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호대로 아차산역↔천호대교남단 중앙버스전용차로 5월1일 개통 ➀ 천호대로 확장(6→10차로) 구간 0.9km 포함해 중앙버스전용차로 2.6km 연장 ② 중앙정류소 5개소, 횡단보도 4면 추가 설치해 대중교통 접근성, 보행여건 개선 ③ 유턴 위치 변경 등 달라지는 교통체계와 버스정류소 위치 사전 확인 필수 ④ “한강 교량 남·북단 잇는 첫 중앙버스차로, 단절구간 연결해 서울 동부지역 버스 네트워크 완성” |
□ 서울시는 5.1.(화) 첫차부터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아차산역사거리에서 천호대교를 포함해 천호대교 남단까지 총2.6km 구간이다. 한강 교량의 남·북을 연결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로는 첫 사례다.
○ 서울시는 천호대로 아차산역~광나루역 사이 일부 병목구간(0.9km)을 6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면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는 ‘천호대로(광나루역) 확장공사’를 4월말 마무리한다.
□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역사가 깊다. 1996년 2월 국내 최초로 24시간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한 구간이 바로 천호대로(신답역교차로~아차산역사거리, 4.5km)다.
○ 이후 한강 이북으로는 2003년 7월 신답역교차로~신설동역교차로 3.1km를, 한강 이남으로는 2011년 3월 강동역~상일IC(서울시계)~하남시까지 10.5km에 이르는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추가 개통해 서울 동부지역과 도심을 연결하는 버스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 기점에서 종점까지 총 21.4km(신설동역교차로~하남시) 중 미 연결 구간은 천호대교를 포함한 3.3km. 이 중 아차산역사거리~천호대교 남단(2.6km)은 이번 5월 연결되고, 천호대교 남단~강동역 구간(0.7km)은 천호지하차도 평면화와 함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연결하는 방안을 설계 중에 있다.
<중앙정류소 5개소와 횡단보도 4면 신설, 버스속도 11.8% 향상 전망>
□ 이번 개통 구간에는 양방향 총 4개소의 중앙정류소가 신설되며, 정류소간 거리가 멀어 불편했던 기 운영구간(중곡동입구삼거리)에도 중앙정류소 1개소가 추가 설치되어 지역주민의 버스 접근성이 개선된다.
□ 또한, 신설 중앙정류소(중곡동입구삼거리, 새밭교회)에 횡단보도가 연결되고, 교차로(아차산역사거리, 광장사거리)의 ‘ㄷ’ 자 횡단보도가 ‘ㅁ’자 형태로 개선돼 천호대로의 보행 여건도 크게 나아질 전망이다.
□ 서울시는 이번 개통으로 버스속도가 11.8%(28.8km/h→32.2km/h) 향상되고, 운행시간 편차도 ±1~2분 이내로 안정화 돼 버스이용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분석했다.
<일반차량 유턴 지점 변경 등 달라지는 교통체계 확인 필수>
□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되면서 천호대로의 유턴지점 2곳이 변경된다. 오렌지팩토리 앞 삼거리에서 도심 방향으로 되돌아오려는 유턴차량은 약 250m 앞 지하차도 상부에 새로 설치되는 U턴 차로를 이용해야 한다. 또한 광장사거리에서도 도심 방향으로 되돌아오려는 차량은 광장사거리에서 좌회전 후 아차산로에서 유턴하는 우회경로를 이용해야 한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