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촛불 집회기간, 서울도심 차량속도 빨라졌다

담당부서
교통정보과
문의
02-2133-4957
수정일
2017.03.15

 

촛불 집회기간, 서울도심 차량속도 빨라졌다
<2016년 서울시내 차량 통행속도 발표>

 

- 대규모 촛불 집회, 도심 1.1km/h⇧ 직접영향권 0.6km/h⇧ 간접영향권 0.5km/h⇩
- 서울시 전체 평균속도 24.2km/h, 도심은 1.1km/h⇧ 외곽은 1.1km/h⇩
- 보행자·대중교통 중심 교통환경, 집회사전 홍보… 도심교통량 2.9% 감소
- ’추석 연휴 전날’, ’비오는 월요일 아침, 저녁’ 가장 느려…’15년과 유사 패턴
- TOPIS 홈페이지, OPEN API으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교통정책 기초자료로 활용

 

□ 2016년 10월 29일(토)부터 12월 31일(토)까지의 촛불집회 당시 집회구간 직접영향권을 포함한 도심의 통행속도가 교통통제에도 불구하고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 촛불집회구간 직접영향권의 평균 통행속도는 0.6km/h 증가한 반면,간접영향권의 속도는 0.5km/h 감소하였고, 도심 속도는 1.1km/h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또한 촛불집회기간 동안의 차량이용 자제로 실제 도심 진입도로 9개 지점 교통량이 전년 동요일 대비 32.3%(448,462대/일→303,705대/일)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촛불집회구간속도

○ 홈페이지 등을 통한 충분한 사전 홍보, 도로전광표지판(VMS),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등을 통한 우회도로 안내 등이 교통량을 분산·감소시키는 데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촛불집회를 포함한 작년 한해 전체 집회(146건)로 보면 집회구간의 직접영향권 통행속도는 평시대비 평균 0.7km/h 감소, 간접영향권은 0.5km/h 감소하였다가, 집회 종료 후 2시간 이내에 평시 속도로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 서울시는 395억 건에 이르는 차량 통행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2016년 차량통행속도 조사결과」를 이와 같이 발표하고, ▴도로유형별 ▴시간대·요일·월별 ▴지역별 등 다양한 조건의 조사결과를 내놨다.

○ 시는 TOPIS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했던 실시간 교통정보를 모아 통행속도를 분석했으며, 통행속도는 7만2천여 대의 택시 카드단말기에 장착된 GPS 운행기록을 10초 단위로 저장, 2분 30초마다 수집해 5분 단위로 제공된다.

 

<차량등록대수 증가, 집회 급증에도 도심 통행속도 상승>

□ 지난해 서울 시내 전체 도로의 평균 통행속도는 전년보다 1.0km/h (’15년 25.2km/h → ’16년 24.2km/h) 떨어졌다. 하지만 집회건수 급증에도 불구하고 도심 통행속도는 작년 상승세에 이어 올해도 1.1km/h 올랐다.(’14년 17.4km/h → ’15년 17.9km/h → ’16년 19.0km/h)

○ 도심 평균 통행속도가 증가한 것은, 도심부를 기점으로 확대 조성되고 있는 보행자와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 환경 및 집회에 따른 도로통제 등으로 인한 교통량 감소(2.8%)와도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인다.

※ 2016년 일평균 교통량 도심(18개지점) 2.8% 감소(991 → 962천대/일)

□ 또한 외곽도로와 도시고속도로 통행속도는 감소했으며, 시 경계를 오가는 교통량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 외곽도로 통행속도는 전년보다 1.1km/h 감소(25.4km/h → 24.3km)하였으며, 일 평균 시계 통행량은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신도시 개발에 따른 거주지 이동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 2016년 일평균 교통량 시계(18개 지점) 1.0% 증가(1,776→1,793천대/일)

(단위 : km/h)

구 분

전체

도심

외곽

자동차 등록대수

집회건수

2016년(a)

24.2

19.0

24.3

3,083 천대

146건

2015년(b)

25.2

17.9

25.4

3,057 천대

91건

증감(b-a)

△1.0

1.1

△1.1

26 천대

55건

※도심: 4대문 안 주요 도로/ 그 밖 도로: 시내 전체 도로에서 도심을 제외한 나머지

<연도별 도로 유형별 통행속도>

○ 또한 도시고속도로의 통행속도는 ’14년 58.3km/h → ’15년 56.6km/h → ’16년 53.2km/h로 감소하였으며, 주간선, 보조간선 도로의 평균속도가 전년대비 0.4~1.4km/h 감소하는 동안 도시고속도로는 3.4km/h나감소해 도로 유형별 평균 중 가장 큰 낙폭을 보였다.

