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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시민과 함께 녹색교통진흥지역 종합대책 마련

담당부서
도시교통본부교통정책과
문의
02-2133-2230
수정일
2017.07.18

 

서울시, 시민과 함께 녹색교통진흥지역 종합대책 마련

 

- 6.28(수) 14시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시민 토론회’ 개최

- 대기환경까지 고려하는 자동차 통행량 관리방안 등 교통수요관리 방안 논의

- 전문가, 시민단체 등 지정토론 및 질의응답…사전신청 없이 누구나 참석 가능

 

□ 서울시는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된 한양도성 내부에 대한 특별종합대책 마련을 위해 6월 28일(수) 오후 2시에 서소문별관 13층 대회의실에서 시민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시는 지난 3월 전국 최초로 지정된 한양도성 내부(16.7㎢)를 ‘녹색교통진흥특별대책지역’(이하, 녹색교통진흥지역)에 대해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에 의거한 법정계획인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을 수립 중에 있다.

 

□ 시민 토론회는 서울시가 관계전문가와 함께 구상하고 있는 ‘특별종합대책(안)’에 대해 관계기관, 전문가, 시민들과 공유함으로써 보다 실효성 있는 대책으로 다듬기 위해 개최하는 것이다.

○ 시는 지난 3월「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고시된 한양도성 내부에 대해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5년 대비 40% 감축하고, 녹색교통공간을 2배 확충하며, 승용차 이용수요를 30% 이상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시는 지난 3월「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 수립」연구용역을 발주하였으며, 금번 토론회에서는 그동안 도심녹색교통포럼 등에서 논의된 내용과 연구용역(안)을 반영한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 수립 학술 연구용역(’17. 4~12, 서울연구원)

 

 

□ 금번 토론회는 서영진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위원장의 축사에 이어, 중앙대 손기민 교수가 ‘서울의 미래, 진화하는 서울 교통’이라는 주제를 발표한다.

 

□ 그리고 이상훈 서울시 교통정책과장이 발표하는 ‘한양도성 내부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안)’에는 대기환경까지 고려하는 자동차 통행량 관리방안,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방안 등이 담길 예정이다.

○ 노후경유차 등 자동차 친환경등급제 도입에 따른 공해차량 운행제한의 단계적 시행과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자동차 통행량 관리 목표에 따른 진입차량 추가 운행제한 등 다양한 교통수요관리 방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표시제도 개선을 위한 연구 용역’에서 차량등급기준 마련(’17.10월, 환경부·市 기후환경본부)

○ 다만, 세부적인 추진계획은 사회적 영향 등을 고려하여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등 통행관리 대상차량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 이어서 주제발표가 끝나면 전문가, 시민단체, 시의회, 관계기관 등 분야별 지정토론자의 토론이 진행되며, 시민들이 참여하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했다.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수(前대한교통학회장)가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한다. ▴관계 전문가(홍익대학교 추상호 교수) ▴시민단체(공간문화센터 최정한 대표, 녹색교통 송상석 사무처장) ▴서울시의회( 김제리 교통위원회 위원, 최판술 교통위원회 위원) ▴유관기관(종로구청 김진구 안전건설교통국장, 중구청 이우룡 안전건설국장) 등이 지정토론자로 토론에 참여한다.

 

□ 서울시는 이번 시민 토론회에서 도출된 각계각층의 의견을 보완, 검토하여 최종 특별종합대책 결정한 후 하반기 중 국토교통부에 특별종합대책(안)을 승인 요청할 예정이다. 대책(안)이 승인되면 내년 상반기부터 대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 추진으로 서울 한양도성에 대해 기후변화, 에너지 위기 등 변화하는 도시환경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고, 교통, 환경, 도시재생을 아우르는 총체적인 도심 관리가 가능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시민 토론회는 별도의 사전신청 없이 시민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서울시 홈페이지에서도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한양도성 내부 녹색교통진흥지역의 역사·문화적 가치 보존과 함께 보행자, 대중교통, 친환경 교통수단이 어우러지는 지속가능하고 체계적인 교통체계 개편을 위한 실천적인 시행 계획 마련이 필요하다”며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안)을 마련하는데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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