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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나눔카 홈페이지 5월1일 서비스개시

수정일2017-05-15

서울시 나눔카 홈페이지 51일 서비스개시

 

- 나눔카 홈페이지를 통해 나눔카 위치정보 한눈에, 사업자별 회원가입을 한번에 가능

- 5월 한달간 통합홈페이지를 통한 회원가입 시 나눔카 2시간 이용쿠폰 제공

- 이용자 35.8% 보유차량 처분 및 구매포기(연기), 나눔카 만족도 91.5%

- 시 “나눔카 전기차 확대, 차량 관리 강화 등 나눔카 지속 업그레이드 할 것”

 

 

□ 서울시 승용차공동이용 ‘나눔카’ 이용이 더욱 편리해졌다. 서울시는 나눔카 3개 사업자 회원가입을 한 번에 완료하고, 운영지점과 이용 가능한 차량정보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나눔카 홈페이지(www.seoulnanumcar.com)’ 서비스를 5월 1일 개시한다고 밝혔다.

 

※ ’16. 5. 나눔카 2기 협력 사업자는 당초 ‘㈜그린카, ㈜쏘카, ㈜에버온, ㈜한카’로 4개 사업자였으나, ‘㈜한카’의 내부 사정에 따라 ’17.4.30일자로 나눔카 사업 협약이 종료되어 ’17.5.1 현재 ‘㈜그린카, ㈜쏘카, ㈜에버온’ 3개 사업자가 운영 중이다.

 

○ 기존에는 3개 사업자가 각자 사이트를 운영하며 자사 운영지점 정보만 제공해 이용자가 서울시 나눔카 운영지점 전체를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웠다. 또 A사 이용자가 B사 나눔카를 이용하려면 B사 사이트에서 다시 회원가입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① 이러한 번거러움 해소를 위해 ‘나눔카 홈페이지’에서 나눔카 3개 사업자에 동시 회원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하였다. 또한 지도상에서 모든 사업자의 운영지점과 이용가능 차량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클릭 한번으로 해당사업자의 예약서비스에 연결된다.

○ 다만, 나눔카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하는 경우, 각 사업자의 나눔카를 처음 이용시 운전면허정보와 나눔카 이용요금 결제카드를 추가로 등록해야한다.

② 모든 사업자의 차종별 이용요금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달리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전기차 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③ ‘나눔카 홈페이지’ 개설을 기념해 ‘가입하면 할수록 혜택이 커지는 나눔카 회원 통합가입 이벤트’도 개최한다. 5월 1일~5월 31일통합홈페이지 신규 회원가입고객에게 나눔카 2시간 무료쿠폰을 제공한다.

 

<서울시 설문결과 나눔카 교통수요 감축 효과확인, 이용자 만족도 91.5%>

□ 한편, 서울시는 ’17년 3월 나눔카 회원 8,9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이용자 나눔카가 자동차 소유 및 이용문화 변화를 주도할 뿐만 아니라 교통수요를 감축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 나눔카 이용자의 차량소유 특성에 대한 설문에서 이용자의 64.0%가 차량을 소유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눔카 이용자의 35.8%가 나눔카 이용 후 보유차량을 처분하였거나 차량 구매를 포기(연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나눔카 운영지점 확대 등 나눔카가 더욱 활성화 될 경우 이용자의 59.1%가 보유차량을 처분하거나 차량구매를 포기(연기)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 서비스 만족도에 대해서는 10명 중 9명이 보통이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목적은 평일, 주말 모두 ‘여가활동’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평일은 업무목적이 18.4%로, 주말은 쇼핑목적이 13.6%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 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 질문에는 ‘매우만족(28%)’, ‘만족(51.3%)’, ‘보통(18.2%)’라고 응답했다.

○ 서비스 항목별로는 시스템 편의성 90.4%, 주유(충전) 78.4%, 차량 위치안내 77.1%, 고객대응 68.1%, 대여지점 66.3%, 차량관리 62.6%, 사고처리 60.3%, 이용요금 40.3%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 서울시는 금번 나눔카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운영지점을 지속 확대하며, ’17년 3월 현재 150만여명의 회원을 보유하며 서울시 대표 공유경제 사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나눔카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회원 수 1,498,481명, 일평균 이용자는 5,909명으로 서울시 대표 공유경제 사업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 나눔카 회원수는 ’16.3월 대비 1.6배(’16.3월 951천명 → ’17.3월 1,498천명) 증가하였으며, 일평균 이용자는 ’16.3월 대비 약 1.4배(’16.3월 4,243명 → ’17.3월 5,909명) 증가하였다.

