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6일(일), 차 대신 시민 생각으로 광화문 거리 채워져

2013.10.11
기후환경본부 친환경교통과
전화
2133-3636

녹색교통주간의 마지막 날인 10월 6일(일) 오전 7시부터 22시까지 광화문 삼거리~시청앞까지 1.1km 공간을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됩니다.

 

걷고 싶은 거리, 걷기 좋은 거리를 위해 하이서울페스티벌 거리축제와 연계한 각종 문화 공연이 펼쳐지고, 시민의 아이디어로 선보이는 프로그램과 재활용장터 등이 차 대신 도로를 가득 채웁니다.

 

 < 주요행사 및 교통통제 >

구 분

광화문삼거리∼세종로사거리

(세종문화회관 쪽 일방향)

세종로사거리∼시청앞

(양방향)

시 간

07:00 ∼ 18:00

07:00 ∼ 22:00

운 영

- 차 없는 날 친환경 전시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

- 재활용장터 등 친환경마당

- 자유로운 보행환경 조성

- 하이서울페스티벌 거리축제

 

행사 당일, 차 없는 거리에는 녹색자전거봉사단 등 환경단체와 시민공모에서 선정된 단체 등 21개 단체가 참여해 친환경 체험, 에너지 절약, 재활용 만들기, 건강 등 분야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녹색자전거봉사단 등이 현장에서 자전거 수리 서비스를 무료로 진행하며, 이색 자전거 전시회, 어린이 자전거 면허시험, 엄마와 함께하는 세발자전거 경주 등 생활 속에서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와 친숙해질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진행합니다.

 

특히, 10월 6일(일) 13시부터 21시 30분까지 하이서울페스티벌 폐막식 행사가 ‘차 없는 거리’ 구간 중 ‘세종로 사거리부터 시청앞’까지의 공간에서 거리 축제 형식으로 운영되어 다양한 문화 예술 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실천하는 이세돌, 오정아 프로 차없는 날 홍보대사로 캠페인 참여>

 

10월 6일, 광화문 한복판에서 서울시 ‘차 없는 날’ 홍보대사 이세돌(프로9단), 오정아(프로3단) 기사가 참여하는 거리대국이 펼쳐집니다.

 

시청 앞 광장에서 펼쳐진 녹색교통이용 주간 캠페인에도 참여한 바 있는 이세돌, 오정아 홍보대사는 바둑교실 어린이를 비롯하여 바둑에 취미가 있거나 관심이 있는 시민 등 각계․각층의 참가자 100인과 다면기를 펼쳐 자동차로부터 발생하는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대중교통이용 등 녹색교통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치게 됩니다.

 

또한, 차 없는 날 홍보대사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하여 한국기원 여자바둑기사회(회장: 하오정 프로4단) 소속 20여명의 여자프로기사들이 한복차림으로 12시부터 오후1시까지 참가 바둑팬들을 위해 ‘꽃 보다 바둑’ 지도 및 대국 행사도 진행합니다.

 

<최신 전기차, 연료전지차는 물론 국내 자동차 기술 발전과정 한 눈에 볼 수 있어>

 

도로 위를 걸으며 국내외 최신 친환경자동차를 볼 수 있고 올드&뉴카 전시회를 통해 국내 자동차 기술의 발전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의 호기심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KAIST의 접이식 전차 ‘아마딜로-T’를 비롯한 국내외에서 출시되거나 출시 예정인 전기차 11종과 연료전지차 1종이 전시되며, 금년에 출시되는 전기차는 직접 타볼 수 있는 체험의 기회도 제공됩니다.

 

국내 기술로 개발된 전기차 무선충전식 충전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전시가 운영되며, 최근 개발이 완료되어 상용화 단계에 있는 연료전지 자동차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제작된 전기승용차 레이, SM3Z.E, 스파크, 이쁘자나와 전기버스 프리머스, 전기화물차 피스가 선보이며 외국 자동차로는 프리우스, 니프, i-3가 전시 또는 소개되며, 올해 새로 출시되는 국내 제작차인 스파크와 SM3Z.E를 시승할 수도 있습니다.

 

<106(), 오전 7~22시까지 차 없는 거리 운영으로 교통통제, 대중교통 이용 동참>

 

10월 6일(일), 차 없는 거리 운영 당일에는 오전 7시부터 22시까지 광화문 삼거리에서 시청 앞까지 교통이 통제됩니다.

 

이날 차 없는 거리 구간에 있는 광화문, 시청앞 버스정류장이 운영되지 않음에 따라 해당지역을 통과는 시내버스와 시티투어노선은 인근 지역으로 우회해 운영됩니다.

 

시민들께서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고 불가피하게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해당 지역을 우회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