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천호대로 아차산역↔천호대교남단 중앙버스전용차로 5월1일 개통

수정일2018-05-21

 

천호대로 아차산역천호대교남단 중앙버스전용차로 51일 개통

➀ 천호대로 확장(6→10차로) 구간 0.9km 포함해 중앙버스전용차로 2.6km 연장

② 중앙정류소 5개소, 횡단보도 4면 추가 설치해 대중교통 접근성, 보행여건 개선

③ 유턴 위치 변경 등 달라지는 교통체계와 버스정류소 위치 사전 확인 필수

④ “한강 교량 남·북단 잇는 첫 중앙버스차로, 단절구간 연결해 서울 동부지역 버스 네트워크 완성”

 

□ 서울시는 5.1.(화) 첫차부터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아차산역사거리에서 천호대교를 포함해 천호대교 남단까지 총2.6km 구간이다. 한강 교량의 남·북을 연결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로는 첫 사례다.

 

○ 서울시는 천호대로 아차산역~광나루역 사이 일부 병목구간(0.9km)을 6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면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는 ‘천호대로(광나루역) 확장공사’를 4월말 마무리한다.

 

□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역사가 깊다. 1996년 2월 국내 최초로 24시간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한 구간이 바로 천호대로(신답역교차로~아차산역사거리, 4.5km)다.

 

○ 이후 한강 이북으로는 2003년 7월 신답역교차로~신설동역교차로 3.1km를, 한강 이남으로는 2011년 3월 강동역~상일IC(서울시계)~하남시까지 10.5km에 이르는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추가 개통해 서울 동부지역과 도심을 연결하는 버스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 기점에서 종점까지 총 21.4km(신설동역교차로~하남시) 중 미 연결 구간은 천호대교를 포함한 3.3km. 이 중 아차산역사거리~천호대교 남단(2.6km)은 이번 5월 연결되고, 천호대교 남단~강동역 구간(0.7km)은 천호지하차도 평면화와 함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연결하는 방안을 설계 중에 있다.

천호중앙버스전용차로

<중앙정류소 5개소와 횡단보도 4면 신설, 버스속도 11.8% 향상 전망>

□ 이번 개통 구간에는 양방향 총 4개소의 중앙정류소가 신설되며, 정류소간 거리가 멀어 불편했던 기 운영구간(중곡동입구삼거리)에도 중앙정류소 1개소가 추가 설치되어 지역주민의 버스 접근성이 개선된다.

 

□ 또한, 신설 중앙정류소(중곡동입구삼거리, 새밭교회)에 횡단보도가 연결되고, 교차로(아차산역사거리, 광장사거리)의 ‘ㄷ’ 자 횡단보도가 ‘ㅁ’자 형태로 개선돼 천호대로의 보행 여건도 크게 나아질 전망이다.

 

□ 서울시는 이번 개통으로 버스속도가 11.8%(28.8km/h→32.2km/h) 향상되고, 운행시간 편차도 ±1~2분 이내로 안정화 돼 버스이용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분석했다.

 

<일반차량 유턴 지점 변경 등 달라지는 교통체계 확인 필수>

 

□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되면서 천호대로의 유턴지점 2곳이 변경된다. 오렌지팩토리 앞 삼거리에서 도심 방향으로 되돌아오려는 유턴차량은 약 250m 앞 지하차도 상부에 새로 설치되는 U턴 차로를 이용해야 한다. 또한 광장사거리에서도 도심 방향으로 되돌아오려는 차량은 광장사거리에서 좌회전 후 아차산로에서 유턴하는 우회경로를 이용해야 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교통본부-보행친화기획관-교통운영과
  • 문의 02-2133-2456
  • 작성일 2018-05-2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