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거리 입양 주민 자율 청소'에 동참하세요

수정일2013-04-25

서울시가 환경미화원, 공공근로자를 통한 청소에도 불구하고 행정기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동네 청소취약지역을 시민들이 입양해 청소하는 주민 참여형 청소를 추진합니다.

 

 서울시는 동네 청소취약지역, 내 집 내 점포 주변 등 우리 마을 거리를 주민, 상인회, 지역단체가 입양하는 형식으로 청소구간을 지정해 관리하는 ‘거리 입양 주민 자율 청소’ 시스템을 도입, 공공기관 주도의 청소와 상호 보완해 골목골목까지 깨끗한 서울을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거리 입양 주민 자율 청소’는 시민들이 맡은 구역을 월 1회~4회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자치구별로 청소취약지역 선정 ⇒ 자율 청결 관리 단체 모집 ⇒ 참여 단체에 대한 청소도구 지원 ⇒ 우수 참여단체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등의 절차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됩니다.

현재 종교단체, 기업체, 직능단체, 학교, 시민단체, 상인회, 경로당, 사회복지관 등 총 588개 단체, 1만8,70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월 1~4회 가량 자율청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참여단체에는 자치구별로 자율 청소 활동에 필요한 청소용 쓰레기봉투, 청소도구 등을 지원하며, 참여단체의 활동내용을 알리고 자긍심, 책임감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안내 표지판도 지원합니다.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는 소재지 자치구나 청소 관련 부서 및 동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서울시에서는 주민 자율 참여를 통한 청소, 환경개선 활동 및 자치구 홍보, 행정지원 등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통해 오는 11월에 10개의 우수 자치구 및 25개의 우수 참여 단체를 선정해 총 6천만 원의 상금을 시상하고 우수사례를 발굴 확산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시민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들을 통해 청소, 환경개선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 실적이 우수한 단체를 선정합니다.

 

또한, 서울시는 이와 관련해 시민들이 보다 친근감을 느낄 수 있고 주민 참여형 청소 추진을 상징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명칭 및 시민 참여 활성화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4월 30일까지 공모하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주민 참여형 청소 명칭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 공모는 사업 초기 단계부터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함께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뤄졌으며 와우서울 공모전(www.seoul.go.kr)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디어를 응모할 수 있습니다.

응모 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접수된 아이디어는 심사를 거쳐 5월말 경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사업명칭 공모와 시민 활성화 방안 아이디어 공모 각각에 대해 최우수 1, 우수 2, 장려 3점을 선정(총11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지급) 예정입니다.

공모결과는 실행 가능성, 실현시 소요비용 등을 고려해 주민 참여형 청소 추진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기관의 청소만으로는 상시 청결을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번 시민 아이디어 공모 및 주민 참여 청소 추진을 통해 주민간 소통과 참여로 서울시와 함께 깨끗한 서울, 골목골목까지 아름다운 동네를 만들어가길 기대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기후환경본부 - 생활환경과
  • 문의 2133-3733
  • 작성일 2013-04-2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