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택시승차대 일제 정비…10곳은 스마트승차대로

수정일2017-03-29

 
서울시, 택시승차대 일제 정비10곳은 스마트승차대로

 

- 빅데이터 분석 통해 이용율 저조, 민원발생, 버스정류소 중복 등 186개소 정비

- 스마트승차대 10개소 시범설치…WiFi, 택시콜버튼, 날씨·지도정보 제공

- 민간투자사업으로 인한 예산 절감 및 공공기여를 통해 택시 처우개선에 활용

 

□ 서울시는 택시 승·하차 분석 등을 통하여 이용률이 저조한 택시승차대를 철거 또는 이설하고, 디지털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승차대 10개소를 시범 운영하는 등 택시승차대 운영개선방안을 마련·추진하기로 하였다.

□ 서울시에는 현재 총 421개소의 택시승차대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이중 186개 승차대는 스마트폰 앱택시 활성화로 인한 이용패턴 변화, 버스전용차로 신설 등 도로여건 변화로 이용시 불편함이 많고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이를 개선하기로 한 것이다.

○ 서울택시정보시스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일 평균 이용건수 12건 이하, 교통혼잡 유발 민원발생, 가로변 버스정류소와 위치 중복 등의 사유로 186개 정비대상을 선정하였다.

※ 서울택시정보시스템 : 택시 승·하차 위치 및 건수, 택시대기건수, 대기시간 등

※ 서울시 택시승차대 현황(2016.12월말 기준)

승차대

□ 서울시는 정비대상인 186개소에 대해 자치구 및 택시 조합별로 의견조회를 실시한 후, 심층 이용분석, 교통흐름 방해 여부, 시민 민원발생 여부 등을 재조사하여 단계별로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 또한, 서울시는 종로대로, DDP주변, 강남대로 등 도심지역, 관광객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스마트 승차대 10개소를 시범설치한 후 운영효과를 분석해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스마트승차대-예시

○ 스마트 승차대는 관광지, 교통요금, 교통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고, 와이파이 사용, 휴대폰 등 디바이스 충전, 택시콜버튼 등의 디지털기능이 있는 승차대로서 ’17년 4월부터 시범설치 할 예정이다.

종로대로

DDP

강남대로

MICE

관광특구

명동역

홍대입구역

2

2

2

2

1

1

※ 스마트 승차대 사진 별첨

 

□ 서울시는 택시승차대 운영 및 관리를 민간투자사업으로 선정 후 민간사업자와 협약을 체결하여, 무상사용기간(~’21년)동안 택시승차대 광고면의 일정부분을 시정 홍보에 활용하고 매년 134백만원 상당의 현금 또는 현물을 공공기여 받기로 하였다.

○ 협약에 따라 광고면은 지속적인 계도나 안내가 필요한 시정사항을 홍보에 활용하고, 공공기여금은 택시업계의 운수종사자 처우개선사업 등을 발굴 및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분기별로 이용율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승차대 운영실태를 지속 점검하고, 상시 순찰 및 유지·보수 등 관리를 강화하여 시민들이 청결하고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택시물류과
  • 문의 02-2133-2329
  • 작성일 2017-03-2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