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희귀한 왕나비 보러 서울숲 나비정원에 오세요

수정일2014-05-01

지난해 2배 면적으로 성공리에 확장한 서울숲 나비정원(현 554㎡)이 올해는 4.22(화) 조기 개장했어요.
자연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도심 속에서도 나비를 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매년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는 서울숲 야외 나비정원은 울산대공원 나비식물원, 남해 나비생태관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큰 나비생태공간으로, 서울에서는 유일한 공간입니다. 서울숲 나비정원은 나비 애벌레가 성충이 되기까지 필요한 먹이식물과 성충의 흡밀식물을 심어 나비의 한 살이 일생이 이뤄지도록 조성된 것이 특징입니다.

 

신비의 미접 끝검은왕나비는 아열대~열대지방에 분포하는 나비로, 우리나라에 원래 서식하지 않는 나비이나 간혹 여름철 태풍이 올 때 부산 등에 상륙하여 일시적으로 증식하다 겨울에 없어지는 나비입니다. 드물게 채집되는 이 나비를 작년 9월에 사육하여 증식, 계대사육에 성공한 것은 국내 공공기관에서는 처음입니다. 올해에는 나비정원에 먹이식물인 금관화 1,000본을 식재하여 더욱 대량으로 증식하려 하며, 끝검은왕나비 애벌레도 하나의 볼거리로 전시할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도시에서 보기 어려운 서울시 지정보호종인 산제비나비, 호랑나비, 암컷의 날개 끝이 검다하여 이름 붙여진 암끝검은표범나비, 그리고 남방노랑나비, 배추흰나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 위 치 : 서울숲 곤충식물원 옆

○ 규 모 : 554㎡

○ 개장기간 : 4. 22 ~ 10. 31 (오전 10시 ~ 오후 6시)
   ※ 나비정원은 매주 월요일 휴관, 개장기간은 기후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전시나비 : 산제비나비, 호랑나비, 끝검은왕나비 등 7종 3,000마리

○ 전시식물
  · 나비먹이식물 : 케일, 금관화, 산초나무, 자귀나무 등 7종
  · 나비흡밀식물 : 유채, 란타나, 배초향 등 8종

 

<서울숲 나비정원 모습>

서울숲 나비정원 모습

 

<서울숲에서 사육하는 신비의 미접 끝검은왕나비 사진>

끝검은왕나비 사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숲공원관리사무소
  • 문의 460-2901
  • 작성일 2014-04-2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