센의 작품과 테이블 세팅을 통해서 유럽의 도자문화 및 식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번없이 120 다산콜센터와 꿈의숲아트센터 2289-5401로 문의하면 된다.

 

『마이센으로의 초대』 전시회 개요

◈ 전 시 명 :  유럽자기의 원류를 찾아서
              『마이센(Meissen)으로의 초대』
◈ 기    간 : 2012. 5. 4(금) ~ 6. 10(일)
              - 오픈식 : 5. 4(금) 오후 2시
◈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 월요일 휴관
◈ 장    소 : 꿈의숲아트센터 드림갤러리
◈ 관 람 료 : 무료
◈ 부    문 : 화병, 디너서비스, 자기액자, 앤티크가구, 장식소품 등 
◈ 작 품 수 : 700여점
◈ 포셀린페인팅 시연
    - 일 시 : 2012. 5. 5 ~ 6. 9, 매주 토, 오후 1시
◈ 문    의 : 120 다산콜센터, 꿈의숲아트센터 2289-5401
◈ 주    최 : 서울특별시
◈ 주    관 : 세종문화회관
◈ 후    원 : 유럽자기박물관

 

사진1 사진2

사진3사진4

사진5사진6

 

마이센전포스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