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기업·시민단체와 손잡고 초록숲길 조성

수정일2013-06-07

협약식사진

 

서울시는 시민에게 숲길의 안내시설 개선을 통한 쾌적한 숲 탐방 환경 제공 및 올바른 숲길 이용문화 확산을 위하여 (주)이베이코리아(이하 G마켓), (사)생명의숲국민운동(이하 생명의숲)과 함께 ‘초록숲길’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3월19일(화) 오후 2시 서울시청에서 오해영 푸른도시국장, 김소정 G마켓 사업부문 상무, 마상규 생명의숲 공동대표가 ‘초록숲길’ 사업 협약식을 갖고, 향후 지원 및 사업 추진에 대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 이번 사업은 G마켓, 생명의숲, 서울시가 2012년 공동으로 추진한 ‘아름다운 숲길가꾸기’ 사업의 후속으로, 수락산의 안내체계 개선,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시민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던 지난해의 사업을 지속․확대 추진하고자 계획됐습니다.

 - ‘초록숲길’ 사업은 걷기 좋은 등산로 및 산책길을 시민이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선정된 ‘걷고싶은 서울길’ 중 ‘생태문화길’ 일부 노선을 지정해 전반적인 안내체계를 정비합니다. 주요 안내시설물(종합 안내판, 이정표 등)의 디자인을 통일하여 설치하고 방향을 바로 잡는 등 안내체계의 통일성 및 연계성을 확보하여 이용하는 시민이 찾기 쉬운 숲길을 만들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걷고싶은 서울길>

▶ 서울의 아름다운 생태, 역사, 문화자원을 천천히 걸으면서 느끼고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도보중심의 길로써 도심에서 ‘자연의 느림과 여유’를 만끽할 수 있으며 서울둘레길, 서울성곽길, 서울자락길, 생태문화길로 구성

▶ 생태문화길 : 서울시의 역사, 문화, 생태자원이 잘 연계된 걷기 좋은 코스를 시민 및 트래킹 전문가가 참여하여 선정한 걷는 길로서 접근성이 용이하고 경관이 우수한 코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10년 110개 코스, `11년 23개 코스를 선정하여 현재 133개 코스(총 연장 851km)가 있음

※ 관련내용은 서울의공원 홈페이지(parks.seoul.go.kr)내 걷고싶은 서울길 배너에서 확인

 - 또한, 올바른 숲탐방 문화 정착을 위해 지역 단체와 함께 방과후 숲교실, 숲 생태 해설 등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숲길을 많은 시민들이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숲길에 관심이 많은 주민을 숲길통신원으로 양성하여 숲길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 및 숲길 안내 등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런 시민참여 프로그램과 캠페인은 올해 사업이 끝난 이후에도 상시적이고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역 풀뿌리 단체와의 연계 강화 및 지역 주민, 등산객 참여 활성화 등을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G마켓은 협약식을 통해「초록숲길」사업 추진 예산으로 3년간 총액 4억 5천만원을 생명의숲에 지정 기탁하기로 약속했습니다. G마켓은 대표적 온라인 쇼핑몰 운영 기업으로 ‘세계와 세대를 잇는 가치를 만듭니다’라는 기본원칙 아래 이번 초록숲길 후원 뿐만 아니라 G마켓 해외 봉사단, 사랑의 동전 모으기 등 여러 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생명의숲은 숲을 가꾸어 보다 깨끗하고 풍요로운 세상을 만들어가고자 태동한 숲 전문 시민운동 단체로서 1998년 창립된 이래 ‘숲가꾸기 운동’을 시작으로 현재는 도시숲 운동,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생명의숲은 그간 쌓아온 다양한 숲보호 및 숲길 조성관련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여 숲길 안내체계를 개선하고 시민과 지역 풀뿌리 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올바른 숲 문화 정착을 위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 숲보호 캠페인 전개 등 전반적인 사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올해 진행되는 ‘초록숲길’ 사업의 대상지는 걷고싶은 서울길의 생태문화길 노선 중 도봉구 창동에 위치한 초안산의 ‘초안산나들길’과 발바닥공원, 쌍문근린공원 등을 연결하는 ‘쌍문역사산책길’ 2개 노선입니다.

- 초안산은 사적 제440호인 조선시대 분묘군이 위치해 있는 등 아기자기한 등산코스로 주변 주민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쌍문역사산책길은 방학천을 따라 조성된 생태공원인 발바닥 공원 및 쌍문근린공원, 연산군묘 등을 둘러볼 수 있는 등 가볍게 산책하기 좋은 코스입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자연생태과
  • 문의 02-2133-2149
  • 작성일 2013-03-2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