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취약계층 고효율 LED 10만개 무상지원

수정일2014-03-11

 

서울시가 올 한 해 기초생활수급자 2만 가구와 복지시설 160개소에 백열등과 비교해 전기요금을 80%까지 줄일 수 있는 고효율 LED조명 10만 개를 전면 무상지원합니다.

 

에너지 효율이 낮아 올해부터 생산·수입이 금지된 백열등의 주 소비계층이었던 취약계층의 LED조명 구매 비용과 전기요금 부담을 동시에 줄여주는 에너지 복지 차원의 지원 사업입니다.

 

LED조명 10만개를 교체하면 약 2천 가구(4인 기준)의 연간 전력사용량(8,168MWh)만큼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 요금으로 환산하면 약 10억원 정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효율 LED조명은 기존 백열등과 비교해 전력 사용은 88% 이상 절감하면서도 수명은 30배 이상 길어, 에너지 비용 지출이 많은 저소득층과 사회복지시설에서 매달 내는 전기요금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전구 교체 횟수도 전보다 더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백열등과 LED램프 비교〉

백열등과 LED 비교

 

서울시는 이런 내용으로 총 70억원 사업비(국비 50억, 시·구비 21억)을 투입해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기초생활수급권자와 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에 신고된 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에너지 복지 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15년에 100억원을 확보해 기초생활수급가구 50% 이상 LED교체 추진>

 

이번에 지원하는 2만 가구는 서울시 전체 기초생활수급 12만4천 가구 중 16%에 해당합니다.

 

내년 중으로 총 5만 가구에 추가 지원해 기초생활수급 가구 중 절반 이상을 LED조명으로 교체한다는 목표로 약 10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에너지관리공단 고효율인증 국산품으로 각 자치구별로 3월 중 보급 시작>

 

지원되는 LED조명은 에너지관리공단의 고효율인증을 획득한 최고 품질의 국내산 제품에 한해 보급해 수혜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며, 지역별로 지원을 받는 수급자 및 사회복지시설 수가 각각 다른만큼 각 자치구별로 3월 중으로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교체 대상 가구와 시기는 각 구청 환경과 또는 서울시 환경정책과(☎02-2133-3579)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기후환경본부 - 환경정책과
  • 문의 02-2133-3579
  • 작성일 2014-03-1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