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

담당부서
조경과
문의
2133-2113
수정일
2017.10.26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은?

서울 꽃으로 피다 이미지‘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은 시민들이 스스로 일상생활 속에서 꽃과 나무를 쉽게 심고 가꿀 수 있도록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참여를 지원하고, 또 콘테스트를 통해 우수사례를 시상하고 확산시켜 나감으로써 좀 더 깨끗하고 녹색인 환경, 나아가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캠페인입니다.

비전 및 목표
  • 비 전

    꽃과 나무로 가득한 아름다운 도시 서울, 고향 같은 도시 서울 조성!
    희망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건강한 사회 구현

  • 목 표
    • 생활공간(집,학교,직장,동네,거리등) 곳곳에 꽃·나무 심기 문화 확산
    • 지속적인 녹색활동에 참여하는 시민 및 커뮤니티의 양성

      체계적인 정보 제공 및 다양한 참여방법 개발·보급, 녹화활동에 대한 각종 지원 등 동기 부여를 통해 참여기회 확대
      →사업의 구상에서부터 관리까지 시민 주도의 녹화 확대(공공주도 추진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속성을 확보)

    • 좀 더 깨끗하고 녹색인 환경 조성 (녹색갈증 해소)
      • 삶의 질을 높이는 웰빙을 넘어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효과 ‘톡톡’
    • 녹지공간을 시민 모두가 공유하며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공동체 형성의 장 마련
꽃과 나무로 가득한 고향 같은 도시 서울 조성! - 외국의 시민녹화운동 사례
  • 영국 : Britain in Bloom 캠페인
    • 1963년 시작한 캠페인으로 매년 영국 전역에서 1,100개 지역사회와 작은 거리에서부터, 마을, 도시에 이르는 2,100개의 커뮤니티가 참여하여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경제를 부흥
  • 뉴욕 : 부르클린 보타닉 가든(Greenest Block in Brooklyn Contest)
    • 브루클린 지역 내 거리의 가드닝, 수목관리 개선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근린 단위(block)와 상가연합, 그리고 주민그룹이 함께 노력 (상금 및 인증서 제공)
추진방향
  •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 추진 방항녹화활동 참여자에 대한 행정 지원 체계 구축
  • 내 집 앞, 우리 동네를 우리 손으로 가꾸어 나가는 녹색문화 조성 (자긍심 고취로 자발성, 지속성 확보)
  • 꽃·나무심기 집중추진기간(3.20~4.20)을 선정하여 한 달내~내~ 서울의구석~구석~ 에 캠페인 전개
    • '식목일'이 아닌 '식목월' 개념 도입
  • 분야별 중점추진구역을 선정하여 집중 지원
    • 아파트, 상가·건물, 학교, 골목길, 동네(빈땅), 띠녹지 등 6개 분야 694개소
  • 시민 녹화에 대한 다양한 지원 실시
    • 직접적인 지원보다는 시민사회의 자발성과 건강성을 살릴 수 있는 지원방식으로 연차적 개선
  • 건전한 경쟁을 통한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전파 (내실화 도모)
시민 실천내용 및 역할분담
  • 시민 실천내용

    시민들이 작은 노력으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이 있습니다. 내가 생활하는 공간인 내 집 앞, 내 점포, 우리 동네, 우리 학교, 우리 직장 등 곳곳에 작은 화분 내놓기, 꽃과 나무로 화단 만들기부터 시작해, 가까운 가로변의 나무나 공원을 입양해 돌보고, 스마트폰이나 웹에서 ‘트리플래닛’ 게임을 통해 가상의 나무를 가꾸면서 기념식수행사에 참여하면 되겠습니다.

  • 참여단체별 추진내용
     
    구분 세부내용
    학생, 일반가정 등 개인 및 공동체
    • 학교 내외 유휴공간에 꽃과 나무를 식재하거나 텃밭을 조성
    • 아파트 내외 및 주택가 골목길 등에 꽃, 나무 심기, 화분 내놓기
    소규모 자영업자
    • 상인회, 번영회에서 상가 앞, 쓰레기 무단투기지역 등에 화분 설치
    기업,단체
    • 사옥주변 꽃, 나무 식재(공개공지 되살리기 사업과 연계)
    • 기업의 사회적 공헌사업 시 적극적인 참여
    시민단체 사회적 기업
    • 시민 참여 프로그램 및 다양한 녹화 아이템 개발 및 운영
    • 누구나 쉽게 가굴 수 있는 녹화재료 개발 및 보급
    • 기업의 사회적 공헌사업시 다양한 녹색문화사업 적극 발굴
    서울시, 자치구
    • 시민녹화 활동 적극 지원(기술, 정보, 재료, 예산 등)
    • 분야별 중점추진구역을 선정하여 집중 관리
    • 참여분위기 확산 및 콘테스트를 통한 우수사례 발굴 및 인증, 포상

서울 꽃으로 피다 BI 이미지 '서울, 꽃으로 피다'라는 캠페인 BI(Brand Identity, 브랜드 이미지)의 디자인은 (주)소디움파트너스의 정일선 대표가 재능 기부한 것으로, 과거 관 중심의 획일적 캠페인을 뛰어 넘어 시민과 함께 서울의 구석구석을 아름다움과 생명의 상징인 꽃과 나무로 채워가겠다는 취지에 맞게 생활에 가까운 느낌을 담았습니다 '서울, 꽃으로 피다'를 서울의 길, 골목의 모형을 본떠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새롭게, 활기차게 변하는 서울의 모습을 표현했으며, 꽃은 풀이나 꽃, 나무를 넘어 번영을 상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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