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어르신 건강+복지 위해 경로당 무료수질검사 실시

수정일2014-03-19

 

무료 수질 검사

 

 서울시는 어르신들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서울시내 경로당 150개의 수도꼭지 수돗물에 대한 무료 수질검사를 실시합니다.

 

이와 함께 수질검사 연구원들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민원서류 작성, 우편물 발송 대행 등 생활밀착형 심부름 도우미로 나서는 등 어르신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편도 해소할 계획입니다.

 

국제공인 먹는 물 수질검사기관인 서울시 상수도연구원은 지난 1월부터 25개 자치구별 6개씩, 총 150개의 경로당을 대상으로 1년간 매월 집중 수질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서울시는 자랑스러운 한국음식점(’08), 아동복지시설(’09), 청소년 시설(’10), 어르신요양시설(’11), 구청·주민센터 등 생활밀착형 공공시설(’12)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수질검사를 1년 단위로 실시해왔습니다.

 

지난 해에는 아파트 물탱크 150개소를 대상으로 탁도, 대장균, 총대장균군, 일반세균, 수소이온농도, 잔류염소 등 6개 항목에 대한 수질검사를 실시했으며, 모두 먹는 물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 해 서울시는 수질검사 대상을 어르신들의 건강과 직결된 경로당으로 정하고, 수질검사를 집중 실시한다. 경로당 수질검사 후에는 수질검사성적서를 제공하고, 수돗물에 대한 상식, 아리수 맛있게 마시는 방법 등도 안내할 계획입니다.

 

간단한 수질검사 결과는 현장에서 수질을 측정해 바로 결과를 안내하고, 대장균 등 미생물학적 안전성 정밀수질검사항목은 검사 후 수질검사성적서를 보낼 계획입니다. 또 어르신들이 요청하면 경로당에 설치된 정수기에 대한 수질검사도 병행합니다.

 

시는 정기적인 수질검사와 함께 거동이 불편해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못하거나 시력이 약해 민원서류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을 위해 현장에서 행정서비스를 도와주고, 날씨 때문에 외출이 어려운 경우에는 우편물 발송대행과 비상약 구매심부름 대행 서비스도 시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하여 어르신들의 대표적인 민원사항을 파악하고 민원서류를 수질검사차량에 비치해 수시로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해결할 계획입니다.

 

또, 경로당을 관리하는 관리사무소나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 물탱크 위생관리 방법 등 수돗물 수질관리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필요시에는 관할 수도사업소와 함께 수돗물에 대한 불편사항을 해결할 계획입니다.

 

경로당 무료 수질검사는 수돗물 안전성도 확인하고, 어르신들의 건강과 복지도 함께 챙겨드리는 것이며, 서울시는 누구나 안심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아리수 수질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상수도연구원 미생물검사과
  • 문의 02-3146-1789
  • 작성일 2014-03-1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