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친환경도시 서울에 살고있는 김서울 씨. 자연에너지를 자체 생산하는 집에서 나와 자전거를 타고 전용 도로를 이용해 출근하고 회사에서 장기임대한 전기차를 활용해 업무를 봅니다. 주말엔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 배출 제로인 친환경자동차들이 쌩쌩 달리는 도로 옆에서 마음 놓고 조깅도 하고 시가 주관하는 친환경경제운전 교육에 참석해서 전기요금 아끼는 법도 배웁니다 .
이와 같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서울시는 2030년을 목표로 초미세먼지는 잡고 에너지 효율은 높이는 '서울형 2030 스마트 친환경교통 마스터플랜' 을 수립합니다. 초미세먼지 발생의 34%를 차지하는 교통·수송 부문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은 줄이면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친환경자동차 보급은 높여나가는 것이 주요 골자로 날로 심각해지는 초미세먼지 문제를 해소하고 온실가스, 질소산화물 배출과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수송부문 개선이 필수라는 판단에 따라 이번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게 됐습니다.
<서울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원별 기여율>
구 분 |
자동차연소 |
산업·비산업 |
건설기계 등 |
비산먼지 |
생물성연소 |
자연배출 |
PM-2.5 |
34.4% |
27.3% |
17.2% |
12.0% |
7.2% |
1.9% |
NOx |
45.7% |
30.8% |
23.5% |
- |
- |
- |
마스터플랜의 두 가지 골자 중 첫째, 친환경자동차 보급은 버스, 택시, 승용차, 이륜차 등 차종별로 어떤 차를 우선적으로, 어느 정도 규모로 보급할 지를 먼저 설정하고, 신차를 구입할 때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반대로 부담금을 걷는 저탄소차협력금제도나, 전기차를 구매하는 시민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의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활용해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친환경자동차를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급속전기충전소 등 충전인프라 확보 계획도 수립하고 보급실적 및 친환경자동차 통행이 많은 지역을 고려해 충전소 보급 위치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보급 정책이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서울을 차종별 테스트베드로 적극 활용하고 관련 기술 R&D를 지원하는 등 녹색산업 지원 방안도 마스터플랜에 포함시킬 계획입니다.
둘째, 불필요한 승용차 이용을 줄여 교통수요를 감축하는 친환경교통 문화 정착을 위한 정책도 마련합니다.
‘대형건물 승용차요일제’에 가입하는 대상을 더 늘려 대형건물주들이 스스로 운휴일을 위반한 승용차요일제 가입 차량에게 건물 내 주차장 이용을 금지해 승용차 이용을 억제시키고 ▴경제속도 준수하기 ▴급출발·급가속·급제동 안하기 등을 뼈대로 하는 ‘친환경경제운전 교육’을 통해 차량 1대당 연간 약 30만원의 연료비 절감 효과를 꾀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수송부문을 '친환경 고효율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마스터플랜 추진을 위해 서울시는 관계부처, 경기·인천, 자동차업체 및 시민단체 등과 함께 협업 체계도 구축·운영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이번 마스터플랜 수립 과정에서 시민·전문가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2030년 고효율 친환경 교통도시 서울' 구현을 위한 비전과 이슈들을 정리하고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며, 그 시작으로 천만상상오아시스 ‣ 제안참여 ‣ 테마제안에서 오는 28일(금)까지 시민 제안을 모집합니다.
(http://oasis.seoul.go.kr/oasis/suggest/theme.jsp)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시민이 생각하는 친환경도시와 이를 위해 시가 펼쳐야 할 정책 등 관련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으며, 우수 아이디어로 채택되면 2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수여합니다.
또, 5인 이내의 전문가 워킹그룹 구성하고 3월까지 전문가, 카셰어링 공급자·이용자, 자동차 생산업계, 버스·택시회사 등을 대상으로 친환경 교통정책의 구성요소, 그간의 성과, 해외도시와 비교, 향후 정책의 우선순위 등 정책 전반에 대한 여론도 경청하여 6월 중 시민과 전문가 모두 참여하는 시민대토론회 '2030 친환경교통 도시 서울비전 한마당'을 개최, 종합계획의 기본 틀을 확정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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