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월) 출퇴근 맞춤버스(다람쥐버스) 4개 노선 운행개시 - 6.26(월)부터 출퇴근 맞춤버스 4개 노선 운행…효율만점 ‘수요대응형 버스 서비스’ 8761번(광흥창역~국회의사당), 8771번(구산중~녹번역), 8551번(봉천역~노량진역), 8331번(마천사거리~잠실역) - 혼잡완화·운행효율 동시만족…맞춤버스 투입 후 혼잡구간 배차간격 3분~4분 단축 예상 - 평일 오전 07시~09시 운행, 혼잡완화효과·만족도 모니터링 후 확대검토 - 시, “출퇴근맞춤버스를 시작으로 ‘수요대응형 버스 서비스’ 발굴 지속 노력” |
□ 만원버스에서 매일 아침 출근전쟁을 벌이는 직장인들에게 단비 같은 소식이다. 서울시는 6월 26일(월)부터 버스 차내 혼잡이 극심한 구간을 출근시간대 반복 운행하는 출퇴근 맞춤버스 일명 ‘다람쥐버스’ 4개 노선을 신설·운행한다고 밝혔다.
○ 차내 혼잡이 주로 특정구간과 특정시간대에 극심하게 발생한다는 점에서 착안하였다.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짧은 구간을 반복 운행하여 ‘다람쥐버스’라는 별칭을 달았다.
□ 출퇴근 맞춤버스는 짧은 구간을 운행하기 때문에 적은대수로 이용시민들의 혼잡완화요구와 버스운영 효율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효과만점 ‘수요대응형 버스 서비스’ 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광흥창역~국회의사당역 등 시범사업 4개 구간, 배차간격 약 3~4분 단축효과》
□ 6월 26일(월)부터 운행되는 시범사업 4개 노선은 8761번(광흥창역~국회의사당), 8771번(구산중~녹번역), 8551번(봉천역~노량진역), 8331번(마천사거리~잠실역)이다.
※ 시범사업 4개노선 개요
기·종점 |
대수 |
거리 |
배차간격 |
횟수 |
운행시간 |
광흥창역-국회의사당역 |
4 |
8.5㎞ |
9분~12분 |
12 |
07:00~09:00 |
구산중학교-녹번역 |
4 |
7.7㎞ |
10분~11분 |
12 |
07:00~09:00 |
봉천역-노량진역 |
5 |
12.3㎞ |
10분~12분 |
11 |
07:00~09:00 |
마천사거리-잠실역 |
5 |
12.1㎞ |
10분~11분 |
12 |
07:00~09:00 |
○ 서울시는 서울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과 65개 운수업체가 제출한 61개 혼잡구간 중 차내혼잡정도(재차인원 60명 이상), 혼잡구간 길이(왕복 10km 내외의 단거리), 혼잡지속시간(1시간 내외) 등을 고려하여 시범사업을 추진할 4개 구간을 선정하였다.
□ 출퇴근 맞춤버스가 투입되면 혼잡 노선의 사이사이에 버스가 운행되어 혼잡구간의 배차간격은 평균 3분~4분 단축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 맞춤버스 구간에 운행중인 혼잡노선 153번(광흥창역~국회의사당역), 702A,B번(구산중~녹번역), 500번, 5535번 (봉천역~노량진역), 3315번(마천사거리~잠실역)은 평균 6분~8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출퇴근 맞춤버스가 운행되면 시민들이 버스를 대기하는 시간은 약 3분~4분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이용수요와 운행효율 동시만족, 혼잡완화효과·만족도 모니터링 후 확대검토》
□ 출퇴근맞춤버스는 특정시간, 특정구간에 집중되는 버스이용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이용시민의 불편을 완화하는 동시에, 버스 증차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비효율을 최소화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이다.
○ 출퇴근시간에는 버스이용자들이 일시에 집중되어 차내혼잡 증가, 승하차시간 지연, 배차간격 증가 등으로 인한 버스이용 불편의 악순환이 발생하고 있으며, 버스이용자들은 차량증차, 대체노선 신설 등을 통해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실정이다.
○ 그러나, 노선 전 구간에 차량을 증차하더라도 배차간격 단축효과는 미흡하여 혼잡완화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승객이 적은 시간대에도 추가 차량이 운행되어 재정적자가 가중되는 이중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 시범운행 노선은 출근시간인 평일 오전 07시~09시 2시간만 운행하지만, 1~2개월 시범운행을 거쳐 향후 혼잡완화 효과와 시민반응을 모니터링하여 퇴근시간대 운행, 타 지역 운행 등의 확대시행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① 광흥창역~국회의사당역 구간 : 8761번 신설
○ 광흥창역~국회의사당역 구간은 153번 노선이 출근시간대 5분~6분 내의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음에도 대기승객이 많고 차내 혼잡이 발생하는 구간이다.
○ 광흥창역 정류소에서만 적게는 10명 내외, 많게는 30명까지 탑승하며 차내 혼잡은 다음 정류소인 국회의사당역 정류소에서 대부분 해소된다.
○ 이러한 단구간 차내 혼잡을 완화하고 광흥창역에서 대기하는 많은 승객들의 편의를 위해 신촌로터리에서부터 국회의사당역까지 운행하는 8761번을 신설하며, 차량 4대로 배차간격 10분 간격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 배차간격은 10분이나 기존 153번과의 사이사이에 투입하여 이용자들은 최소 3~4분 배차간격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② 구산중~녹번역 구간 : 8771번 신설
○ 구산중~녹번역 구간은 702A번과 702B번이 운행되는 구간으로, 고양시 용두동~은평구 신사동고개 구간에서 혼잡이 발생하여 3호선 녹번역 정류소에서 혼잡이 해소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 구산중학교 부터는 차내가 매우 혼잡하며 이후 구간에서는 차량을 탑승하기 어려운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구간으로 8771번 4대를 투입하여 이용시민들 불편을 완화할 계획이다.
○ 8771번은 구산중학교에서 녹번역 방향으로만 정차하며 녹번역에서 회차하고 출발지인 구산중학교로 돌아올때는 무정차로 운행하여 운행시간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③ 봉천역~노량진역 구간 : 8551번 신설
○ 500번과 5535번이 운행하는 봉천역~노량진역 구간은 출근시간대에 양방향 모두 차내혼잡이 발생하는 구간이다.
○ 노량진역 방향으로는 현대시장부터 차내혼잡이 발생하여 롯데캐슬/경향렉스빌 정류소부터는 버스 탑승이 어려울 정도다. 봉천역 방향으로는 은천동 벽산블루밍 정류소부터 차내혼잡이 극심하다.
○ 지하철 환승을 위한 승객이 대부분으로 9호선 노량진역에서 대부분 하차하고, 반대방향으로는 봉천역에서 많은 승객이 하차하는 특성을 나타낸다.
○ 봉천역~노량진역 구간을 운행할 8551번은 양방향으로 운행되며, 총 5대의 차량으로 약 10분~12분 배차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④ 마천사거리~잠실역 구간 : 8331번 신설
○ 3315번은 하루 대당 1,000명이 넘게 이용하는 대표적 과밀노선이다. 특히, 마천사거리부터는 기점에서부터 8개 정류소밖에 떨어져 있지 않음에도 출근시간대에는 버스를 이용하기 매우 불편한 구간이다.
○ 마천사거리에서부터 재차인원 60명 이상으로 대부분의 승객이 잠실역에서 하차하여 이후부터는 혼잡이 완화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 8331번은 총 5대로 약 10분 배차간격으로 운행되며, 마천동사거리에서 잠실역 방향으로만 정차한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