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절차 간소화해 지역난방 에너지복지요금 지원합니다

수정일2014-05-20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5.18 민주유공자,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다자녀 가구,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차상위계층 등에 대한 생활안정과 복지향상을 위해 지역난방 에너지복지요금을 지원한다.

 

2008년부터 시행된 지역난방 에너지복지요금 지원사업은 2013.1.1일부터 12.31일까지 지역난방 공급지역에 거주한 신청자에게 기본요금 46,450원(전용면적 85㎡ 기준)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 공공건설임대주택(60㎡ 이하이고 임대의무기간 10년 이상, 영구임대 포함), 사회복지시설에 대해서는 기본요금 전액 면제 시행

 

신청기간('14.2.8~3.21)에 접수한 대상자 5,348명에 대한 지원이 1차적으로 5월부터 이루어지며, 접수제도와 기간 등의 세부적인 내용을 모르고 있어 지역난방 에너지복지요금 지원을 신청하지 못한 경우에는 연중 SH공사집단에너지사업단을 통해 추가 신청이 가능하다.

 

지금까지 에너지복지요금 지원 대상자들에게 신청서와 함께 증빙 서류를 함께 제출받는 방법이었으나,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를 활용하여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도 신청자의 행정적, 경제적 편의를 도모할 수 있도록 신청절차를 개선했다.

 

대 상 자

(신청서 제출)

서울시 확인

안전행정부 협조

보건복지부 협조

감면혜택 부여

<환급, 14.5월>

※ 증빙서류 미제출

<행정정보이용 동의>

 

 

 

 

 

서울시에서 사회적 배려 대상자 등의 자격여부를 일괄적으로 확인하는 절차에 따라, 행정정보이용 동의를 완료한 신청자의 경우에는 해가 바뀌어도 매년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자동으로 연장 신청된다.

기존 2014년 신청자는 2015년부터는 별도 신청 없이 서울시에서 자격여부 확인·처리한다.

※ 단, 신규대상자는 신청(최초 1회)

 

녹색에너지과장은 “에너지복지요금 대상자의 경우에 증빙서류 제출 등 업무절차의 번거로움과 제도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지원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며, “별도의 서류 제출 없고, 시기마다 추가 등록 없이도 연장되는 방식으로 운영방안을 개선하여 시민편의를 높이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기후환경본부 - 녹색에너지과
  • 문의 02-2133-3560
  • 작성일 2014-05-2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