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에코마일리지」 도입 10년을 맞아 에너지 절약을 넘어 일상 속 친환경·저탄소 생활 실천 전반을 포괄하는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한다.
○ 지난 10년 간 서울시민의 20%가 넘는 211만 명이 「에코마일리지」 회원으로 가입해 전기·도시가스 등 에너지 84만TOE 절감, 온실가스 176만tCO2를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 전기·도시가스 등 건물 에너지 사용 절감에 한정되어 있는 에코마일리지 적립 분야를 자전거·대중교통 이용, 재활용, 1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같은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로 대폭 확대한다.
□ 우선 올 하반기에는 에코마일리지에 ‘자전거 마일리지제’를 새롭게 도입하고, 내년에는 주행거리 감축정도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는 ‘승용차 마일리지’와도 연계한다. 1회용품 줄이기 실천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을 추진하고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특별포인트도 새롭게 지급한다.
□ 특히,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폰 하나로 나의 친환경 행동패턴을 확인하고, 실천을 유도할 수 있도록 기술적 업그레이드도 병행할 계획이다.
□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2.0」을 발표,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24년까지 3개 분야 10개 과제로 추진된다.
□ 3대 분야는 ①친환경·저탄소 생활 실천문화 확대 ②자율적인 에너지 절약 참여 문화 확산을 위한 제도 개선 ③시스템 구축·개선이다.
※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2.0」 3개 분야 10대 과제
시스템 구축·개선회원정보 등 DB 관리방법의 획기적 개선에코마일리지와 탄소포인트제 연계에코마일리지 운영시스템 개선
분야 | 핵심과제 |
---|---|
친환경·저탄소 생활 실천문화 확대 | 생활속 실천사업 지속 발굴 및 인센티브 지급분야 확대 |
절약이 습관화되는 실천사업 플랫폼 구축 | |
에너지 절감효과 극대화와 시민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 시민 스스로 에너지절약에 동참할 수 있는 참여 시스템 개선 |
개인회원 인센티브 평가방법 개선 | |
사업자단체회원 인센티브 평가방법 변경 | |
민간기업 마일리지 연계 프로그램 운영 | |
전출입자 에코마일리지 평가방법 개선 | |
시스템 구축·개선 | 회원정보 등 DB 관리방법의 획기적 개선 |
에코마일리지와 탄소포인트제 연계 | |
에코마일리지 운영시스템 개선 |
□ 첫째,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아이템을 지속 발굴해 에코마일리지 적립 프로그램을 다양화한다.
※ 자전거 마일리지제 시범도입('20.) → 승용차 마일리지제 연계('21.) → 재활용품 소비(기부) 확대, 1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등 추가 확대('22.~)
□ 둘째, 에너지 절감 효과를 극대화하고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제도 개선에도 나선다. 여름철·겨울철 피크기간 에너지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특별포인트’ 지급을 시작하고, 회원등급제를 도입해 적극적인 참여동기를 부여한다.
○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특별포인트 도입 : 개인회원이 미세먼지 계절관리제(12월~3월) 기간 중 에너지 사용량을 20% 이상 절감시 1만 마일리지를 추가 지급한다.
○ 회원등급 도입 : 현재 등급 구분 없는 단일회원제를 올 하반기 중 회원등급제로 전환한다. 에너지 절약 및 참여도에 따라 우수회원, 정회원, 준회원으로 구분하고, 정회원 이상은 이벤트를 통해 특별포인트 지급을 추진한다.
* 우수회원 : 1회 이상 마일리지를 수령한 회원
* 정회원 : 마일리지는 없으나 에너지 절약 의지가 있거나 에너지절약을 실천하고 있는 회원
* 준회원 : 회원으로 가입은 했으나,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지 않는 회원
○ 단체회원(사업체) 평가시기 조정 및 평가방법 개선 : 기존 9월~2월, 3월~8월에 이뤄졌던 평가시기를 올해부터 동·하절기 피크기간인 12월~3월, 6월~9월로 조정해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단체회원의 에너지 수요 관리를 강화한다. 또, 걸음 수에 따라 포인트를 주는 앱 같은 민간 마일리지 제공업체와도 연계, 회원기업이 녹색구매, 친환경 실천 등을 한 경우 추가 혜택을 주는 방안도 추진한다.
○ 이밖에도, 에너지를 꾸준히 절감한 후 그 상태를 일정기간 유지하고 있는 ‘에너지 절약 한계가구’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방안과, 회원 가족이 에너지 절감에 동참했을 경우에 대한 보상체계도 새롭게 마련한다.
□ 셋째, 올 상반기 중으로 에코마일리지와 유사한 타 시·도의 탄소포인트제(환경부) 연계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렇게 되면 서울로 이사를 오거나 타 지역으로 이사를 가는 경우에도 단절 없이 자신의 에너지 절감 정보를 유지할 수 있다. 회원정보 및 에너지 사용량 DB 관리방법도 개선 추진한다.
○ 전·출입자에 대한 에코마일리지 평가방법 개선에도 나선다. 이사를 자주 다니는 회원의 경우 실제 에너지 절감량보다 과대·과소평가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가구가 아닌 본인(개인)의 전·후 에너지 사용량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바꾼다.
□ 한편,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제도는 기후변화 대응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서울시의 대표적인 시민 참여 에너지 절약 실천 프로그램이다. '09년 9월 시작됐다.
○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참여할 수 있다. 에너지사용량(전기, 수도, 도시가스)을 6개월 주기로 집계해 절감율에 따라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마일리지는 친환경제품 구매 등에 사용할 수 있다.
□ 에코마일리지 회원이 에너지절약 문화를 선도하고 환경문제와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도 수치로 입증되고 있다.
○ 국토환경연구원('19.4.)에서 에코마일리지 회원가구와 서울시 전체가구의 전력사용량을 비교한 결과, 서울시 전체가구의 가구원 1인당 전기소비량은 월평균 0.19 kWh씩 증가하는 데에 반해 에코마일리지 회원가구는 월평균 –0.03 kWh의 감소세를 보였다.('13. 5.~'18. 12.)
○ 에코마일리지 회원들은 본인의 에너지 절약뿐 아니라(82%) 가족과 주변에도 에너지절약을 적극 장려한다고 응답(72%)했다.
□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지난 10년 간 에코마일리지가 명실상부한 서울시의 대표 에너지 절약 시민실천 프로그램으로 정착했다. 현재 서울시민 5명 중 1명이 에코마일리지 회원으로 참여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 노력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지난 10년 간의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제도의 순기능을 더욱 확대해 탄소절감 프로그램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하고자 한다. 효율적 에너지 소비문화 확산과 미세먼지 저감, 탄소제로 사회 전환을 위한 시민행동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에코마일리지 2.0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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