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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차회송버스 시범운행결과, 출근시간대 7대 증차효과

수정일2012-10-17

'공차회송버스' 시범운영 결과 출근시간 대 7대 증차효과(배차간격 최대 10분 단축), 승객수 5.2% 증가
  • 서울시는 지난 5월 1일부터 출근시간에 서울에서 시 외곽방면으로 나가는 버스가 중간 정류소에 서지 않고 출발지점으로 바로 감으로써 승객 수송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공차회송방식’을 도입, 광역버스 4개 노선을 대상으로 총 10대를 투입하여 시범 운행해 왔습니다.
  • 그 결과 각 노선마다 첨두시간대 1시간동안 운행횟수는 1~2회 증회돼 총 7대의 차량을 추가 투입한 효과가 발생했으며, 배차간격은 최대 10분 줄어든 결과를 보였습니다.
  • 특히, 공차회송버스가 차고지를 출발해 다시 돌아오기까지 걸리는 총 운행시간이 최소 16분~최대 54분 단축 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9408번(분당~영등포)은 운행시간이 115분으로 평시(169분) 보다 평균 54분 단축되었으며, 가장 적게 단축된 9714번(교하~서울역)도 평균 16분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선번호 공차회송버스
투입대수
기․종점 운행시간
평시 공차회송시 단축시간
9401 4대 분당↔서울역 123분 96분 27분
9408 2대 분당↔영등포 169분 115분 54분
9707 3대 고양↔영등포 160분 102분 37분
9714 1대 교하↔서울역 173분 157분 16분

 

  • 승객 수 또한 늘어서, 첨두시간대를 기준으로 4개 노선에 총 214명(5.3%)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지속적인 운행을 할 경우 운송수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노선번호 첨두시간대 시행 전(3주) 시행 후(3주) 증감량 증감률
'12.4.9(월)~4.27(금) ‘12.5.7(월)~5.25(금)
9401 07~09시 1,960 2,039 79 4.0%
전일 10,769 11,155 386 3.6%
9408 06~08시 754 806 52 6.9%
전일 5,698 5,763 65 1.1%
9707 07~09시 1,096 1,122 26 2.4%
전일 5,662 5,873 211 3.7%
9714 06~08시 319 376 57 17.7%
전일 1,579 1,728 149 9.4%
총 계 첨두시 4,129 4,342 213 5.2%
전일 23,708 24,520 812 3.4%

 

다각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버스증차 방안으로 '공차회송' 검토 적극 추진할 계획
  • '공차회송'이 한정된 차량으로 무작정 버스공급을 늘릴 수 없었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만큼,
  • 다각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광역버스 뿐만 아니라 간/지선버스에도 확대 도입하는 한편 경기도와 인천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버스를 증차하는 방안으로 '공차회송' 검토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 공차회송버스 관련 문의 : 6360-4560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버스관리과)

공차회송버스1공차회송버스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버스관리과
  • 문의 02-6360-4560
  • 작성일 2012-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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