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시 도로분진청소 등 확대

수정일2014-02-26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에 따른 비상대책으로 25일(화) 부터 평일 낮시간 동안 도로 위 분진흡입청소 및 물청소가 실시되는 등 도로청소가 강화됩니다. 이에 따라 총 391대의 도로청소차량의 운행거리는 1일 평균 8,148㎞에서 1.5배 강화된 12,300㎞까지로 확대되고, 물청소와 도로분진흡입청소 횟수를 최대 1일 2회까지 늘어납니다.

 

<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시 도로분진청소 확대 방안 >

구 분

6차로 이상 주요간선도로

2~4차로 및 일반도로

이면도로 등

2차로 이하도로

평상시

947㎞

861㎞

6,340㎞

주의보

발령시

1,500㎞로 강화

1,300㎞로 강화

9,500㎞로 강화

동절기(11.15~3.15)에는 도로 결빙 등의 우려로 물청소를 실시하지 않았지만,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도로분진흡입청소와 물청소가 병행되는 것이며 도로분진흡입청소의 경우 1대당 평균 1일 운행거리인 50km에서 2배인 100km까지 도로분진흡입청소차 운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현재, 서울시 및 25개 자치구에서는 도로분진흡입 청소차 21대, 물청소차 227대, 노면청소차 143대 등 총 391대의 도로청소용 차량이 분진흡입청소 및 물청소를 실시하고 있으며, 향후 6대의  분진흡입청소차가 추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 도로 청소용 차량 >

도로청소차

 

서울시는 중국발 스모그에 대응하고, 대기질 개선을 위해 국제도시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판단, 몽골의 수도 ‘울란바타르(Ulaanbaatar)’와 동북아 대기질 개선을 위한 동북아 지역 종합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대기개선 협의체를 구성하고, 상시적 교류·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대기질 개선을 위한 협력에 나섰습니다.

서울시와 울란바타르는 동북아 주요도시 대기 개선 협의체 구성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정책과 실시간 대기정보 교환 등 협력관계 구축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2.24)했으며, 대기관리 책임자간 실무협의를 통해 대기질 개선 우수정책 등을 공유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이번 MOU를 시작으로 고농도 오염물질 유입원인 중국 북경시를 비롯한 천진, 심양, 상해, 산둥성 등과 도시별 MOU를 체결하고, 동북아 주요 도시와 구체적인 공동대처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시 ① 자동차 사용 자제, ② 10만㎡ 이상 대규모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에 대해 야적, 싣고 내리기, 수송 등 먼지 발생공정 자제 ③ 서울시내 다량 배출사업장 18개소에 대한 가동 조정 등을 권고하고 있으며, 특히 건강취약계층 중 약 6만 5천명의 저소득층에게 1인당 2매씩 황사마스크를 제공하는 사업이 처음으로 이루어집니다. 배부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약 6만 5천명이며, 대상자에게는 개인별 2매씩 직접 지급됩니다.

 

초미세먼지의 위해성과 황사마스크 착용 안내 등 초미세먼지로부터 건강피해를 줄이기 위해 어린이집, 복지시설, 산후조리원 등 건강취약계층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예·경보시 시민행동 매뉴얼」을 배부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시민들에게 문자서비스 제공,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 대기환경전광판(13개소), 서울시 기후대기과 트위터(https://twitter.com/seoulcleanair) 등을 통해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등의 대기정보와 시민행동요령을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문자서비스를 받기를 원하는 시민은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http://cleanair.seoul.go.kr)에서 대기질정보 문자서비스(SMS) 받아보기에서 신청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

 

※ 초미세먼지 높은 날 시민행동요령 ※

▸ 등산, 축구 등 오랜 실외 활동을 자제하고, 특히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 및 심폐질환자는 가급적 실외활동 자제
▸ 실외 활동시에는 황사마스크, 보호안경, 모자 등 착용
▸ 창문을 닫고, 빨래는 실내에서 건조
▸ 세면을 자주하고, 흐르는 물에 코를 자주 세척
▸ 학교나 유치원은 실외수업 자제
▸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야외 바비큐 등 자제

 

♦ 참고자료 :  '13년 도로분진차 물청소차 토사제거 효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기후환경본부 - 생활환경과
  • 문의 02-2133-3706
  • 작성일 2014-02-2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