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고등학생 71명, 세계 도시의 일일시장으로‘지속가능성’고민한다

수정일2013-12-05

서울시교육청과 공동으로 ‘지속가능한 도시 만들기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과 지역단위 실천’을 주제로「ICLEI 청소년 모의세계총회」를 12월 7일(토)에 서울시청(신청사)에서 개최합니다.

 

이번 「ICLEI 청소년 모의세계총회」에서는 서울시의 71명의 고등학생이 세계 각 도시의 일일 시장이 되어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실천적 대안을 제안하게 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올해로 5번째 개최되는 청소년 모의시장회의는 그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도시정부의 노력과 협력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올해에는 ‘2015년 ICLEI 세계총회’를 서울시에서 유치하게 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ICLEI 청소년 모의세계총회」라는 명칭으로 진행됩니다.

 

각 세션별로 배정된 관련 분야 전문 심사위원이 학생들의 발표와 토론을 평가하여 세션별로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 등 총 30명에 대하여 서울시장 상장을 수여합니다.

 

‘지속가능한 도시 만들기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과 지역단위 실천’을 주제로 5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71명의 참가 학생들은 이 중 하나의 세션에 참여하여 사전에 선택한 도시의 시장으로서 도시의 정책 및 대안을 발표하고 이를 토대로 상호토론을 진행하여 최종 합의된 결의문을 작성하게 됩니다.

 

   •  세션 1 :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도시
    세션 2 : 저탄소 도시
    세션 3 : 재난과 위기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회복력 있는 도시
    세션 4 : 녹색사회 기반시설을 갖춘 도시
    세션 5 : 녹색도시경제가 실현되는 도시

 

또한 ICLEI 청소년 모의세계총회에 참석하는 청소년 및 학부모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의 우수 녹색제품 소개를 위해 친환경 상품 전시장도 운영합니다. 「에너지 절약 존」과「녹색생활 존」으로 구분하여 LED 스탠드, 컴퓨터 유휴 전력 차단기 등 에너지 절약 실천형 제품과 한지양말, 친환경 필기구 등 녹색생활 실천 제품 등을 전시하여 청소년들이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전시할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시정부의 역할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의 적극적 실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국제적인 도시 간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문제가 대두되는 시점에서 지속가능한 지방정부를 만들기 위한 청소년들의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 바라며, 이번 청소년 모의총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검토하여 서울시에서 개최되는 2015년 ICLEI 세계총회에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기후환경본부 - 기후대기과
  • 문의 02-2133-3621
  • 작성일 2013-12-0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