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고등학생 71명, 세계 도시의 일일시장으로‘지속가능성’고민한다

2013.12.05
기후환경본부 기후대기과
전화
02-2133-3621

서울시교육청과 공동으로 ‘지속가능한 도시 만들기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과 지역단위 실천’을 주제로「ICLEI 청소년 모의세계총회」를 12월 7일(토)에 서울시청(신청사)에서 개최합니다.

 

이번 「ICLEI 청소년 모의세계총회」에서는 서울시의 71명의 고등학생이 세계 각 도시의 일일 시장이 되어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실천적 대안을 제안하게 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올해로 5번째 개최되는 청소년 모의시장회의는 그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도시정부의 노력과 협력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올해에는 ‘2015년 ICLEI 세계총회’를 서울시에서 유치하게 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ICLEI 청소년 모의세계총회」라는 명칭으로 진행됩니다.

 

각 세션별로 배정된 관련 분야 전문 심사위원이 학생들의 발표와 토론을 평가하여 세션별로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 등 총 30명에 대하여 서울시장 상장을 수여합니다.

 

‘지속가능한 도시 만들기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과 지역단위 실천’을 주제로 5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71명의 참가 학생들은 이 중 하나의 세션에 참여하여 사전에 선택한 도시의 시장으로서 도시의 정책 및 대안을 발표하고 이를 토대로 상호토론을 진행하여 최종 합의된 결의문을 작성하게 됩니다.

 

   •  세션 1 :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도시
    세션 2 : 저탄소 도시
    세션 3 : 재난과 위기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회복력 있는 도시
    세션 4 : 녹색사회 기반시설을 갖춘 도시
    세션 5 : 녹색도시경제가 실현되는 도시

 

또한 ICLEI 청소년 모의세계총회에 참석하는 청소년 및 학부모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의 우수 녹색제품 소개를 위해 친환경 상품 전시장도 운영합니다. 「에너지 절약 존」과「녹색생활 존」으로 구분하여 LED 스탠드, 컴퓨터 유휴 전력 차단기 등 에너지 절약 실천형 제품과 한지양말, 친환경 필기구 등 녹색생활 실천 제품 등을 전시하여 청소년들이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전시할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시정부의 역할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의 적극적 실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국제적인 도시 간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문제가 대두되는 시점에서 지속가능한 지방정부를 만들기 위한 청소년들의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 바라며, 이번 청소년 모의총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검토하여 서울시에서 개최되는 2015년 ICLEI 세계총회에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