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상인들의 애환이 깃든 고갯길이었으나 이제는 경의선 폐철로로 남아있는
새창고개(백범교), 그리고 역시 폐철로가 동네를 관통하고 있는 마포구 연남동의
총 1.9km 구간이 철길을 벗고 숲길로 재탄생한다.
이는 서울시가 경의선 폐철로 총 6.3km 구간에 대해 진행 중인 ‘경의선숲길 공원조성사업’의 2단계 구간으로서, 지난 2월 완공해 4월 시민에게 개방한 마포구 대흥동 일대 760m 1단계 경의선숲길 공원에 이은 것이다.
- 경의선숲길 공원조성사업은
‘05년 지상으로 운행되던 경의선이 지하화 사업에 들어감에 따라 용산문화센터~마포구 가좌역(홍제천) 구간 총 6.3km의 지상부 폐철로를 녹색의 선형공원으로 탈바꿈, 시민이용공간으로 되돌려 주고자 하는 사업으로 2015년 말까지 전체 구간에 대한 공원 조성을 완료한다는 목표로 진행 중이다.
2단계 금년도 사업 대상은
‘마포구 도화동~용산구 효창동으로 넘어가는 고개’인 새창고개(백범교) 0.6km 구간과
‘홍대입구역~홍제천’을 잇는 마포구 연남동 1.31km 구간으로 총길이 1.9km,
총면적 5만4,000㎡규모다.
서울시는 2단계 구간에 대한 공사 발주에 들어가 오는 10월 본격적인 공사에 착공, 새창고개 구간은 2014년 상반기, 연남동 구간은 2014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이라고 6일(화) 밝혔다.
용(龍)의 허리부분으로 조선시대 고개이자 경의선으로 단절된 새창고개는
- 먼저 조선시대 17세기 후반 상업의 발달로 선혜청의 새 창고로 설치된 만리창이 있던 고개를 지나는데서 유래한 새창고개 구간은 ‘이야기가 있고 조망이 아름다운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이곳은 상인들의 애환이 깃든 고갯길로 현재의 마포구 도화동 현대(아)부근 고개이다.
- 특히 새창고개는 인왕산과 무악(안산)에서 한강으로 뻗은 네 개의 산줄기 중 아현-만리현-용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 끝 용(龍)의 허리에 위치하고 있어 현재 용산(龍山)의 유래가 되기도 하는 곳으로, 경의선으로 단절된 구간을 복원한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 서울시는 이곳의 지형적 단차를 고려해 접근성이 편리한 선형공원으로 복원하고, N서울타워, 용산 방면 등 훌륭한 조망경관을 가지고 있는 백범교 부근엔 조망점과 포토존을 만들어 경관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문화발생 중심지 연남동 구간은
- 홍대입구역에 공항?경의선 철도 개통 이후 홍대문화가 확장, 새로운 문화발생 중심지가 되고 있는 연남동 구간은 다양한 커뮤니티가 살아있는 공원으로 조성한다는 밑그림을 그렸다.
- 이와 관련해 주민?예술가?마을공동체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어울릴 수 있는 커뮤니티공간인 다목적 공간을 만든다.
- 또, 산줄기와 물길(홍제천, 송장내)이 지나는 자연성 회복을 위해 기존의 수목과 연결해 수림대를 조성하고, 지하철 유출수를 활용한 실개천도 함께 만들 예정이다.
- 서울시는 공원과 연접한 인근지역은 그동안 철도로 단절됐던 주민 공동체 회복에 초점을 맞추고, 공원과 조화를 이루도록 조성한다.
새로 지어지는 주변 건축물은 공원을 향해서 짓도록 해 그동안 철길로 등을 졌던 주민들이 쉽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저층부에 가로활성화 용도를 권장하며, 건축물 외관개선 및 옥외광고물 정비를 지속적으로 유도한다.
또한 공원 연접부에 보도를 신설하고, 공원 외곽에는 자전거도로를 조성해 기존의 자전거 도로와 연계를 통해 한강까지 이어지게 한다는 구상이다.
동네 주민 공동체 회복을 위해 주민들의 의사를 반영해 서울시의 다양한 커뮤니티 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한다.
서울시는 1단계 공사 이후 전문가 자문과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설계를 보완했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함께 만들어가는 공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연남동 구간의 실개천 및 다목적 공간, 아파트주변 은행나무 존치 등은 주민설명회를 통해 주민의견이 반영된 대표적 사례이다.
서울시는 나머지 구간인 ‘홍대입구역~국민건강보험공단’ 및 ‘용산문화체육센터~효창역’은 연차적으로 예산을 확보해 2015년 말까지 6.3km 경의선숲길 전체를 완성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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