 

□ 구체적으로는 ▴운영지점 확대 ▴친환경차량(전기차) 확대 ▴차량 관리 강화 등 이용자 편의와 안전을 중심으로 나눔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방침이다.

운영지점 확대 : 향후 나눔카 서비스의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응답은 나눔카 대여지점 확대 22.2%, 이용자 혜택 확대 19.3%, 차량관리강화 16.6% 순으로 나타나, 나눔카 운영지점의 지속적인 확대가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민들이 일상 생활권역에서부터 업무권역에까지 나눔카 서비스를 연계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공동주택 등 주거지역과 기업체 부설주차장을 중심으로 나눔카 운영지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친환경차량(전기차) 확대 : 나눔카 전기차량의 경우, 전기차량 주행성능 발전에 따라 전기차 운영지점이 주변에 없어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68.1%로 가장 높았다. 시는 나눔카 모든 차량 전기차 교체를 목표로 노후한 나눔카의 차량 교체 또는 운영지점 확대를 위한 신규차량 구매시 전기차로 교체하는 등 나눔카 전기차량 비율을 단계적으로 늘려나갈 방침이다.

차량관리 강화 등 이용자 편의·안전 제고 : 차량 소모품 중 제동장치 등 안전관련 소모품은 차량 제조사가 권고하는 교체주기의 90% 달성 시 사전 교체를 실시하고, 개인 회원의 휴대폰 본인인증 제도 도입과 법인 회원의 법인 관리자 승인절차를 도입하여 명의도용 회원가입 방지 시스템을 더욱 강화하는 등 다양한 안전성 확보방안도 마련한다.

 

□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나눔카 홈페이지 서비스 개시로 나눔카 이용편의성이 더욱 향상될 것”이라며 “서울시는 향후에도 나눔카 이용자들의 의견수렴 결과를 적극 반영하여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나눔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고 했다.

 

나눔카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

 

○ 나눔카 서비스 전체 만족도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만족도

28.0%

51.3%

18.2%

2.1%

0.5%

 

○ 나눔카 서비스 항목별 만족도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만족도

시스템 편의성

43.4%

47.0%

8.7%

0.7%

0.2%

90.4%

대여지점

26.9%

39.4%

26.0%

6.5%

1.2%

66.3%

위치안내

32.6%

44.6%

19.4%

3.0%

0.5%

77.1%

차량관리

24.0%

38.5%

27.6%

7.7%

2.2%

62.6%

주유(충전)

35.0%

43.4%

18.6%

2.3%

0.6%

78.4%

이용요금

14.8%

25.5%

38.0%

16.4%

5.3%

40.3%

고객대응

30.0%

38.2%

24.5%

5.3%

2.1%

68.1%

사고처리(보험 등)

24.8%

35.5%

33.0%

4.2%

2.4%

60.3%

 

○ 나눔카 이용목적

구 분

업무

출퇴근

등하교

쇼핑

학원

여가

친지방문

기타

평일

18.4%

5.1%

3.3%

11.9%

0.6%

39.3%

5.0%

16.3%

주말

7.8%

2.0%

2.0%

13.6%

1.3%

53.0%

7.0%

13.3%

 

○ 나눔카 이용자 차량 소유특성

구 분

차량 없음

차량 1대 소유

차량 2대 소유

차량 3대 이상 소유

응답비율

64.0%

26.4%

7.9%

1.6%

 

○ 나눔카 이용자 승용차 처분 및 구매포기 특성

구 분

보유차량 처분

차량 구매포기 또는 연기

차량 신규 또는 추가구매 예정

차량교체 예정

변화 없음

현재

4.1%

31.7%

12.5%

2.6%

49.1%

나눔카 활성화 시

8.6%

50.5%

29.4%

11.5%

-

 

○ 나눔카 전기차량 이용 활성화를 위해 개선할 점

구 분

운영지점 없음

이용불편(충전 등)

안전성(방전 등)

기타

응답비율

68.1%

19.7%

11.2%

1.0%

 

○ 나눔카를 더욱 활성화 시키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

서비스 항목

응답비율

나눔카 대여지점의 확대/차량 확보

22.2%

차량 청결 유지 및 관리를 통해 안전하게 사용

16.6%

이용자혜택 등 프로모션 확대

19.3%

편도 서비스 확대

16.5%

차종의 다양화

6.8%

반납 시 주차문제 해결

5.3%

보험정책 강화

4.4%

시스템 안정화 및 규정 확립

2.7%

고객대응센터(콜센터) 개선

2.0%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 확대

0.6%

기타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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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교통정책과
  • 문의 02-2133-2226
  • 작성일 2017-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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