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서울시 경전철 시대 개막 준비, 마무리 총력!

담당부서
교통정책과
문의
02-2133-2248,2233
수정일
2017.03.06
서울시 경전철 시대 개막 준비, 마무리 총력!
- 우이신설선' 역명 결정 -

- 서울시 최초 무인 경전철인 ‘우이신설선’ 역사의 명칭을 결정하고 개통준비 박차
- 성공적 개통 위해 운영계획검토, 운영위탁승인 등 사전 운영준비 철저
- 안전 확보를 최우선 목표로 인천2호선 벤치마킹, 시민참여 합동점검 등 추진

 

서울시가 올해 7월말 개통을 목표로 준비 중에 있는 우이신설선의 13개 역의 명칭을 결정하여 고시하면서 개통을 위한 현재 추진사항과 향후 계획을 밝혔다. '우이신설선'은 서울시에서는 최초로 도입되는 경전철*로 강북구 우이동에서 동대문구 신설동까지 총 11.4㎞ 구간에 13개역으로 건설되고 특히, 한 열차당 2칸의 객실이 기관사 없이 무인으로 운행된다.

* 서울의 기존 지하철인 중전철(重電鐵)보다 작은 전철로, 중전철과 시내버스의 중간 정도의 수송능력을 갖추었음(예: 모노레일·궤도버스·자기부상열차 등)

 

< 주민 등 지역사회 의견을 반영하여 역명 최종 결정>

 

서울시는 관할 자치구 및 주민의견과 지명위원회의 심의결과를 반영하여 우이신설선 역명을 결정하여 고시하였다. 13개역 중 환승역인 3개역*은 기존 역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며, 나머지 10개역은 명칭을 제정하였다. * 성신여대입구역(4호선), 보문역(6호선), 신설동역(1·2호선)

 

< ‘우이신설선’ 역명 현황 >

 

임시역명

역 위치

역 명

비고

L01역

강북구 우이동 16-20

북한산우이

신규 제정

 

L02역

강북구 우이동 57-28

솔밭공원

L03역

강북구 우이동 72-186

4.19민주묘지

L04역

강북구 수유동 338-46

가오리

L05역

강북구 수유동 472-677

화계

L06역

강북구 미아동 791-4703

삼양

L07역

강북구 미아동 745-142

삼양사거리

L08역

강북구 미아동 1353-20

솔샘

L09역

성북구 정릉동 286-19

북한산보국문

L10역

성북구 정릉동 139-80

정릉

L11역

성북구 동선동4가 1

성신여대입구

기존 역명 활용

L12역

성북구 보문동1가 127-1

보문

L13역

동대문구 신설동 76-5

신설동

아울러, 서울시는 우이신설선 주변 학교·기관 등의 요구에 따라 개통일에 맞춰 역명병기를 실시할 예정이다. 역명병기 대상은 환승역을 제외한 10개역으로 사업시행자인 ‘우이신설경전철(주)는 3월 중 역별 원가산정용역 실시하고 역명병기 유상판매 사업 세부운영지침을 마련하여 역명병기 사용자를 선정 할 계획이다.

 

<4월 초 준공을 목표로 막바지 건설공사 추진>

우이신설 경전철은 강북구 우이동~동대문구 신설동 구간을 총 4개 공구로 나누어 '09년 9월 착공하였으며 작년 8월 한차례 공사가 중단되면서 공기가 조금 늘어났으나, 2월말 현재 공정률 92.8%로 건설 공사는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전 구간의 토목구조물 공사가 완료되었으며, 무인 운영을 위한 신호·통신공사, 역사 엘리베이터 및 캐노피, 환승통로 등 이동편의시설과 역사 내부건축 및 설비공사 등 마무리 공사를 진행중으로 모든 건설공사를 4월 초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성공적인 개통 위해 운영계획 검토 등 사전 행정절차 진행>

서울시는 건설공사와 더불어 우이신설선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개통 전에 완료해야하는 관련 행정절차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먼저, 우이신설선의 안정적인 운행을 담보하기 위해 ‘운영 및 유지보수계획’을 사업시행자로부터 제출 받아 3차례 분야별 전문가 자문을 거쳐 계속 수정·보완 중에 있다. 또한 사업시행자와 우이신설선을 운영할 위탁운영사간의 권리와 의무를 규정할 ‘관리운영 위탁계약’에 대해서도 서울시에서 면밀히 검토하여 위탁운영 과정에서의 공공성을 담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업시행자는 작년 6월, 우이신설선 위탁운영사로 ‘우이신설경전철운영(주)’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여 현재까지 계속 위탁조건 등을 협상하고 있으며, 향후 서울시의 ‘관리운영 위탁계약’ 승인을 통해 최종적으로 위탁운영사가 선정되며 도시철도 운영 면허도 발급될 예정이다.

특히, 기관사 없이 무인으로 운행될 우이신설선의 특성을 고려하여 서울시는 사고, 비상상황 및 장애 발생 시, 안전하고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사업시행자가 마련한 ‘비상대응계획 및 매뉴얼’에 대해서도 국토부의 「철도사고등의 보고에 관한 지침」에 따라 면밀하게 검토하고 수정·보완중에 있다.

그리고, 수도권 통합환승요금제 적용을 위해 수도권 전철운영기관 11개 기관과 연락운송기관회의와 수도권 지자체 및 운송기관이 참여하는 수도권 교통카드시스템 개선회의(’17.1.31.)를 거쳐 시민들이 현재와 동일한 요금수준으로 대중교통환승 요금제도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교통카드 시스템을 개발중에 있다.

