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지구를 위한 60분, 지구촌 전등끄기에 참여해주세요

수정일2014-04-01

3월 29일, 서울시가 지구를 위해 60분간 불을 끕니다.

 

서울시는 29일(토) 저녁 8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60분 동안 세계 최대 규모의 환경운동 캠페인「지구촌 전등끄기(Earth Hour)」행사에 참여합니다.

 

이번 지구촌 전등끄기 행사에 동참함으로써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에너지절약의 필요성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해 드립니다.

 

♦ Earth Hour란?
매년 3월의 마지막 째 주 토요일 저녁 8시 반부터 9시 반까지 (2014년 3월 29일 저녁 8시 30분부터) 60분 동안 “전등 끄기”라는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탄소배출량을 감축시키는 세계 최대규모의 환경캠페인으로서, 세계자연기금(WWF)의 주도하에 2007년 시드니에서 처음 시작된 이 캠페인은 현재 전 세계 154개국의 7천개가 넘는 도시에서 수십억명이 참여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환경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서울시내 공공기관, 주요 상징물 및 일반가정집 등이 전등끄기 행사에 동참합니다.
서울시의 전등끄기 행사는 서울의 대표적 랜드마크 시설, 아파트, 상가 등 주거시설을 포함한 민간건물 및 공공시설 등 총 65만 여개 시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구 분

합 계

공공기관

건물(5층이상)

랜드마크시설

주 택

상가 등

개소수

656,948

218

500

12

643,799

12,419

 

불끄기 행사는 생활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수참여(1시간 소등), 참여유도(30분 소등), 자율참여(10분 소등) 구분하여 진행됩니다.

 

[필수참여] - 60분 소등

 

서울의 대표적 랜드마크 시설인 남산타워, COEX, 63빌딩, 한강교량, 서울성곽 등은 경관조명을 소등하고, 서울시 소재 공공청사(218개소)는 경관조명을 포함한 실내·외 조명을 완전 소등하여 지구촌 전등끄기(Earth Hour) 국제행사에 선도적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참여유도] - 30분 이상 소등

 

에너지 소비가 많은 백화점, 대형쇼핑몰, 호텔 등 대형건물은 경관조명을 30분 이상 소등하고 실내는 10분 이상 소등합니다

 

세종로 좌·우측 건물·상가 등 시범가로 44개 지역은 경관조명을, 중구 중림삼성사이버빌리지 등 시범아파트 207개소는 30분 이상 실내 소등합니다.

 

[자율참여]-10분 이상 소등

 

필수 및 참여유도 대상 외 상가건물은 간판을 소등하며, 일반가정과 아파트, 업소 등은 자율 참여하여 10분 이상 실내등을 소등하면 됩니다.

 

기념행사로 WWF(세계자연기금) Earth Hour 한국사무소 주최 하에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청계광장 등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청계천 수변로에는 환경평화 우산거리와 워터 픽셀아트가 선보일 예정이며 광화문광장 및 서울광장에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60+ 픽셀아트와 희망의 운동화 그림그리기 등의 퍼포먼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서울시 신청사 8층 다목적홀에서는 그린영화제와 에너지 콘서트가 진행되며, 4시부터 6시까지는 그린멘토단 16명을 초대하여 청소년들에게 그린직업에 대한 릴레이 강연회가 준비되어 있다.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메인행사로는 서울광장에서 오후 8시 30분 전등을 끄는 카운트 다운 소등 퍼포먼스가 있으며,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이루마의 특별공연이 있습니다. 그리고 박원순 서울시장 외 주요 참석 인사들에게 에너지 관련 수행미션이 제공되고 성공하게 되면 대학생들이 준비한 선물도 전달될 예정입니다.

 

이후 초·중·고 학생들과 대학생들이 준비한 문화공연과 플래시몹 등 다양한 퍼포먼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김용복 서울시 기후변화정책관은 “전등끄기 행사를 축제의 장으로 만들어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동참할 수 있는 행사로 만들고자 했다”며 “올해 65만여 시설이 참여하여 이십여억원 이상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고 밝혔습니다.

 

어스아워 캠페인(3.29)과 더불어 매월 22일 저녁1시간 불필요한 전등을 끄고 에너지의 소중함을 생각하는 행복한 불끄기 시민캠페인을 시민들의 생활 속 문화로 정착, 확산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지구촌 전등끄기

 

 

2014 Earth Hour  지구촌 전등끄기 캠페인 프로그램

 

program

 

* 우천시에도 행사는 예정대로 진행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기후환경본부 - 환경정책과
  • 문의 02-2133-3531
  • 작성일 2014-03-2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