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차회송버스' 시범운영 결과 출근시간 대 7대 증차효과(배차간격 최대 10분 단축), 승객수 5.2% 증가
- 서울시는 지난 5월 1일부터 출근시간에 서울에서 시 외곽방면으로 나가는 버스가 중간 정류소에 서지 않고 출발지점으로 바로 감으로써 승객 수송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공차회송방식’을 도입, 광역버스 4개 노선을 대상으로 총 10대를 투입하여 시범 운행해 왔습니다.
- 그 결과 각 노선마다 첨두시간대 1시간동안 운행횟수는 1~2회 증회돼 총 7대의 차량을 추가 투입한 효과가 발생했으며, 배차간격은 최대 10분 줄어든 결과를 보였습니다.
- 특히, 공차회송버스가 차고지를 출발해 다시 돌아오기까지 걸리는 총 운행시간이 최소 16분~최대 54분 단축 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9408번(분당~영등포)은 운행시간이 115분으로 평시(169분) 보다 평균 54분 단축되었으며, 가장 적게 단축된 9714번(교하~서울역)도 평균 16분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선번호 | 공차회송버스 투입대수 |
기․종점 | 운행시간 | ||
평시 | 공차회송시 | 단축시간 | |||
9401 | 4대 | 분당↔서울역 | 123분 | 96분 | 27분 |
9408 | 2대 | 분당↔영등포 | 169분 | 115분 | 54분 |
9707 | 3대 | 고양↔영등포 | 160분 | 102분 | 37분 |
9714 | 1대 | 교하↔서울역 | 173분 | 157분 | 16분 |
- 승객 수 또한 늘어서, 첨두시간대를 기준으로 4개 노선에 총 214명(5.3%)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지속적인 운행을 할 경우 운송수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노선번호 | 첨두시간대 | 시행 전(3주) | 시행 후(3주) | 증감량 | 증감률 |
'12.4.9(월)~4.27(금) | ‘12.5.7(월)~5.25(금) | ||||
9401 | 07~09시 | 1,960 | 2,039 | 79 | 4.0% |
전일 | 10,769 | 11,155 | 386 | 3.6% | |
9408 | 06~08시 | 754 | 806 | 52 | 6.9% |
전일 | 5,698 | 5,763 | 65 | 1.1% | |
9707 | 07~09시 | 1,096 | 1,122 | 26 | 2.4% |
전일 | 5,662 | 5,873 | 211 | 3.7% | |
9714 | 06~08시 | 319 | 376 | 57 | 17.7% |
전일 | 1,579 | 1,728 | 149 | 9.4% | |
총 계 | 첨두시 | 4,129 | 4,342 | 213 | 5.2% |
전일 | 23,708 | 24,520 | 812 | 3.4% |
다각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버스증차 방안으로 '공차회송' 검토 적극 추진할 계획
- '공차회송'이 한정된 차량으로 무작정 버스공급을 늘릴 수 없었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만큼,
- 다각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광역버스 뿐만 아니라 간/지선버스에도 확대 도입하는 한편 경기도와 인천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버스를 증차하는 방안으로 '공차회송' 검토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 공차회송버스 관련 문의 : 6360-4560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버스관리과)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