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2020년 `서울 시내버스 만족도` 역대 최고기록 경신

담당부서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의
02-2133-2265
수정일
2020-12-31

□ 서울시가 외부 조사전문기관을 통해 2020년 시내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2006년 시민 만족도 조사 시행 이래 매년 최고점을 경신해, 전년 대비 0.18점 오른 82.02점으로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 서울시가 발표한「2020년 버스 서비스 만족도조사」결과에 따르면, 시내버스는 전년보다 0.18점 오른 82.02점, 마을버스는 2.79점 하락한 78.72점을 기록했다.

※ 공항버스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운행 중단으로 만족도 조사 미시행

 

<시내버스는 쾌적성, 마을버스는 신뢰성 항목에서 최고점…안전·신뢰“서비스 수준 향상”>

 

□ 시내버스는 항목별 만족도 중 ‘쾌적성’ 항목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고 ‘안전성’ 항목은 1.07점 오른 82.08점, ‘신뢰성’ 항목은 0.02점 오른 82.13점을 받았다

 

□ 마을버스는 ‘신뢰성’ 항목이 80.35점으로 가장 높았고, ‘쾌적성’ 항목 79.92점, ‘안전성’ 항목 79.74점으로 모든 항목의 점수가 전년대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 ▴쾌적성은 청결상태, 소음, 냄새·온도 등 ▴안전성은 교통약자 탑승확인후 운행, 과속, 급출발/급제동, 교통신호 및 법규준수, ▴신뢰성은 정류소 정차장소 준수, 친절응대, 배차 정시성 등 평가

 

□ 시내버스의 경우 쾌적성 항목은 소폭 하락했지만 안전성·신뢰성 분야에서 점수가 상승하여,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 이러한 결과는 그 간 시내버스 만족도 개선을 위한 노력의 성과로 이해 할 수 있다. 서울시는 차량 소음·진동이 적고 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전기버스 및 수소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시민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안전성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한 회사평가 강화 등의 조치도 병행하고 있다.

 

□ 서울시는 대중교통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매 운행 종료시 마다 차량을 소독하는 등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철저히 방역을 이행했으나, 시민들의 감염병 예방 및 청결상태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져쾌적성 항목은 소폭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 시내버스 노선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노선은 3319번(진화운수, 장지공영차고지~잠실역7번출구)이며, 마을버스 노선 중에는 강서02번(새한교통, 남부시장~남부시장)으로 나타났다.

 

□ 만족도가 가장 높은 회사는 시내버스 회사 중에는 진화운수(88.06점, 3319·461·3422·402·3417·3011번), 마을버스 회사 중에는 한마음교통(85.83점, 노원09)으로 나타났다.

 

<시내·마을버스 모두 최우선 희망사항 ‘차량 내부 청결상태’… 강화된 방역 시행으로 철저 관리>

 

□ 이용 승객들이 뽑은 최우선 개선 희망사항은 시내·마을버스 모두 차량내부 청결상태였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바이러스 전파에 대한 우려로 깨끗하고 안전한 차량 내부환경을 희망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 이에 따라 서울시는 시민들이 안심하고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강화된 방역소독 및 관리를 계속 시행하고, 차량 내부 청결상태를 개선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리·감독할 예정이다.

 

<서울시 버스분야 방역대책 (소독·마스크 착용)에 시민 ‘긍정’ 호평 이어져…마스크 의무착용에도 공감>

 

□ 올해 조사에서는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한 서울시 버스분야 방역대책 및 차량 내 마스크 의무착용에 대해 시민들은 대다수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 차량소독 등 서울시 버스 방역대책에 대하여 응답자의 74.2%가 ‘잘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추가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4.1%에 불과했다.

 

□ 지난 5월 말부터 시작된 버스 내 마스크 의무 착용에 대해서는 찬성의견이 85.3%, 반대 의견은 0.6%에 그쳐 대중교통내 마스크 착용정책에 대하여 절대 다수의 이용객이 공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서울시는 외부 전문조사기관을 통해 2006년부터 매년 서울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시내·마을버스회사 평가에 반영하여 서비스 향상에 더욱 노력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만족도 하위 업체는 분야별 컨설팅을 통해 자발적인 서비스 개선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 기관에서 해당노선을 ‘주 3회이상 이용한 경험이 있는 승객’ 총 22,000명(시내버스 16,060, 마을버스 5,940)을 대상으로 1:1 개별 면접조사 방식으로 올해 7월부터 3차례(7월, 9월, 11월)에 걸쳐 실시했다.

 

□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코로나19 확산이라는 미증유의 사태 속에서도 시민들께서 버스 서비스가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있다고 평가해주셨다.”라면서 “만족도 조사 결과 나타난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버스 서비스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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