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3대의 경유버스가 천연가스 버스로 교체되는 것을 끝으로 총 8,750대의 시내버스를 경유에 비해 오염물질 배출이 1/3 수준이 천연가스로 100% 교체된다.
구 분 |
계 |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실적(단위:대) |
|||||
’08까지 |
’09년 |
’10년 |
’11년 |
’12년 |
’13년 |
||
계 |
10,376 |
6,147 |
1,757 |
1,173 |
590 |
467 |
242 |
시내버스 |
8,750 |
5,414 |
1,396 |
1,044 |
396 |
332 |
168 |
마을버스 |
1,049 |
487 |
214 |
85 |
100 |
100 |
63 |
청소차 |
523 |
246 |
147 |
44 |
48 |
27 |
11 |
관광버스 등 |
54 |
|
|
|
46 |
8 |
|
사업비(백만원) |
350,996 |
215,158 |
49,818 |
37,636 |
19,328 |
16,326 |
12,716 |
※ 시내버스 운행대수 : 7,485대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경유버스를 천연가스 버스로 교체하는 사업은 지난 2002년부터 시작하여 시내버스, 마을버스, 청소차와 관광버스 등 총 10,376대가 천연가스 자동차로 교체되었으며, 총 3,5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었다.
<경유차 비해 3배적은 오염물질 배출 저공해 천연가스자동차, 경제성도 우수>
천연가스 자동차는 대기오염물질인 미세먼지(PM) 배출이 없고, 질소산화물(NOx)이 경유자동차 보다 약 3배 적게 배출하는 장점은 물론 경유버스에 비해 경제성도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 NIER-06 주행거리(km) 당 오염물질 배출 평균값 비교> |
||||||||
구 분 |
CO (g/km) |
THC(g/km) |
NOx (g/km) |
PM (g/km) |
입자개수 (개/km) |
VOC (mg/km) |
CO2 (g/km) |
|
NMHC |
CH4 |
|||||||
CNG버스 |
0.0587 |
0.8223 |
7.4005 |
3.6246 |
- |
2.36E+11 |
3.68 |
721 |
경유버스 |
1.8195 |
0.2508 |
- |
10.2775 |
0.0404 |
3.09E+13 |
5.33 |
723 |
증감률(%) |
△30.0 |
69.5 |
100 |
△183.5 |
- |
△99.2 |
△44.8 |
△0.3 |
※ 출처 : 경유버스 및 CNG버스 환경·경제성 분석을 통한 CNG버스 보급정책타당성 조사연구용역 결과(환경부)
또한, CNG버스는 경유버스에 비해 내구연한 10년을 기준으로 대당 약 8천 6백만원의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비 및 환경성이 우수한 CNG하이브리드버스 보급 활성화 추진>
또한, 시는 연비 및 환경성이 우수한 CNG 하이브리드버스를 확대보급하기 위해서 CNG 하이브리드버스 구입 업체에 대한 천연가스 버스 구입 보조금 우선 지원 등 추가 인센티브를 적용할 예정이다.
CNG하이브리드 버스는 연료비를 CNG대비 34.5% 줄일 수 있고 운행기간(9년) 동안 연료비 108백만원 절감효과가 있으며, 대기오염물질은 CNG버스 보다 약 30%의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2012년, 환경부)
이러한 효과가 서울시에서 운행중인 CNG 저상버스(2,235대)를 CNG하이브리드 버스로 교체시 내구연한(9년) 동안 연료비 절감액은 약 2,400억원 이를 것으로 분석되었다.
올해 서울시는 운수업체에서 천연가스버스를 구입할 경우 차종별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시내·마을버스, 청소차 등 260대를 천연가스 자동차로 보급할 예정이다.
○ 차종별 구입보조금(국·시비 50:50)
(단위:천원)
지원내역 |
시내버스 |
전세버스 |
마을버스 |
CNG하이브리드버스 |
청소차 |
|
5톤 |
11톤 |
|||||
구입보조금 |
18,500 |
18,500 |
16,000 |
40,000 |
27,000 |
42,000 |
천연가스자동차 보급대상은 서울시내 버스 운수사 및 서울에 소재지(주사무소)를 두고 있는 전세버스 운수사이며, 청소차는 자치단체 및 청소민간대행업체로 환경부 보조금 지급 대상중 요건에 맞는 업체를 선정 지원한다.
서울시 친환경교통과장은 “환경성은 물론 경제성도 높은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이 서울시 대기질 개선에 큰 역할을 했다”며, “오염물질 배출은 줄이고, 경제성이 높은 저공해 친환경차량을 지속적으로 보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붙임 1. 2012년 CNG하이브리드버스 도입현황 및 효과분석
2. 2012년 경유버스를 CNG버스 교체시 효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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