구 분

도시고속도로

주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기타도로

2016년(a)

53.2

24.6

22.4

20.8

2015년(b)

56.6

25.0

23.2

22.2

증감(b-a)

△3.4

△0.4

△0.8

△1.4

<도로 유형별 통행속도>

<통행속도 가장 낮았던 날은 '추석연휴 전날', '비오는 월요일 아침' 밀려>

□ 그렇다면 작년 한 해 가장 정체가 심했던 날은 언제일까? 평일 9월 12일(월)로, 추석 연휴(9.14~18)를 앞두고 명절 준비로 차량이 몰린데다가 비까지 내리면서 20.8km/h로 최저 통행속도를 기록했다.

□ 다음으로는 징검다리 휴가 전일 5.4(수)과 , 폭우가 내린 7.1(금)이 뒤를 이었다. 추석, 공휴일 연휴 등 특별한 날을 제외하면 대부분 비가 오고 흐린 날 속도가 떨어졌다.

순위

날짜

기상

속도(km/h)

비 고

1

09-12(월)

비(2.5mm)

20.8

추석연휴 전주(9.14~18)

2

09-13(화)

맑음

21.4

추석연휴 전주(9.14~18)

3

09-09(금)

맑음

21.4

추석연휴 전주(9.14~18)

4

05-04(수)

맑음

21.6

어린이날 징검다리 휴가 전일

5

02-05(금)

맑음

21.7

설연휴 전주(2.9~10)

6

07-01(금)

비(108.5mm)

21.7

2016년 최다 강수량

7

08-26(금)

비(20.0mm)

21.8

다수의 사고 및 공사, 우천

8

02-04(목)

맑음

21.9

설연휴 전주(2.9~10)

9

08-19(금)

비(11.5mm)

21.9

다수의 사고 및 공사, 우천

10

07-29(금)

비(59.5mm)

22.0

강우로 인한 교통통제

<2016년 일자별 차량 통행속도 최하 10위>

○ 시간대별로도 최하 속도를 기록한 날을 분석했더니 역시나 오전은 '비오는 월요일', 낮 시간대는 나들이 차량이 몰리는 '토요일', 저녁은 '비오는 금요일'이 많이 차지했다.

□ 작년 한 해 월별·요일별·시간대별 차량통행속도는 ’15년도와 유사한 패턴을 보였다. 휴일이 시작되는 불금 저녁과 일상으로 돌아오는 월요일 오전에 특히 막혔고, 설날과 추석 연휴, 공휴일 연휴 같은 특별한 날을 제외하면 대부분 비나 눈이 오는 흐린 날에 도로정체가 더 극심했다.

순위

오전(7시~9시)

낮(12~14시)

오후(17~19시)

날짜

기상

속도

날짜

기상

속도

날짜

기상

속도

1

10-25(화)

21.7

11-26(토)

19.4

09-13(화)

맑음

15.8

2

10-31(월)

22.0

03-26(토)

맑음

20.4

02-05(금)

맑음

16.1

3

07-05(화)

22.3

07-16(토)

20.5

12-21(수)

16.8

4

07-29(금)

22.5

09-15(목)

흐림

20.8

12-30(금)

맑음

17.0

5

05-10(월)

22.7

09-10(토)

20.9

09-12(월)

17.1

6

09-05(화)

맑음

22.7

08-27(토)

흐림

20.9

10-07(금)

17.1

7

05-24(화)

22.7

05-21(토)

맑음

21.0

07-01(금)

17.3

8

05-30(월)

맑음

22.7

10-08(토)

맑음

21.2

09-09(금)

맑음

17.4

9

03-28(월)

맑음

22.9

09-03(토)

21.2

02-04(목)

맑음

17.5

10

08-22(월)

22.9

09-24(토)

맑음

21.2

08-19(금)

17.6

<2016년 시간대별 차량 통행속도 최하 10위>

○ 요일·시간대별 속도는 대부분 오후시간대인 17~19시에 가장 혼잡했다. 특이한 점은, 일주일 중 오전시간대(07~09시) 중에서는 '월요일'이 가장 혼잡했다.

