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아리수 품질확인제’로 무료 수질검사 받아보세요!

수정일2014-03-24

 

혹시 우리 집 수돗물이 안전한지, 과연 바로 마셔도 되는지 궁금하다면 ‘아리수 품질확인제’를 통해 무료로 수질검사를 받아보세요. 서울시는 오는 24일(월)부터 각 가정을 찾아가 수돗물의 수질을 무료로 검사해주고 수질 안전성을 확인하는 한편 급수환경을 개선하는 ‘아리수 품질확인제’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08년 전국 최초로 시작된 아리수 품질확인제는 ’10년까지 260만 가구에 대해 무료 수질검사를 실시했으며, ’11~’13년에는 매년 30만 가구를 목표로 100만 가구에 대해 무료 수질검사를 진행해왔습니다. 지난해에는 품질확인제를 통해 총 32만 2,033가구가 무료로 수질검사를 받았으며 이중 급수환경 개선이 필요한 가구는 450가구에 불과했습니다.

 

시는 급수환경 개선이 필요한 가구에 대해서는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389), 소형물탱크 철거 및 직결급수 전환(50), 물탱크 청소(11) 등의 조치를 취해 급수환경을 개선했습니다.

 

정확한 수질검사를 위해 시는 그동안 수질검사원 121명에게 수돗물 채수 및 수질검사 방법, 현장 실무교육, 친절교육 등을 실시했으며 탁도, 잔류염소 등 총 5개 항목에 대한 무료 수질검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수질검사 항목은 △일반세균으로부터 안전성 여부를 측정하는 잔류염소 검사△ 수도배관의 노후도를 진단할 수 있는 철, 구리 검사 △수돗물의 깨끗함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탁도와 pH(수소이온농도 지수) 검사 등입니다.

 

품질확인제 대상 가구는 아파트 노후 공용배관 및 세대배관 교체 가구, 소형물탱크 철거 후 직결급수로 전환한 가구, 유치원, 어려운 이웃, 희망가구 등 30만 가구입니다. 또한 시는 시민이 원할 경우 수질검사를 연 2회 반복 실시해 아리수 수질의 안전성을 알려나가는 한편, 아리수 맛있게 마시는 방법 등 수돗물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시는 수질검사 결과 급수환경 개선이 필요한 가구에 대해서는 원인을 파악해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물탱크 청소 등의 개선조치를 취할 계획입니다.

 

아리수 품질확인제는 다산콜센터(120번)나 관할 수도사업소, 또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arisu.seoul.go.kr)로 신청하면 됩니다.

 

한편 서울시는 시에서 생산·공급하는 수돗물인 ‘아리수’의 수질오염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은 시민에게 사고당 20억원 범위 내에서 피해를 보상하는 ‘아리수 건강책임보험’에도 가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아리수 건강책임보험’은 ’12년 시에서 국내 최초로 가입해 운영해오고 있는 제도로, 수질이 오염된 아리수를 마신 시민이 피해를 입었을 경우 보험사에서 확인을 거쳐 시민들에게 직접 보상을 하는 제도이다. 시는 올해도 일반공개경쟁을 통하여 보험사와 계약을 체결했으며, 그동안 엄격한 수질관리 때문에 단 한 건의 보상 사례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보험 적용 대상은 아리수를 공급받는 모든 시민으로, 보상 범위는 수질 오염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 등의 모든 피해이며, 법정 수질기준을 초과해 발생한 사고뿐만 아니라 수질기준에 없는 항목에 의한 수질오염 사고에 대해서도 보상합니다. 시는 기후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오염물질이 발생해 수질이 오염됐을 경우에도 보상이 이뤄진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수돗물에 고의적으로 오염물질을 주입하는 등 불법행위로 인한 수질오염사고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아리수 품질확인제와 건강책임보험 가입은 최고 품질의 아리수를 생산·공급해 최상의 서비스와 함께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평소 각 가정의 수돗물 수질이 궁금했다면 ‘아리수 품질확인제’를 신청해 아리수의 최고 품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생산부 수질과
  • 문의 02-3146-1325
  • 작성일 2014-03-2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