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한강공원, 백리길 꽃으로 물들인다

수정일 | 2013-04-01

 

<한강공원 전역 주요 녹지대, 자전거도로변 등 11만㎡ 꽃밭 조성!>
이촌-자전거도로변 꽃길조성(후)

서울 총면적 6.6%를 차지하는 한강, 시민분들과 함께 푸른 한강을 만들어볼 예정입니다. 올해 봄부터 가을까지 한강 백리길(서울시계 내 길이 41.5㎞)을 따라 꽃들이 만개하고, 여름이면 꼬리풀, 원추리, 풍접초, 부처꽃이 장관을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강사업본부에서는 금년 봄부터 시민주도로 꽃밭만들기 사업을 추진해 여름이면 한강 자전거도로변, 산책로, 반포서래섬, 녹지대 등 한강공원 곳곳에서 꽃길, 꽃밭을 만날 수 있게 될꺼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강공원 전역을 대상으로 조성되는 이번 꽃길, 꽃밭의 총 규모는 약 11만㎡이며, 특히 자전거도로를 따라 8천㎡ 이상 새롭게 꽃길이 조성되어 한강공원에서 만나는 꽃밭체감도가 상승할 전망입니다. 특히, 이촌한강공원 한강대교부터 망원한강공원 당산철교까지 5.4㎞는 5월 중순~8월말까지 꽃길 연속 구간으로 조성되어 꽃밭가꾸기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번 꽃밭조성사업은 식재시 다년생과 일년생 꽃을 함께 심고 파종하여 사계절 꽃을 볼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이에 따라 한강의 경관을 대대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한강 꽃밭 만들기는 그동안 서울시가 주도적으로 추진했던 녹지 조성 방식에서 벗어나 자전거도로변 등에 시민들과 함께 꽃씨를 뿌리고 심고 가꾸어 꽃이 만발한 한강공원으로 만들어간다는데 의미가 큽니다.

<이미 시작된 꽃밭 가꾸기!>
이촌 꽃씨 파종 모습

한강공원 꽃밭 가꾸기는 기업, 아파트(주거공동체), 학교, 기타 단체로 구성된 한강공원 자원봉사팀 캔즈(CANs)와 연계해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한강공원 꽃밭 가꾸기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으며, 새로운 공동체 문화 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캔즈와 함께하는 꽃밭가꾸기는 지난 3월 23일 삼성화재 직원 및 가족 30여명과 함께 한강대교~원효대교 1.4km 구간(이촌한강공원)의 자전거도로변에 꽃양귀비, 안개초, 풍접초 등 7종의 꽃씨를 파종함으로써 시작되었고, 캔즈를 통해 현대건설, SK이노베이션, 동원중학교, 서일중학교 등 올 한해 3천여 명의 시민들이 꽃밭 조성, 꽃 식재, 물주기 등 꽃밭 가꾸기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꽃밭 가꾸기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 걱정 마세요!>

꽃밭 가꾸기에 참여하는 시민들은 한강사업본부에서 최근 ‘시민이 주도하는 자원봉사 활동을 기획하고 지원할 목적’으로 양성한 ‘한강도담이’(자원봉사 코디네이터)의 도움을 받아 꽃밭 가꾸기 경험이 없어도 손쉽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 드립니다.

한강사업본부에서는 한강 꽃밭 가꾸기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또는 개인에게 꽃식재 시기를 고려하여 꽃씨 또는 꽃묘를 제공할 예정이랍니다.

꽃씨 또는 꽃묘의 후원 및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한강사업본부 녹지관리과(☎3780-0836) 또는 시민활동지원과(☎3780-0715)로 문의주세요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한강사업본부 - 녹지관리과
  • 문의 02-3780-0836
  • 작성일 2013-04-0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