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보행자 중심인 도시, 차 없는 서울’ 토론의 장 열어

2013.07.17
기후환경본부 친환경교통과
전화
2133-3634

서울시가 단 하루만이라도 차에 내줬던 도로를 보행자에게 돌려주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전국 최초로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진행해 온 ‘차 없는 날(승용차 없는 날)’ 운영 방향과 확대 여부에 대한 시민 의견을 경청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전문가와 시민 100여명이 참석하는 공청회를 열어 ‘차 없는 날’ 운영 방법과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는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매년 운영해 온 차 없는 날 지정일인 9월 22일이 올해는 추석 연휴와 겹치는 점을 감안해 공청회를 통해 날짜를 9월과 10월 중 다른 날로 옮겨 운영함으로써 ‘차 없는 날’ 시민 참여를 늘리고, 차량 통제 범위 대폭 확대에 따른 시민들의 통행 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합니다.

 이번 차 없는 날 확대 논의는 서울시가 '07년 종로 2.8km, '08년 종로 2.8km+청계천로 1.3km, '09년 종로 2.8km+테헤란로 2.4km구간에 대해 버스를 제외한 차량을 전면 통제하고, '11년은 청계천 440m, '12년엔 광화문 550m 구간을 정하는 등 매년 구간을 확대해 온데 따른 것입니다.

또한, ‘사람․공유․환경’ 3가지 핵심가치를 통한 보행자 중심 도시를 지향하는 서울시의 교통정책 패러다임을 반영한 것이기도 합니다.

 「2013년 보행자 중심의 차 없는 서울」공청회는 16일(화) 오후 3시 서울시 서소문별관 후생동 4층 강당에서 진행되며, 서울대 이성모 교수를 좌장으로 서울연구원 고준호 연구원, 서울시 양완수 친환경교통과장의 발제와 서울시의회 조규영 의원, 시민단체 등 5명의 지정토론, 그리고 시민,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 시민단체, 운수업체 등 자유토론 등으로 진행됩니다.

 공청회 이후 경찰청 등 관계 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일정과 구간을 정하고, 차 없는 날 당일 해당구간에서 시민들이 도보․자전거․인라인 등 원하는 방법으로 자유롭게 거리를 활보할 수 있는 ‘시민 축제의 장’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  올해 차 없는 날 운영과 관련해 시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설문조사 실시

     - 기간 :  6월 12일(수)~25일(화) 14일간

                                                                                                   <시민 설문조사 결과>

차 없는 거리 시민 참여의견

있다

없다

84.5%

15.5%

차량 통제구간에 대한 의견

4대문안 전역 시행

38.8%

세종대로+종로+

청계천로+을지로 구간

30.7%

세종대로+종로 구간

15.5%

세종대로 구간

15%

시행 요일에 관한 의견

주말 또는 공휴일

평일

79%

29%

차량 통제방법에 관한 의견

전면통제

대중교통 허용

40.1%,

59.9%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