 

<시민 안전성과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한 유사사례 분석, 시민 합동점검 추진>

서울시는 우이신설선이 서울시에서 최초로 도입하는 기관사 없는 무인운전 경전철임을 감안하여 안전을 최우선으로 담보하기 위해 유사사례인 인천2호선 사례 분석을 통한 보완, 철도종합시험운행, 시민합동점검 등 다양한 준비를 추진 중에 있다.

지난 2.14일,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관계자들은 우이신설선과 규모와 운영시스템이 유사한 인천2호선을 운영 중인 인천교통공사를 방문해 운영, 관제, 시설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부터 무인운전 경전철 운영상 주의사항과 노하우를 전수 받았다. 무인운전 시스템에 대한 운영경험이 없는 서울시로서는 안전하고 편리한 운영을 위해 조언을 받을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그리고 작년 9월부터 운영 안전성 검증을 위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우이신설선 전 구간 차량 시운전을 진행 중에 있으며, 오는 4월부터는 도시철도 안전성 검증의 마지막 관문이라 할 수 있는 교통안전공단의 철도종합시험운행*을 실시할 예정이다.

*「철도종합시험운행 시행지침」제15조 제1항(별표4)에 따라 신설 도시철도 개통전 최소 60일 이상 시행

영업시운전 시에는 시스템 개선의 한계가 있으므로 영업시운전 이전에 관제센터-신호시스템-차량 시스템 등 현장과의 연동시험을 완벽히 보완 후 영업시운전을 시행할 예정이다.

시는 이러한 모든 점검이 완료되어 시민 안전이 담보될 경우에만 7월 말 정상적으로 개통할 계획이며 개통준비가 조금이라도 미흡할 경우는 개통일정을 변경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또한, 개통전 영업시운전 기간 동안 도시철도 부문별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합동안전점검반 운영을 통해 경전철 운영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시민 불편사항과 사고 발생 가능성에 대하여 사전에 점검하여 개통 전 까지 해결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안전성과 편의성을 담보할 예정이다.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은 “우이신설 경전철 공사로 인한 불편을 참고 기다려 주신 인근 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서울시 경전철 시대를 여는 '우이신설 경전철'이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사전 개통준비에 총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참고1 우이-신설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 사업 개요

○ 위 치 : 우이동~정릉~성신여대역(4호선)~보문역(6호선)~신설동역(1,2호선)

○ 규 모 : 연장 11.4km, 정거장 13개소, 차량기지 1개소

○ 공사기간 : '09. 9. 15 ~ '17. 7. 28

○ 사업방식 : 민간투자사업(BTO), 30년 무상사용

○ 시 행 자 : 우이신설 경전철(주)(주간사 : 포스코건설)

○ 총투자비 : 9,115억원(보상비, 부대비, 건설이자 포함)

○ 시 공 사 : 우이신설 경전철(주)와 일괄도급계약 체결

1공구

2공구

3공구

4공구

시스템공구

대우건설,

홍용종합건설,

포스코건설,

현대로템

두산건설,

한진중공업,

포스코건설,

현대로템

고려개발,

포스코건설,

현대로템

포스코건설,

원하종합건설,

현대로템

포스코ICT,

포스코건설

 

□ 추진현황(공정률 : 92.8%, 2월말 기준)

○ ´09. 09. : 실시계획 승인 및 공사 착수

○ ´15. 11. : 토목본체 구조물·차량 반입·궤도부설 완료

○ ´17. 02. 현재 : 부대공(출입구,환기구,포장), 건축·시스템(시운전) 진행중

 

□ 향후계획

○ ´17. 01. ~ 03. : 공종별 시험 및 사전점검, 시운전

○ ´17. 04. ~ 07. : 차량종합시험운행 및 개통 예정

 

□ 공사현황 및 위치도

< 차량기지 전경 >

차량기지전경

< 개착구간 도로복구 공사 >

개착구간-도로복구-공사

   

< 편의시설(E/S 등) 설치 >

편의시설-설치

< 차량, 시운전 >

차량시운전

< 우이신설선 위치도 >

#참고2

우이신설선-위치도

 

전동차 전경 사진

□ 전동차 외부 전경

우이신설선전동차외부전경

□ 주요 개선사항

○ 객실내 LCD를 통해 다양한 이용자 편의정보 표출 추가

☞ 열차운행속도, 날씨정보, 혼잡도, 역주변 정보 등 제공

○ 교통약자 등의 이용편의를 위한 출입문 및 연결통로 확폭 등

☞ 기존 중전철 대비 출입문 20㎝, 연결통로 54㎝로 각각 넓힘

○ 이용시민의 안전을 위한 안전장치 강화

☞ 객실내 CCTV 및 화재감지기를 설치 중앙 통제실 모니터링 신속대응

☞ 열차 앞·뒤 비상대피용 출입문 및 램프(Ramp) 설치

○ 전동차 실내소음 저감하기 위한 최신 기술적용 쾌적성 향상

☞ 소음저감형 출입문(플러그인도어) 및 탄성차륜(바퀴) 사용으로 소음, 진동 저감

☞ 차량간 연결통로 이중 주름관 적용으로 차음성능 향상 등

□ 전동차 내부 전경

우이신설선-전동차내부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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