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원전하나줄이기 위한 재능기부, 전시로 시민과 만난다

수정일2013-08-08

예술적 감각, 에너지 절약 습관 등 개인이 가진 재능을 개인의 이익이 아닌 사
회에 기여하는 방식인 재능기부를 통해
‘시민이 만드는 에너지 문화, 서울이 바뀌는 행복한 변화’ 만들기에 동참한
명사들의 작품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햇빛도시 서울-동글이원전하나줄이기 포스터

 

 서울시는 에너지 절약과 신재생에너지 생산 확대를 통해 원자력 발전소에서 생산하는 200만 TOE 만큼의 에너지를 대체해 서울을 에너지 소비도시에서 생산도시로 바꾸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아 미래세대를 위한 에너지 정책인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시민과 함께한 원전하나줄이기 재능기부 전시회"는

  서울시청 1층 시민공간을(신청사)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예술가, 디자이너, 서울시청 소속 국가대표 선수단, 에너지수호천사단과 에코마일리지 등의 시민모델의 재능기부 결과물을 한 자리에 모아 “시민과 함께한 원전하나줄이기 재능기부 전시회”라는 제목으로 8월 2일(금)부터 8월30일(금)까지 전시를 진행합니다.

 

  이번 전시는 서울시 에너지 정책인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의 시민 동참을 유도하고 전력수급 비상으로 인한 여름‧겨울철 에너지 절약을 위해 기부된 시간과 재능을 시민의 접근성이 높은 열린 시민 공간을 통해 공유하고자 하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사업별 특징담긴 BI 소개

서울시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의 얼굴, 발그스레한 홍조를 머금고 눈가에는 천진난만한 미소가 담긴 ‘절약과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통해 빛나는 서울시민 동글이’이 입니다.

 

  • '햇빛천사 동글이^^’는 서울시가 원전하나줄이기 사업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환경디자인 전문가 국민대학교 윤호섭 명예교수의 재능기부로 제작되었습니다.
  • 디자인 속 ‘동글이’는 햇빛처럼 환하게 빛나며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서울시민을 상징하며, 동글이 뒤로 보이는 무지개는 에너지 절약과 신·재생에너지 생산·확대를 통해 원자력 발전소 하나가 생산하는 전력량만큼을 절약․생산하겠다는 의지와 서울을 에너지 소비도시에서 생산도시로 바꾸어 나가겠다는 희망을 상징합니다.
  • ‘햇빛천사 동글이^^’는 절약·생산 사업 부분의 홍보물 및 어린이 환경교육 프로그램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  또한, 원전하나줄이기 세부 사업에 대한 특징을 잡아 디자인화한 BI는 시민 공모 BI 대상 수상자의 멘토로 안동민 BI 전문가(인터그램 대표)의 재능기부를 접목시켜 개발되었습니다.
  •  일반 BI와 달리 10대 사업별 특징을 살려 개발된 이번 BI는 건강한 생각과 행동이 하나 둘 모여서 도시가 밝게 빛나고, 그 건강한 도시들이 하나 둘 모여서 건강한 지구로 다시 되돌아가는 "힐링시티, 힐링어스"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명사들이 부채 디자인 재능기부+국가대표 선수들의 에너지 절약 동참 화보 

 

IMG_0285-1IMG_0145-1사본 -VR6W9145-1

 VR6W9046-1사본 -박재동 선생님 사진-2

 

 냉방기 사용 대신 부채를 활용해 건강한 실내온도 문화를 만들고 정착을 위한 시민의 참여 유도를 위해 서울시 취지에 공감한 정고암, 은병수, 박재동, 이상봉, 홍지연 등 한국을 대표하는 예술가들이 재능기부한 부채 디자인으로 제작한 부채 전시도 진행됩니다.

 

  다양한 작가들이 재능을 기부해 자신의 특징을 고스란히 담아 기부한 부채 디자인으로 제작한 실물 부채도 만나 볼 수 있으며, 서울시청 소속 국가대표 선수들이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동참한 패션 전문 잡지 더블유 코리아(W Korea)와 촬영한 화보도 전시됩니다.

 

  장신권(마라톤), 김지훈(체조 남), 이민혜(사이클 여), 허민호(트라이애슬론) 등 런던올림픽 출전 국가대표 선수들과 이상화(스피드 스케이트) 선수 등 5명이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위해 한국을 대표하는 디자이너와 아티스트가 제작한 부채를 들고 화보 촬영에 동참했습니다.

 

"사랑의 불끄기", "포근차림"

 

사랑의 불끄기 포스터 시안에코마일리지 우수회원 에너지수호천사단_최종_

 

불을 끄고 사랑을 켜자는 의미를 담아 지난 겨울부터 서울시청에서 추진한 ‘사랑의 불끄기’ 문화 정착을 위해 새김 디자인을 재능기부한 정고암 극동대학교 교수의 원본을 만나 볼 수 있다. 가독성을 위해 일부 수정된 디자인의 탁본 이미지를 통해 새김 작업의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철 에너지 절약을 위해 목도리, 장갑, 내복 등 옷차림만으로도 3도를 올릴 수 있다는 ‘포근차림’ 문화 확산을 위해 기꺼이 포스터의 모델이 되어 준 시민들의 모습도 이번 전시를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실제 포스터로 사용된 청담 초등학교 에너지수호천사단원의 모습과 에코마일리지 우수회원인 제상목씨 가족, 신도림 초등학교의 이두연 학생과 조부모님, 에너지자립마을인 성대골 주민과 런던올림픽 체조 금메달리스트인 양학선 선수가 겨울철 에너지 절약을 위해 모델로 참여한 시민들의 사진 전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국제광고회사 TBWA의 재능기부를 받아 영상으로 제작되어 겨울철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위한 홍보영상으로 활용되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에너지 절약과 생산’을 주제로 진행한 2013년 서울환경작품공모전의
사진, 포스터, 일러스트레이션, UCC 등 4개 부문의 89개 수상작품 전시가 함께 진행됩니다.

 

 ‘에너지’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서울환경작품공모전 수상작 전시회는 환경의 날인 6월 5일 시상식에 이어 공공기관 최초 100% 에너지 자급자족 건물인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상설전시되고 있는 작품을 8월 한 달간 서울시청 1층의 열린공간에 이전하여 전시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기후환경본부 - 환경정책과
  • 문의 02-2133-3535
  • 작성일 2013-08-0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