(단위 : km/h)

구 분

전일(06~22시)

23.9

23.5

23.7

23.5

23.1

24.1

27.3

오전(07~09시)

24.6

25.2

25.7

25.4

25.8

30.1

32.4

낮(12~14시)

24.8

24.3

24.4

24.2

24.0

22.0

25.9

오후(17~19시)

20.9

20.4

20.4

20.3

19.3

20.3

24.4

<요일·시간대별 통행속도>

○ 월별로는 ’15년과 마찬가지로 ’16년에도 1월이 25.1km/h로 가장 높았고, 11월이 23.6km/h로 가장 낮았다.

(단위 : km/h)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5.1

24.6

24.2

24.2

24.2

24.4

24.1

23.8

24.0

23.8

23.6

24.1

<2016년 월별 통행속도>

<중구 통행속도 최저, 강남서초구 등 업무지역은 주중/주말 속도차 높아>

□ 자치구별로는 중구의 통행속도가 가장 낮았으며, 강남에 비해 강북지역의 통행속도가 대체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치구별-전구간-통행속도자치구별 전구간 통행속도
도시고속도로-제외-자치구별-통행속도도시고속도로 제외 자치구별 통행속도

□ 도시고속도로를 제외한 구간의 주중과 주말의 통행속도 차이는 업무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강남구, 서초구, 중구 순으로 속도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자치구별주중통행속도자치구별주중통행속도
자치구주말통행속도자치구주말통행속도

□ 도로별로는 강남구 일원로(15.6km/h)가 가장 혼잡한 도로였으며, 중구 청계천로(16.5km/h) > 서초구 나루터로(16.6km/h) > 남대문로(17.2km/h) > 소공로(17.4km/h) > 순으로 뒤를 이어, 도심과 서초·강남 지역 도로의 통행속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순위

도로명

2016년(전일)

’15년

차로수

연장

(m)

비 고

속도

전년

증감

’15년 순위

1

일원로

15.6

-1.6

10위권 밖

17.2

4

1,215

의료시설 주변 불법주정차, 공사구역

2

청계천로

16.5

0.3

5위

16.2

4

5,917

도심 녹지축으로 다수 보행자 발생

3

나루터로

16.6

1.2

2위

15.4

4

909

어린이보호구역(30km/h), 강남대로 진출입

4

남대문로

17.2

2.1

1위

15.1

8

1,311

집회·행진 집중구간

5

소공로

17.4

-0.7

10위권 밖

18.1

4

1,295

업무시설 밀집, 도심집회 영향권

6

와우산로

17.5

0.8

9위

16.7

4

1,456

홍대주변 상업시설 밀집

7

칠패로

17.6

-0.1

10위권 밖

17.7

4

575

서울역고가차도 통제

8

우정국로

17.6

0.9

10위

16.7

6

769

집회·행진 집중구간, 업무시설 밀집

9

서운로

17.7

0.2

10위권 밖

17.5

4

2,303

강남대로 우회로, 주거/교육시설 밀집

10

역삼로

17.8

1.3

8위

16.5

4

3,736

테헤란로 우회로, 주거/업무시설 밀집

※ 도로연장 500m 이상, 차로수 왕복 4차로 이상 도로 대상

<2016년 도로별 차량 통행속도 최하 10위>

○ 도심 집회 영향권이자 업무시설이 밀집한 소공로, 서울역고가차도 통제 영향을 받는 칠패로 등이 새롭게 이름을 올렸고, 의료시설 주변 불법주정·차가 다발하는데다 공사까지 진행되고 있는 일원로가 최하위를 기록했다.

○ 집회·행진 집중구간인 남대문로와, 우정국로는 최하 10권내에 이름은 올렸지만 ’15년도 대비 오히려 2.1km/h, 0.9km/h씩 통행속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속도 분석해 교통정책 수립에 활용, 홈페이지 통해 정보 제공 중>

□ 서울시는 매년 시내도로 전 구간에 대한 통행속도를 분석해 과학적인 교통정책 수립에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주요 도로·교차로 등 도로소통 개선을 위한 지점 선정 등에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

 

□ 「2016년 차량 통행속도 조사결과」, 실시간 도로 통행속도는 TOPIS 홈페이지(http://topis.seoul.go.kr)를 통해 상시 볼 수 있다.

 

□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시민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효성 있는 교통정책을 세우기 위해 속도 빅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분석하고 있다”며 “교통 소통 개선사업을 비롯해 신호운영 효율화, 각 자치구의 주요도로, 교차로 개선사업에 중요한 지표로 쓰일 수 있도록 분석의 정확도와 정보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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